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류의 비즈니스 확장에 관한 연구: 창의성 유형 모델 기반으로
A Study on K-Wave's Business Expansion: Based on Creativity Type Model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5, 2018년, pp.39 - 54  

송민정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의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 조사 결과, 2012년 '강남스타일'을 기점으로 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나, 당시엔 유통망 확대가 주를 이룬다. 이에 연구자는 예술적, 경제적, 과학적, 기술적 창의성으로 구분된 '창의성 유형(Creativity type)' 모델을 토대로 한류산업을 문화산업에서 창의산업으로 확대해 "한류 자산의 생성과 활용을 바탕으로 부와 일자리를 창출할 잠재력을 보유하면서, 개인적 재능이 한류 가치 생산의 기원이 되는 산업"으로 조작적 정의한다. 이를 토대로 한류 자산 생성은 3위권에 있는 영화, 드라마, K팝에 대해, 한류 자산 활용은 화장품, 식음료, 의류산업에 대해, 개인적 재능은 새로운 한류 가치 생산의 기원이 되는 흥행 지적재산권(IP)인 웹툰IP에 대해 2013~2017년 동안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류 자산 생성에서 중국 쏠림 배경으로 토종 OTT 발달과 규제를 회피하려는 콘텐츠기업의 대안 찾기 등이, 한류 자산 활용에서 중국향 제품 개발 활성화와 K뷰티콘텐츠 등 유튜버를 통한 뷰티콘텐츠화로 선순환됨이 확인된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재능에서는 탄탄한 스토리로 더욱 짜임새 있게 된 웹툰 IP가 영화, 드라마 등의 새로운 한류 가치 생산의 기원이 됨이 확인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and K-Wave business. For this, it firstly investigated previous studies and pointed out limitations of the current scope of the K-Wave business. Therefore, as a theoretical background, it attempts to construct an analysis framework based on four types of creativity type model a...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산업이란? 선행연구 조사 결과, 2012년 '강남스타일'을 기점으로 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나, 당시엔 유통망 확대가 주를 이룬다. 이에 연구자는 예술적, 경제적, 과학적, 기술적 창의성으로 구분된 '창의성 유형(Creativity type)' 모델을 토대로 한류산업을 문화산업에서 창의산업으로 확대해 "한류 자산의 생성과 활용을 바탕으로 부와 일자리를 창출할 잠재력을 보유하면서, 개인적 재능이 한류 가치 생산의 기원이 되는 산업"으로 조작적 정의한다. 이를 토대로 한류 자산 생성은 3위권에 있는 영화, 드라마, K팝에 대해, 한류 자산 활용은 화장품, 식음료, 의류산업에 대해, 개인적 재능은 새로운 한류 가치 생산의 기원이 되는 흥행 지적재산권(IP)인 웹툰IP에 대해 2013~2017년 동안 분석하였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2014년 재분류한 한류(K-Wave) 진화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2014년 재분류한 한류(K-Wave) 진화과정은 태동기(1997∼2000년대 중반), 확산기(2000년대 중반∼2013), 심화기(2013∼미래)로 구분된다. 태동기에는 드라마와 영화, 음악 중의 K팝, 확산기에는 여기에 게임이 추가되고, 심화기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계기로 K컬처가 자리잡기 시작한 시기로 앞의 장르들에 공연, 한식, 관광, 패션 한글, 전통문화, 문화예술 등이 더해진다[1].
한류(K-Wave) 진화과정에서 심화기를 설명하자면?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2014년 재분류한 한류(K-Wave) 진화과정은 태동기(1997∼2000년대 중반), 확산기(2000년대 중반∼2013), 심화기(2013∼미래)로 구분된다. 태동기에는 드라마와 영화, 음악 중의 K팝, 확산기에는 여기에 게임이 추가되고, 심화기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계기로 K컬처가 자리잡기 시작한 시기로 앞의 장르들에 공연, 한식, 관광, 패션 한글, 전통문화, 문화예술 등이 더해진다[1]. 3단계에 걸친 한류의 진화는 대략 10년 단위로 쪼갠 것으로 보여져, 단품 수준에서 다소 벗어나 예능 프로그램 포맷 및 간접광고 기반 제품 수출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2013년 이후의 심화기에 타 산업 확장 시기가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Korea Cultural Industry Exchange Foundation (2014). Private/government/academic convergence strategy for promotion of Korean Wave. http://gccr. kku. ac.kr/bbs_detail .php?bbs_ num142&actionsearch&searchbbs_title&keywo rd1&tbtest_DB&id&pg1&menu_number501 

