$\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창의성 및 교수몰입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ity, Teaching Flow,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5, 2018년, pp.47 - 64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how early childhood teachers'creativity and teaching flow was associated with their job satisfaction and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flow. Methods: Participants were 222 early childhood teachers in Seoul. Descriptive statistics for all study variable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수몰입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영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교수몰입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PASW 18.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창의성 및 교수몰입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한 후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창의성 및 교수 몰입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교사의 교수 몰입이 영유아교사의 창의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모형은 영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몰입이 직무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교수몰입은 직무만족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또한 창의성은 교수몰입을 매개로 직무만족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가정하였다. 한편, 완전매개효과 모형을 대안 모형(그림 2 참조)으로 설정하여 이 두 모형 간의 적합도를 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직무만족은 자신의 직업과 관련된 요소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일컫는 것으로 (Spector, 1997) 자신의 직업 경험에 대한 평가에서 오는 긍정적 정서 상태이다(Locke, 1976; Irving & Montes, 2009). 이런 측면에서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은 영유아교사의 여러 역할에서 경험하는 긍정적 정서와 만족의 정도라 할 수 있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직에 대한 헌신도의 관계는? 비슷한 맥락에서 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 의도간의 관계를 메타분석한 결과(Hellman, 1997) 직무만족은 이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연구에서도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수효능감이 높고(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이러한 교사효능감은 교직에 대한 헌신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희영, 홍지명, 2017).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직무 만족이 근무 의욕을 높이고 교사 개인뿐 아니라 조직의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Jorde-Bloom, 1989; Jiang, 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연구에서도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수효능감이 높고(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이러한 교사효능감은 교직에 대한 헌신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희영, 홍지명, 2017).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직무 만족이 근무 의욕을 높이고 교사 개인뿐 아니라 조직의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Jorde-Bloom, 1989; Jiang, 2005). 성공적인 교사는 우수한 학습 환경을 통해 아이들에게 좋은 가르침을 제공할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하는 교사(Klusmann, Kunter, Trautwein, Lüdtke, & Baumert, 2008)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2)

  1. 고경미, 이선경, 심성경 (2014).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와 행복감 및 전문성 발달수준과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31(1), 69-94. 

  2. 김경은, 김은아, 이화선, 최인수 (2007). 유아 창의성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도 조사-만2세, 5세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생활과학, 10, 167-187. 

  3. 김연아, 김경은 (2012).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1), 105-121. 

  4. 김희영, 홍지명 (2017). 유아교사의 교직헌신도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9), 245-261. doi:10.22251/jlcci.2017.17.19.245 

  5. 김희태, 백영숙 (2009).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 유아교육학논집, 13(3), 51-67. 

  6. 도순남 (1999)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박영신 (20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원장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문화의 영향력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3), 207-229. 

  8. 배주연 (2009). 초등교사의 교수몰입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백영숙, 강병재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수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76, 25-47. 

  10. 신동희 (200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논문. 

  11. 오현숙 (2013)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 및 행복감에 따른 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의 차이: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선경 (2015)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에 따른 유아에 대한 상호작용과 유아의 놀이몰입 및 자기효능감.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이수련, 이정화 (2011). 어린이집 원장의 경영형태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4), 165-181. doi:10.18023/kjece.2011.31.4.008 

  14. 이진화, 박희숙 (2015). 유치원 교사의 조직공정성과 직무몰입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46(1), 25-43. doi :10.15854/jes.2015.03.46.1.25 

  15. 이현경 2000). 유치원 초임교사가 교직 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16. 정미영, 안효진 (2012). 유아교사의 성격 유형, 창의성, 그리고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3), 25-34. doi:10.6115/khea.2012.50.3.025 

  17.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doi:10.18023/kjece.2011.31.3.002 

  18. 조부경, 고영미, 박근희 (2003).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 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81-94. 

  19. 조성연 (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20. 최효정, 석은조 (201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5, 93-115. 

  21. 홍용희, 나영이, 장현진, 김혜전, 전우용 (2013). 유아행복교육탐구. 서울: 창지사. 

  22. 황해익, 최혜진, 김미진 (2012). 유치원 교사의 낙관주의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2), 167-192. 

