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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어려움이 있는 국내 초등학생의 학교-기반 중재 : 체계적 고찰
School Based Intervention with Mental Health Problem in the Elementary School :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335 - 347  

김기웅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조선영 (극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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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 건강에 어려움을 가진 국내 초등학생의 학교기반 중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추후 더욱 효과적인 정신건강 관련 학교 기반 중재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PRISMA 체크리스트와 흐름도를 통해 체계적 고찰을 시행하였고, 데이터베이스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과학기술센터, 국회도서관을 이용하였다. 대상 연구의 중재 특성, 대상자 특징, 평가도구로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25개의 연구를 선정하였으며, 학교 기반 중재 특징에 따라 심리교육 중재(자기관리기술, 사회기술, 사회정서학습), 행동 중재(긍정적 행동지원, 모델링), 심리치료 중재(미술치료, 상담치료 및 부모교육), 레크리에이션 중재(로봇 중재, 원예치료)로 분류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로는 지적장애가 가장 많았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평가 영역은 주로 정서의 변화, 주의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도구가 사용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기반 중재의 연구 분야, 대상자, 평가도구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는 추후 더욱 효과적인 정신건강 관련 학교기반 중재를 마련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본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more effective mental health intervention for school based intervention with mental health problem in an elementary school. A systematic review was conducted according to the PRISMA checklist. We accessed databases including RISS, KISS, and the National Assemb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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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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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정신건강을 위한 학교기반중재를 고찰하여 현 시점에서 연구된 학교-기반 중재 서비스 분야, 서비스를 제공 받은 학생들의 진단 및 증상특징, 학교 기반 중재의 효과와 관련된 평가 방법을 조사하여 추후 더욱 효과적인 정신건강 관련 학교기반 중재를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초등학생 들에게 시행 되었던 학교 기반 중재에 대한 근거 기반 마련을 위해서 체계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국내에서 시행 된 연구들은 주로 심리교육 중재(자기관리 기술, 사회기술, 사회정서학습), 행동 중재(긍정적 행동 지원, 모델링), 심리치료 중재(미술치료, 상담치료 및 부모교육), 레크리에이션 중재(로봇 중재, 원예치료)로 분류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정신건강을 위한 학교 기반 중재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체계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 연구는 총 25개의 논문으로 이루어 졌으며, 대상 연구들을 연구의 근거 수준, 중재 특징에 대한 분류, 대상자 특징에 대한 분류, 중재 평가 영역 및 도구, 중재 결과에 대한 것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초등학생에게 국내에서 학교 기반으로 중재 되는 다양한 연구들을 분석한 체계적 문헌고찰이다. 본 연구는 Moher, Liberati, Tetzlaff 와Altman (2009)의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PRISMA) Guideline에 따라 수행되었다.
  • 심리 교육 중재는 자료를 제공하거나 검토하는 등의 교훈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거나, 새롭게 배운 기술을 역할 활동 등의 연습적인 학습을 통해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심리 교육 중재 분류 안에 자기 관리 기술, 사회적 기술 훈련, 사회 정서 학습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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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한국 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학교 부적응 학생은 몇명인가? 이와 같은 아동들은 흔히 학교 부적응 아동으로도 분류되어 진다. 2013년 한국 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 “학교부적응 진단과 대책 Ⅱ”에 따르면, 학교 부적응 초·중등학생이 180만 명으로, 전국 25% 정도에 이른다고 하였다. 또한, 학교 부적응 아동은 학업생활이나 심리적, 정서적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위험행동 또는 위기 행동을 할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학교 부적응의 원인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학교 부적 응의 원인은 크게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신체적 결함, 낮은 지능 지수를 들 수 있고, 심리적 원인으로는 자신감 결여, 불안감, 학교생활의 실패로 인한 갈등과 좌절, 사회적 원인으로는 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 불안정한 가정 환경 및 가족 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 등을 들 수 있다[4].
학교 부적 응의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또한, 학교 부적응 아동은 학업생활이나 심리적, 정서적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위험행동 또는 위기 행동을 할 가능성이 보고되었다. 학교 부적 응의 원인은 크게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신체적 결함, 낮은 지능 지수를 들 수 있고, 심리적 원인으로는 자신감 결여, 불안감, 학교생활의 실패로 인한 갈등과 좌절, 사회적 원인으로는 교사 및 교우와의 관계, 불안정한 가정 환경 및 가족 내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해한 지역사회 환경 등을 들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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