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 Examination of Influences of Elementary Schoolers'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 Lifestyl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 충족정도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I 도시, 5개 초등학교 300명의 초등학생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다.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총 278부의 설문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과 관계성은 중 고강도 신체활동 및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변인들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은 자기존중감과 교사관계 학교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중 고강도 신체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본심리욕구의 관계성은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은 학교행복감의 중요한 요소이며,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학생으로 이끄는 중요한 심리기전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 충족정도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I 도시, 5개 초등학교 300명의 초등학생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다.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총 278부의 설문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과 관계성은 중 고강도 신체활동 및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변인들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은 자기존중감과 교사관계 학교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중 고강도 신체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본심리욕구의 관계성은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은 학교행복감의 중요한 요소이며,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학생으로 이끄는 중요한 심리기전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fluence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ly active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elementary schoolers in five elementary schools in I city. After excluding 22 inc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fluence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ly active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elementary schoolers in five elementary schools in I city. After excluding 22 incomplete questionnaires, a total of 278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Correlat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competence and relatednes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all the subsets of school happiness and moderate-vigorous physical activity. Multiple regression showed that the competenc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positively predicted self-respect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s of school happiness and also predicted moderate-vigorous physical activity. Multiple regression also showed that the relatednes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positively predicted all the subsets of school happiness. The findings indicate the importanc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ly active lifestyles. Thorough this research, it is hoped that the values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 elementary schools increa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fluence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ly active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elementary schoolers in five elementary schools in I city. After excluding 22 incomplete questionnaires, a total of 278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Correlation analysis revealed that the competence and relatednes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all the subsets of school happiness and moderate-vigorous physical activity. Multiple regression showed that the competenc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positively predicted self-respect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s of school happiness and also predicted moderate-vigorous physical activity. Multiple regression also showed that the relatednes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positively predicted all the subsets of school happiness. The findings indicate the importanc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ly active lifestyles. Thorough this research, it is hoped that the values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 elementary schools incr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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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은 학교 안과 학교 밖의 신체활동량을 어우르는 개념이며 전통적인 운동의 참여빈도나 참여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습관이나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13].
근래에 들어, Kang[11]은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구성요인을 암묵적 이론으로 탐색하였으며,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친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낙천주의, 자기 존중감, 교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배려심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Kang[11]이 제시한 5가지 행복감 요인을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 충족 정도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탐색적 요인분석에 따르면,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자결성요인은 요인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국내초등학생들은 낮은 학교행복감을 경험하고 있으며, 신체적으로 적극적이지 않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을 증진시키고,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심리요인으로 간주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적 관계를 초등학생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 수업 기본심리욕구가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하지만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 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 연구는 기본적 심리욕구의 충족과 운동참여와 관련된 심리적 요인들의 관계성을 탐색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 심리욕구의 충족과 실제 자신이행하는 신체활동량 간의 관계성을 이해하고자 했다.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초등학생들의 신체활동은 여가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위계적 여가제약이론(hierarchical leisure constraints theory)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basic psychological need)의 충족이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체육수업 기본심리 욕구는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자율성, 관계성, 유능감을 의미하며, 거시이론(macro theory)인 자결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근거를 두고 있다.
제안 방법
설문지의 예시를 살펴보면, 지난 일주일간 축구, 농구, 달리기, 에어로빅, 줄넘기, 빠른 속도로 자전거 타기 등 격렬한 신체활동(숨이 훨씬 더 차게 만드는 활동)을 며칠, 몇 시간 동안 하였나요? 지난 일주일간 중간 정도 신체활동(평소보다 숨이 조금 더 차게 만드는 활동)을 며칠, 몇 시간 동안 하였나요? 지난 일주일간 걸었던 날, 걸은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등이 있다.
