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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교육 방안
Media Education Methodology in Smart Media Era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5, 2018년, pp.245 - 250  

도준호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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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은 기존 미디어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현장의 직군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두 번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미디어 현장에서 느끼는 변화, 직군별 요구되는 역량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학의 미디어 교육 방안을 고찰 하였다. 고전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 교육에서 탈피하여 보다 대학은 현재 미디어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해야 한다. 향후 대학의 미디어 교육은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미디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한 종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ffusion of smart media based on Internet has brought great changes on existing media business model. This changes also affect the core competence of jobs in media industry. This study performed two focus group interviews among professionals in media industry. The interviews examined the chang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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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디어 산업의 전문가들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 미디어 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두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 . 본 연구는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미디어 환경 변화가 미디어 산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의 개선 방안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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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미디어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에 근본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는 모델은 어떠한 것인가? 수용자들이 웹에서 인터넷 주소만 알면 원하는 콘텐츠를 어디에서든 접속할 수 있는 모델은 배급 단계의 병목현상을 극적으로 줄여가며 기존은 미디어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에 근본적인 위협을 가하게 된다[4].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미디어 사업자의 영향력을 제한하거나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요구하고 있다[5][6][7].
배급단계에 들어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많은 부가가치 창출을 했던 단계는 배급 단계였다. 배급단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지상파 방송, 케이블 TV 및 IPTV 등 해당 사업자는 규제기관으로부터 사업 허가를 받아야 했다. 배급단계에 진출하기 쉽지 않으나 진출한 이후에는 유통의 병목 전략(distribution bottleneck strategy)을 통하여 특정 콘텐츠가 도달할 수 있는 청중의 수를 조절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했다[2].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은 제작된 콘텐츠 유통에 어떠한 분석을 필요하게 하였는가?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기자와 PD는 본연의 역할인 기사작성이나 방송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제작된 콘텐츠의 유통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게 되었다. 제작된 콘텐츠가 유통될 플랫폼과 수용자의 성격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이 제작 과정에 필요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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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in-Jae Choi, "A Study on the Displace Effect of Smartphone Broadcasting and Video Service for Watching TV",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7, No. 3, pp. 172-205, 2013. 

  2. C. Hsiao & C. Yang,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1, No. 2, pp. 128-136, 2011. 

  3. D. Ferguson & E. M. Perse,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31, No. 2, pp. 128-136, 2011. 

  4. J. M. Kayany & P. Yelsma, "Displacement effect of online media in the socio-technical contexts of household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4, No. 2, pp. 323-356, 2000. 

  5. D. Tapscott, "Growing up digital: How the Net Generation is changing your world", New York, NY: McGraw-Hill, 2009. 

  6. F. Bardhi, A. J. Rohm, and F. Sultan, "Tuning In and Tuning Out: Media Multitasking Among Young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9, No.4, pp.316-332, 2010. 

  7. J. Lee, M. Pyo, S. Kwon & S. Lee, "A Study on SNS Applications in Broadcasting Based on Analysis on KBS' Reaches on Facebook",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9, No. 3. pp. 27-34, 2017. https://doi.org/10.7236/IJIBC.2017.9.3.27 

  8. H. Youn & S. W. Lee, "Competition and Substitution of Media: Niche Analysis of Mass Media and Social Medi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56, No.4, pp.29-5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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