  23. 황해익, 탁정화, 김미진 (2013). 유아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사효능감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4), 95-117. doi:10.18023/kjece.2013.33.4.005 

  24. 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411-432. 

  25. Amabile, T. M., Barsade, S. G., Mueller, J. S., & Staw, B. M. (2005). Affect and creativity at work.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0(3), 367-403. doi: 10.2189/asqu.2005.50.3.367 

  26. Bakker, A. B. (2005). Flow among music teachers and their students: The crossover of peak experi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1), 26-44. doi: 10.1016/j.jvb.2003.11.001 

  27. Basom, M. R., & Frase, L. (2004). Creating optimal work environments: exploring teacher flow experiences. Mentoring & Tutoring: Partnership in Learning, 12(2), 241-258. doi: 10.1080/1361126042000239965 

  28. Bellamy, S., Morley, C., & Watty, K. (2003). Why business academics remain in Australian universities despite deteriorating working conditions and reduced job satisfaction: An intellectual puzzl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25(1), 13-28. doi: 10.1080/13600800305740 

  29. Clarke, S. G., & Haworth, J. T. (1994).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 college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5(4), 511-523. doi: 10.1111/j.2044-8295.1994.tb02538.x 

  30. Cockburn, A. D., & Haydn, T. (2004). Recruiting and retaining teachers: Understanding why teachers teach. London, England: Routledge Falmer. 

  31.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Perennial. 

  32. Csikszentmihalyi, M. (1997).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Y: Basic Books. 

  33. Davis, G. A. (2004). Creativity is forever (5th ed.). Dubuque, IA: Kendall/Hunt. 

  34. Delle Fave, A., & Massimini, F. (2003). Optimal experience in work and leisure among teachers and physicians: Individual and bio-cultural implications. Leisure Studies, 22(4), 323-342. doi: 10.1080/02614360310001594122 

  35.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2003). Excellence and enjoyment: a strategy for primary schools. Nottingham, UK: DfES. 

  36. Diakidoy, I. N., & Kanari, E. (1999). Student teachers' beliefs about creativity.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5(2), 225-243. Retrieved June 7, 2018, from http://www.jstor.org/stable/1501634 doi:10.1080/0141192990250206 

  37. Ellis, G. D., Voelkl, J. E., & Morris, C. (1994). Measurement and analysis issues with explanation of variance in daily experience using the flow model.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6(4), 337-356. doi:10.1080/00222216.1994.11969966 

  38. Fautley. M & Savage, J. (2007). Creativity in Secondary Education. Exeter: Learning Matters Ltd. 

  39. Frase, L. E. (1998, April). An examination of teachers' flow experiences, efficacy,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in large inner-city and urban school districts. Retrieved May 5, 2018,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421599.pdf 

  40. Grainger, T., Goouch, K., & Lambirth, A. (2005). Creativity and writing: developing voice and vervein the classroom. London: Routledge 

  41. Grimmett, P. P., & MacKinnon, A. M. (1992). Chapter 9: Craft knowledge and the education of teacher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18(1), 385-456. doi: 10.3102/0091732X018001385 

  42. Gunderson, J. (2003). Csiksentmihalyi's state of flow and effective teaching. Claremont, CA: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43. Halpin, D. (2003) Hope and education; The role of the utopian imagination. London: Routledge. 

  44. Hellman, C. M. (1997). 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leav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7(6), 677-689. doi:10.1080/00224549709595491 

  45.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 (1), 1-55. doi:10.1080/10705519909540118 

  46. Irving, P. G., & Montes, S. D. (2009). Met expectations: The effects of expected and delivered inducements on employee satisfactio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2(2), 431-451. doi:10.1348/096317908X312650 

  47. Jackson, S. A., & Eklund, R. C. (2004). The Flow Scales Manual. Morgantown, WV: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48. Jiang, Y. (2005). The influencing and effective model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atisfaction in China. Online Submission, US-China Education Review, 2(11), 65-74. 