수집한 자료는 국제 신체활동 설문지 지침을 참고하여 처리하였다[31]. 결측치가 포함된 케이스는 자료 분석에서 제외시켰으며, 참여 시간은 분단위로 환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 추출법을 활용하여 2018년 1월 5개 학교를 선정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 조사는 각 학교 체육교사가 수행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 누락된 22부의 자료를 제외한 278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 추출법을 활용하여 2018년 1월 5개 학교를 선정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 조사는 각 학교 체육교사가 수행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 누락된 22부의 자료를 제외한 278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데이터처리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Choi[32]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8문항의 리커트 5점 척도 문항(1=매우 아니다, 5=매우 그렇다)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념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분석 중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eigenvalue) 1.0 이상, 요인적재치 .05이상을 요인화 기준으로 선정하였으며, 요인분석의 적합성 검증은 KMO(Kaiser-Meyer-Olkin) 표본 적합성 분석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각 학교 체육교사가 수행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중 일부 누락된 22부의 자료를 제외한 278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행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체육수업에서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본심리유능, 기본 심리관계를 독립변인으로,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교사 관계, 친구관계 학교행복감, 걷기 및 중·고강도를 각각의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 행복감 설문지는 총 17문항의 리커트 5점 척도 문항(1=매우 아니다, 5=매우 그렇다)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행복감 문항의 개념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 중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eigenvalue) 1.0 이상, 요인적재치 .05이상을 요인화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사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
이론/모형
국제 신체활동 설문지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가기입형 신체활동 설문지로 보고되고 있다[30]. 국제 신체활동 설문지는 개발자인 International Consensus Group에 의해 다양한 언어로 번안되었으며, 본 연구는 한국어 단문 버전을 활용하였다(www.ipaq.ki.se).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하기 위해, 국제 신체활동 설문지(Internation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 IPAQ)를 사용하였다. 국제 신체활동 설문지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가기입형 신체활동 설문지로 보고되고 있다[30].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Choi[32]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8문항의 리커트 5점 척도 문항(1=매우 아니다, 5=매우 그렇다)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념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분석 중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eigenvalue) 1.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Kang[11]이 개발한 학교 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학교 행복감 설문지는 총 17문항의 리커트 5점 척도 문항(1=매우 아니다, 5=매우 그렇다)으로 구성되어 있다.
체육수업에서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본심리유능, 기본 심리관계를 독립변인으로,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교사 관계, 친구관계 학교행복감, 걷기 및 중·고강도를 각각의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Durbin-Watson 값(2에 가까운 수치 독립성 인정), 다중공선성 공차한계(Multicollinearity Tolerance, .1이상 다중공선성 문제미흡), 다중공선성 분산팽창계수(Multicollinearity Variance Inflation Factor, 5이하 다중공선성 문제미흡)를 살펴보았으며[35], 부적합한 회귀모형은 발견되지 않았다.
성능/효과
15개의 문항으로 요인분석을 재실시한 결과, Kang[33], Kim & Kim[34]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자기존중감 5문항, 낙천주의 4문항, 교사관계 3문항, 친구관계 3문항 등 4가지로 요인화 되었다.
기본심리욕구와 학교행복감의 회귀분석결과, 자기존중감에는 기본심리유능(β=.183, t=2.960, p<.01, R²=.339)과 기본심리관계(β=.457, t=7.401, p<.01, R²=.339)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관계 학교행복감에도 비슷한 패턴으로 기본심리유능(β=.150, t=2.161, p<.05, R²=.160)과 기본심리관계(β=.293, t=4.217, p<.001, R²=.160)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는 전반적인 학교생활이 아닌 체육수업 상황에서의 기본심리욕구 충족만으로도 학교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초등교사의 입장에서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둘째,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는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적극적으로 만드는가?
또한,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성 요인은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의 중·고강도 신체활동영역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본심리욕구는 기본심리유능과 기본심리관계가 정적인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기본심리유능과 기본심리관계 욕구는 동일한 패턴으로 학교행복감의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교사 관계, 친구관계, 신체활동량의 중·고강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결과, 국내초등학생들은 일주일에 평균 92분 걷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중·고강도 신체활동량은 평균 61분 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 체육 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 충족이 초등학생들의 중·고강도 신체활동 증진을 견인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성 요인과 관계성 요인은 학교행복감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성 요인은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의 중·고강도 신체활동영역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자결성 문항은 ‘나는 체육시간에 나의 의견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나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체육활동을 할 기회가 충분히 있다’, ‘나는 체육시간에 상당한 자유를 느낀다’이며, 이러한 자율성의 경험이 본 연구의 초등학교 체육수업시간에는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 다는 것을 요인분석을 통해 알 수 있다.