  2. Song, M.Z. (2014). Global Online Distribution Strategies for K-Pop: A case of "Gangnam Styl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16 (2): 85-120 http://withmbc.imbc.com/bangcom/data/?list_id343884 

  3. Chae, J.Y. (2014.5). Hallyu Business Model, Need to build a platform for other industries, Newspaper and Broadcasting, Special report, 39-42. http://www.kpf.or.kr/site/kpf/research/selectNews PaperView.do?seq565192 

  4. Shim, S.M. (2008). A Study on the Way to Strengthen 'Korean Wave Business' by International Culture Exchange Activity, Cultural Content, 13:113-135. http://www.riss.kr/link?idA76324435 

  5. Ahn, C.H.(2010.3). Strategies to enter the Korean cultural content industry China market. 인문콘텐츠 17: 475-497. http://www.riss.kr/link?idA82259453 

  6. Kim, H.S. (2012). A Study on K-POP's Successful Strategies for Overseas Entry: Focusing on K-POP Expert In-depth Interviews,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http://www.riss.kr/link?idT12865319 

  7. Lee, G.C. and Moon, H.J. (2015). The Study on the Global Strategy of Korean Broadcasting Contents - Focus on France, Cultural Policy Publications, 29(2): 286-311. https://doi.org/10.16937/jcp.29.2.201508.286 

  8. Cho, B.C. and Shim, H.C (2013). A Study on Success Factor Analysis of K-POP and Sustainable Korean Wave - Focus on Smart Media based on Realistic Cont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5): 90-102. https://doi.org/10.5392/jkca.2013.13.05.090 

  9. Park, Y.J. (2013.12). A Study on Business Model of KW-CCPS(Korean Wave-Culture Contents Platform Service) for Vitalization of Global Korean Wave-Culture Contents, Design Knowledge Journal, 28: 351-360. https://doi.org/10.17246/jkdk.2013..28.034 

  10. Kim, J.D. (2016.6.20). Long Tail Strategy for the Korean Wave, Trade Brief,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International Trade Research Institute, No.16. http://ebook.kita.net/ebookView.ez?cmd&ebook_seq00000000000000001466474282810000&category_seq0203&category_nameIIT보고서&ftaYNundefined 

  11. UNCTAD (2010). Creative Economy: A feasible Development Option 

  12. Mitchell, W.J., Inouye, A.S., and Blumenthal, M.S.(Eds.) (2003). Beyond Productivity: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and Creativity, Committee 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Creativity, National Research Council. http://www.riss.kr/link?idM10364593 

  13. Department of Communications and the Arts (Australia)(1994). Creative nation: Commonwealth cultural policy, 30 October,1994. 

  14. DCMS (1998). Creative Industries Mapping Documents, DCMS, London. 

  15. DCMS (2000). Creative Industries: The Regional Dimension, The Report of the Regional Issues Working Group, DCMS, London. 