  49. Jones, R., & Wyse, D. (Eds) (2004) Creativity in the primary curriculum. London: David Fulton. 

  50. Jorde-Bloom, P. (1988). Factor influencing overall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2), 107-122. doi: 10.1080/02568548809594933 

  51. Judge, T. A., Heller, D., & Mount, M. K. (2002).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3), 530-541. doi:10.1037//0021-9010.87.3.530 

  52. Judge, T. A., Thoresen, C. J., Bono, J. E., & Patton, G. K. (2001). The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relationship;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27(3), 376-407. doi:10.1037/0033-2909.127.3.376 

  53. Kampylis, P., Berki, E., & Saariluoma, P. (2009). In-service and prospective teachers' conceptions of creativity.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1), 15-29. doi:10.1016/j.tsc.2008.10.001 

  54.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pp. 3-427). NY: The Guilford Press. 

  55. Klusmann, U., Kunter, M., Trautwein, U., Ludtke, O., & Baumert, J. (2008). Teachers' occupational well-being and quality of instruction: The important role of self-regulatory patter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3), 702-715. doi:10.1037/0022-0663.100.3.702 

  56. Koh, W. L., Steers, R. M., & Terborg, J. R. (1995).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eacher attitudes and student performance in Singapor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6(4) 319-333. doi:10.1002/job.4030160404 

  57. Locke, E. A.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satisfaction. In M. D. Dunnett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 Psychology(pp. 1297-1343). Chicago, IL: Rand McNally. 

  58. MacCallum, R. C., Browne, M. W., & Sugawara, H. M. (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1(2), 130-49. doi:10.1037//1082-989X.1.2.130 

  59. Mahnaz, D., Zahra, K., & Somayeh, B.(2015).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Job satisfaction & their innovation: A case of teachers in Zahedan (Iran). Research Journal of Fisheries and Hydrobiology, 10(10), 51-56. 

  60. McLean, L. D. (2005). Organizational culture's influence on creativity and innov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7(2), 226-246. doi:10.1177/1523422305274528 

  61. Morais, M. F., & Azevedo, I. (2011). What is a creative teacher and what is a creative pupil? Perceptions of teacher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2, 330-339. doi:10.1016/j.sbspro.2011.02.042 

  62. Mueller, C. W., Boyer, E. M., Price, J. L., & Iverson, R. D. (1994). Employee attachment and noncoercive conditions of work: The case of dental hygienists. Work and Occupations, 21(2), 179-212. doi:10.1177/0730888494021002002 

  63. Pearson, L. C., & Moomaw, W.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utonomy and stress, work satisfaction, empowerment, and professionalism.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29(1), 37-54. 

  64. Qualifications and Curriculum Authority (QCA) (2005). Creativity: Find it! Promote It! -promoting pupils' creative thinking and behaviour across the curriculum at Key Stages 1, 2 and 3 - practical materials for schools. London: Qualifications and Curriculum Authority. 

  65. Raju, T. J. M. S. (2017).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creativity and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Education and Research Journal, 3(6), Jun. 2017. Retrieved June 7, 2018, from http://ierj.in/journal/index.php/ierj/article/view/1176 

  66. Rinkevich, J. L. (2011). Creative teaching: Why it matters and where to begin. The Clearing House: A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84(5), 219-223. doi:10.1080/00098655.2011.575416 

  67. Runco, M. A., Plucker, J. A., & Lim, W. (2001).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integrity of a measure of ideational behavior.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3-4), 393-400. doi:10.1207/S15326934CRJ1334_16 

  68. Runco, M., & Richards, R. (1997). Eminent creativity, everyday creativity, and health. Stamford, CT: Ablex Publisher Corp/Greenwood. 

  69. Sharma, R. D., & Jyoti, J. (2009). Job satisfaction of university teacher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Services Research, 9(2), 51-80. 

  70. Spector, P. E. (1997). Job satisfaction: Application, assessment, causes, and consequences (Vol. 3).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71. Tan, A. G., & Majid, D. (2011). Teachers' perceptions of creativity and happiness: A perspective from Singapore.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173-180. doi:10.1016/j.sbspro.2011.03.069 

  72. Tomlinson, C. A. (1999). The differentiated classroom: Responding to the needs of all learners (pp. 145).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