종합하면,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라이프스타일과 행복감은 초등학생의 정신적 육체적 발달에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초등학생들은 낮은 학교행복감을 경험하고 있으며, 신체적으로 적극적이지 않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첫째,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는 초등학생들의 학교 행복감을 증대시키는가?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기본심리욕구가 걷기와 중·고강도 신체활동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결과, 기본심리유능이 중·고강도 신체활동량에 유일하게 정적인 영향(β=.201, t=2.680, p<.01, R²=.068)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0)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 회귀계수에 의하면, 기본심리관계가 기본심리유능에 비해 자기존중감 학교행복감과 교사관계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심리관계는 낙천주의 학교행복감에 정적인 영향(β=.
기본심리유능과 기본심리관계 욕구는 동일한 패턴으로 학교행복감의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교사 관계, 친구관계, 신체활동량의 중·고강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학교행복감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교사관계, 친구관계 모두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학교행복감 요인 중 자기존중감, 낙천주의, 친구관계는 신체활동량 요인의 중·고강도 신체활동량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회귀분석 결과 체육수업기본심리욕구의 유능성 요인만이 중·고강도 신체활동량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문제는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는 초등학생들의 학교행복감을 증대시키는가?’이며 이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회귀분석결과,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관계성 요인은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자기존중감, 낙천주의, 교사관계, 동료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육 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성 요인은 학교행복감의 자기존중감과 교사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된 상태에서는 자기발전의 욕구와 내적 동기발현이 일어나고, 이는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2].
후속연구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념적 추론이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미래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념적 틀을 실증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학교체육의 학교 밖 신체활동으로의 전이효과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체육이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전이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 주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체육수업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 심리욕구의 충족과 실제 자신이행하는 신체활동량 간의 관계성을 이해하고자 했다.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초등학생들의 신체활동은 여가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위계적 여가제약이론(hierarchical leisure constraints theory)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Crawford 외[47]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으나, 여가제약의 극복여부에 따라 여가활동 참여의 개인차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이러한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관련성이 중요시되며, 이는 행복감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다[42]. 이러한 집단주의 문화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밝혀진, 체육수업 관계성 욕구 충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체육수업에서의 유능감의 충족이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의 중·고강도 신체활동 영역으로 전이될 수 있음을 나타내며, 체육수업시간에서 학생들의 유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수법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은 학교 안과 학교 밖의 신체활동량을 어우르는 개념이며 전통적인 운동의 참여빈도나 참여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습관이나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13]. 이러한 청소년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은 신체활동과 관련된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의 건강문제와도 직결되기에 중요하다[14][15].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가?
이러한 학교행복감에 대한 연구는 일반행복감 연구에 비하여 제한적이며 특히 초등학생 대상 학교행복감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12]. 근래에 들어, Kang[11]은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구성요인을 암묵적 이론으로 탐색하였으며,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친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낙천주의, 자기 존중감, 교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배려심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Kang[11]이 제시한 5가지 행복감 요인을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을 연구하고자 한다.
초등학생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함에 있어서, 신체활동의 강도를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생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는데 있어 신체활동의 강도(걷기, 중강도, 고강도 신체활동)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16]. 왜냐하면, 성인의 신체활동 목표는 건강유지가 주목적인 반면, 초등학생은 신체활동을 통한 발달적 측면의 혜택을 얻어야 하고 중·고강도 신체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14]. 여기에서 중·고강도 신체활동은 에너지 대사당량 기준(Metabolic Equivalent of Task, MET) 3MET 이상의 신체활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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