  16. DCMS (2001). Creative Industries Mapping Documents, DCMS, London. 

  17. Howkins, J. (2002). The creative economy: How people make money from ideas. Penguin UK. 

  18. DCMS (2008). Creative Britain: The Future of New talents for the New Economy. DCMS, London. 

  19. DCMS (2009). Update on implementation of Creative Britain, Oct. 2008 to Feb. 2009. DCMS, London. 

  20. Korea Cultural Industry Exchange Foundation (2015). Study on the Economic Effects of Korean Wave in 2014. 

  21. Korea Cultural Industry Exchange Foundation (2016). Study on the Economic Effects of Korean Wave 2015. 

  22. Korean Film Promotion Committee (2015). 2015 Korea Film Industry Settlement 

  23. Lee, M.A. (2015. 10. 13). Film Industry : Landing Operation in China, Hi Investment Securities. 

  24. Park, S.H. and Lee, C.Y.(2015.12.7). Chinese film industry, Yuanta Securities. 

  25. Park, J.Y.(2017.4.20). movie industry, again, is a theater. Mirae Asset Daewoo Securities. 

  26. Lee, H.J. (2017.8.31). Content Industry (Movies/ drama), NH Investment Securities. 

  27. Korea Broadcasting Commission (2016). Survey on the Status of Broadcasting Industry in 2015 

  28. Yang, S.W. (2016.4.18). hallyu is to exist, Samsung Securities 

  29. Lee, N.J. (2016.4.11). Drama Production, Find a way out, KTB Investment Securities. 

  30. Choi, Y.J.(2016.5). Find another descendant of the sun, Heungkuk Securities. 

  31. Yoon, J.H. and Ha, N.R. (2016.6.1). Power of Content Residents, Mirae Asset Daewoo Securities. 

  32. Hong, J.P. (2016. 6.28). Drama Industry, Kium Securities. 

  33. Kim, H.Y. (2017.11.22.). Studio Dragon, Hallyu contents leader takes the mound, E-Best Investment Securities. 

  34. Kim, H.Y. and Hwang H.J. (2018.2.5). Movie, Drama, E-Best Investment Securities. 

  35. Choi, B.H. (2015), Policy Proposal for the Enhancement of K-pop Competitiveness, Industry Research Institute. 

  36. Jee, I.H (2016.5.18). story of three-color growth in the music industry, korea, China, and Japan in the second half of 2016, LIG Investent Securities. 

  37. Ryu, S.M. (2016.10.13). Entertainment go to China starting next year, HMC Investment Securities. 

  38. Shin, G.S. (2016.8.30), Ban within K-Wave in China(限韓令), Be a golden opportunity, BNK Investent Securities. 

  39. Kim, H.Y. and Hwang, H.J. (2018.1.29). Music, E-Best Investment Securities. 

  40. Lee, S.W.(2016.6.25). K-beauty Season 2, SK Securities. 

  41. Lee, S.H. (2017.4.11). Things you see when you remove the THAAD system., Yujin Investment Securities. 

  42. Park, E.K.(2017.9.21). Beneficiaries of K-beauty in the United States are ODM., Samsung Securities. 

  43. Lee, S. H. (2018. 6. 14). K-Beauty Global Competitiveness Analysis, Yujin Investment Securities. 

  44. Ahn, J.Y.(2018.5.30). As Weishang Momentum is positive, non-market risk increases, IBK Investment Securities. 

  45. China Management Certification Consulting (2015.7.21). Case Study on the K-Meal Export Checkpoint in China. 

  46. Park, A.R (2016.4.19). China Increases Table Quality, Hyundai Securities. 

  47. Park, S.J. (2016.6.28.). Hansik, Reinates from World's Table, Kium Securities. 

  48. Korea Fashion Institute (2016). 2016 Korean Fashion Industry Named Top 10 News. 

  49. Korean Economics (2016.2.17). Korean clothes will sell well."… Riding on the Korean wave, Localization Negligence 

  50. Korea Fashion Institute (2017.1.5). 2016 Issue and 2017 Market Outlook by Samsung C&T Fashion Sector. 

  51. Nam, S.H. (2016.5.25). E Land Group, Kim Securities. 

  52. Shin, H.J. (2018.1). possibility of K fashion that Louis Vuitton and Chanel are also interested in., Issue Insight,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01+02, Vol.04, pp.22-25. 

  53. Jeong, H.Y. (2015.11.30). Annual forecast for 2016: Mobile Era Changes and Opportunities, Yujin Investment Securities. 

  5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5.6). Survey of Webtoons Industry Status 

  55.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2015.12). Web content, deep issue reports. 

  56. Mun. K.J. and Kim, D.J. (2018.1.10). Webtoons / Web novel industry, what we see is some of the icebergs., IBK Investment Securities. 

  57. Noh, K.C., Hwang, S.J. and Lee, H.Y. (2016.12.7). VR and ICT Industry in the Future food, HMC Investment Securitie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