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국인의 한국관광 만족도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국, 일본, 미국 관광객의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Satisfaction and Influence Factors of Chinese, Japanese and American Tourists in Kore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123 - 135  

최아라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왕소걸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전체 외래관광객 중 가장 큰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3국인 중국, 일본, 미국의 관광소비자를 대상으로 각 국적별 관광 특성, 만족도 및 영향요인을 비교하여 향후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차별화 영역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공하는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 중 대상 국가 관광소비자 5,160명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하위영역별 관광만족도 및 전반적 만족도 모두 국적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 일, 미 관광소비자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인 관광 하위영역 요인은 '음식'과 '쇼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외래 관광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 요인이 상이하게 도출되어 이들의 특징과 요구에 따른 관광산업 육성정책의 모색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외래관광객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tourism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and influential factors of the three main tourist countries of China, Japan and the US, And to explore differentiation areas. For this purpose, data from 5,160 national tourist consumers extracted from the survey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공하는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 중 우리나라 외래관광객의 가장 큰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3국인 중국, 일본, 미국의 관광소비자를 추출하여 분석 대상으로 활용하였으며 이들의 관광 특성, 관광 하위영역별 만족도 및 전반적 만족도, 관광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각 국적별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공통적으로 기반을 다져야 할 영역과 국적별 관광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차별화가 필요한 영역을 구분하고 육성함으로써 외래 관광객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전체 외래관광객 중 가장 큰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3국인 중국, 일본, 미국 관광소비자의 관광 특성을 확인하고 이들 국적별 관광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근거로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차별화 영역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공하는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를 활용하였다.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는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한국 여행실태, 한국 내 소비실태 및 한국 여행 평가를 조사하여 외래관광객의 한국 여행성향을 파악하고 연도별 변화추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및 향후 관광수용태세 개선을 위한 관광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는 1974년 “외래관광객 여론조사”로 최초 실시되어 1998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매년 실시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중국, 일본, 미국의 방한 관광객의 한국관광 실태를 파악한 후 각 국적별관광소비자의 관광 특성, 전반적 관광 만족도, 관광 하위영역별 만족도 및 관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각 국가의 특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공통적으로 기반을 다져야 할 영역과 국적별 관광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차별화가 필요한 영역을 구분하여 육성함으로써 향후 외래관광객 유치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공하는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원자료 중 우리나라 외래관광객의 가장 큰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3국인 중국, 일본, 미국의 관광소비자를 추출하여 분석 대상으로 활용하였으며 이들의 관광 특성, 관광 하위영역별 만족도 및 전반적 만족도, 관광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각 국적별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공통적으로 기반을 다져야 할 영역과 국적별 관광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차별화가 필요한 영역을 구분하고 육성함으로써 외래 관광객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 중국, 일본, 미국은 경제적 수준, 역사와 문화, 지리적 이점 및 휴가 시기 등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방한 관광특성 및 관광만족도에의 영향요인 등에도 차이가있을 것이라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실시한 2016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중국, 일본, 미국의 방한 관광객의 한국관광 실태를 파악한 후 각 국적별관광소비자의 관광 특성, 전반적 관광 만족도, 관광 하위영역별 만족도 및 관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각 국가의 특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공통적으로 기반을 다져야 할 영역과 국적별 관광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차별화가 필요한 영역을 구분하여 육성함으로써 향후 외래관광객 유치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한 외래관광객의 감소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방한 외래관광객의 감소로 인하여 호텔 및 레저 분야,백화점, 면세점의 매출은 예년에 비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5]. 관광업은 어느 업종보다 소비와 고용 등 경제적 전후방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이러한 악조건의 상황에서 주요 3개국 외래관광소비자의 만족도를 제고하여 관광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대하기 위한 노력은 더욱더 중요해진 실정이다.
미래사회 변화의흐름에 따라 관공 및 레저 분야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 시점인가? 특히 미래사회 변화의흐름에 따라 여가 트렌드가 성장하며 관광 및 레저 분야는 각광받는 산업이 될 것으로 본다. 따라서 관광 산업의 질적 발전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관광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도록 현 상황을 재검토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정비해나가야 하는 시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주요 국적별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간의 관광 특성 및 만족도 등을 비교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Pizam이 정의한 관광 만족은? 관광 만족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정의가 조금씩 다르다. 먼저 Pizam(1978)은 관광객이 관광지에 대하여 가졌던 기대와 경험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를 관광객 만족이라 정의하였으며, 관광지가 제공하는 7가지 경험요소를 숙박시설, 식음시설, 접근성, 매력성, 비용, 쾌적성, 환대정신 등으로 분류하여 각 요소들에 대한 만족정도를 측정해 관광객의 전반적 만족도를 각 요소의 만족도 평균값으로 정의하였다[9]. Gnoth(1997)는 관광만족이란 관광객 자신이 관광체험에 대한 사후이미지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총체적인 관광체험에 대한 일종의 태도라고 정의하였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Tourism Knowledge & Information System. http://www.tour.go.kr/ 

