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5, 2018년, pp.245 - 250
The diffusion of smart media based on Internet has brought great changes on existing media business model. This changes also affect the core competence of jobs in media industry. This study performed two focus group interviews among professionals in media industry. The interviews examined the chan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의 미디어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에 근본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는 모델은 어떠한 것인가? | 수용자들이 웹에서 인터넷 주소만 알면 원하는 콘텐츠를 어디에서든 접속할 수 있는 모델은 배급 단계의 병목현상을 극적으로 줄여가며 기존은 미디어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에 근본적인 위협을 가하게 된다[4].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미디어 사업자의 영향력을 제한하거나 이전과는 다른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요구하고 있다[5][6][7]. | |
배급단계에 들어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많은 부가가치 창출을 했던 단계는 배급 단계였다. 배급단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지상파 방송, 케이블 TV 및 IPTV 등 해당 사업자는 규제기관으로부터 사업 허가를 받아야 했다. 배급단계에 진출하기 쉽지 않으나 진출한 이후에는 유통의 병목 전략(distribution bottleneck strategy)을 통하여 특정 콘텐츠가 도달할 수 있는 청중의 수를 조절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했다[2]. | |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은 제작된 콘텐츠 유통에 어떠한 분석을 필요하게 하였는가? |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기자와 PD는 본연의 역할인 기사작성이나 방송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제작된 콘텐츠의 유통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게 되었다. 제작된 콘텐츠가 유통될 플랫폼과 수용자의 성격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이 제작 과정에 필요하게 된 것이다. |
Min-Jae Choi, "A Study on the Displace Effect of Smartphone Broadcasting and Video Service for Watching TV",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7, No. 3, pp. 172-205, 2013.
C. Hsiao & C. Yang,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1, No. 2, pp. 128-136, 2011.
D. Ferguson & E. M. Perse,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31, No. 2, pp. 128-136, 2011.
J. M. Kayany & P. Yelsma, "Displacement effect of online media in the socio-technical contexts of household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4, No. 2, pp. 323-356, 2000.
D. Tapscott, "Growing up digital: How the Net Generation is changing your world", New York, NY: McGraw-Hill, 2009.
F. Bardhi, A. J. Rohm, and F. Sultan, "Tuning In and Tuning Out: Media Multitasking Among Young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9, No.4, pp.316-332, 2010.
H. Youn & S. W. Lee, "Competition and Substitution of Media: Niche Analysis of Mass Media and Social Medi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56, No.4, pp.29-54,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