  2. Korea Tourism Organization. Statistics of Korea Touris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53 

  3. Y. C. Cho. (2017. 1. 20.). Financial News. http://www.fnnews.com/news/201701201710070843 

  4. G. W. Yeon. (2017. 9. 22.). Maeil Business Newspaper.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637677 

  5. J. G. Choi. (2017. 10. 10.). Munhwa Ilbo.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7101001071603311001 

  6.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7). 2016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Seoul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7. D. Y. Lee. (2017. 9. 22.). Yonhap News.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9/22/0200000000AKR20170922173300030.HTML?input1195m 

  8. J. W. Seok. (2016. 3. 21.). Epoch Times. http://www.epoch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6715 

  9. Pizam, A. (1978). Tourism's impacts: The social costs to the destination community as perceived by its residents. Journal of Travel Research, 16(4), 8-12. 

  10. Gnoth, J. (1997). Tourism motivation and expectation form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4(2), 283-304. 

  11. W. I. Lee. (1999). The Effects of Tourism Activities of Inbound Travellers on Decision Making for their Repeat Visitation.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2(3), 262-276. 

  12. B. S. Heo. (2016). The effect on behavioural intent of chinese tourist in korea by the level of travel package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elective attribution : Focus on the adjusted effect by travel product type.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13. T. I. Kwon & S. H. Rho. (2017).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of satisfaction attributes affecting intention to return of Chinese and Japanese traveler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26(5), 137-149. 

  14. H. G. Koo, Y. S. Kim, A. R. Choi & S. Wang. (2017). A Study for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117-128. DOI : 10.14400/JDC.2017.15.5.117 

  15. S. Wang. (2017).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hinese consumers in Korea Tourism.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6. Y. J. Yi. (2000). A Theoretical Examin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 Findings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2), 139-166. 

  17. W. S. Gim & Y. J. Kang. (1998). Criterion - related validities of indirect measurements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9(4), 63-81. 

  18. J. H. Lee. (2006). Changes in the tourism images of Busan after the APEC Summit Meeting: Around foreign tourist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15(5), 223-241. 

  19. M. H. Kim & I. H. Kang. (2007). The Impacts of the Popular Korean Wave on the Korean Tourist Destination Image, Tourist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 22(3), 359-380. 

  20. H. B. Kim & S. B. Cha. (2010). Perception Difference on Seoul City Tourism Attractions Based on the Nationality of Foreigner Tourists and Its Impact on Tourism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 25(3), 297-315. 

  21. Y. M. Song & Y. J. Lee. (2011).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hinese Tourists' Whole Satisfaction, Intention of Revisiting and Recommendation. Sino-Soviet Affairs, 35(1), 81-119. 

  22. W. J. Lee, Y. M. Song & H. S. Oh. (2017). A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Korean Medical Tour Convergence Services of Chi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53-62. DOI : 10.15207/JKCS.2017.8.2.053 

  23. M. S. Ahn & S. C. Park. (2012). A study on Activation plan for the Culture Tourism Product of chungcheongbuk-do A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5), 327-331. 

  24. K. H. Kwag & K. J. Kim. (2013). Study of Planning of Contents for Optimal Experience on Touris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735-745. DOI : 10.14400/JDPM.2013.11.12.735 

  25. H. Y. Jang, H. J. Park & S. H. Choe. (2016). Cultural Tourism Product Development Research of Muju Taekwondo Institu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351-357. DOI : 10.14400/JDC.2016.14.2.351 

  26. Y. M. Jung. (2016). The Effect of Korean culture familiarity of foreign tourists on the Korea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197-205. DOI : 10.14400/JDC.2016.14.5.197 

  27. S. J. Hwang & D. I. Kim. (2017). Analysis of Duty-Free Shopping Attributes and Shopping Satisfaction of Chinese Tourists : Focusing on duty free shops in Busa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137-145. DOI : 10.14400/JDC.2017.15.12.137 

  28. I. O. Jeon & M. S. Kang. (2013). Value of the Property on the Impact of the Perceived Value of Accommodation on Tourism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0), 79-94. 

  29. T. I. Kwon & S. H. Rho. (2014). A Study on Provision of the Lodging Supply by Inbound Travelers' Market Characteristics: Focused on the Metropolitan (Seoul, Gyeonggi, and Incheon) Area.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1), 187-200. 

  30. R. H. Liu & K. D. Lee. (2014). A Comparative Study on the Tourism Satisfaction Factors between Korean and Chinese in Incheon Chinatow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 221-227. DOI : 10.14400/JDPM.2014.12.1.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