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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
Examination of Influences of Elementary Schoolers'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n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 Lifestyl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584 - 595  

강형길 (경남대학교 체육교육과) ,  조진호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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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 충족정도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I 도시, 5개 초등학교 300명의 초등학생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다.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총 278부의 설문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기술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과 관계성은 중 고강도 신체활동 및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변인들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기본심리욕구의 유능감은 자기존중감과 교사관계 학교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중 고강도 신체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기본심리욕구의 관계성은 학교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은 학교행복감의 중요한 요소이며,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학생으로 이끄는 중요한 심리기전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fluence school happiness and physically active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elementary schoolers in five elementary schools in I city. After excluding 22 in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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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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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은 학교 안과 학교 밖의 신체활동량을 어우르는 개념이며 전통적인 운동의 참여빈도나 참여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습관이나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13].
  • 근래에 들어, Kang[11]은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구성요인을 암묵적 이론으로 탐색하였으며,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친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낙천주의, 자기 존중감, 교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배려심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Kang[11]이 제시한 5가지 행복감 요인을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 충족 정도가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탐색적 요인분석에 따르면,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의 자결성요인은 요인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 하지만 국내초등학생들은 낮은 학교행복감을 경험하고 있으며, 신체적으로 적극적이지 않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을 증진시키고,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심리요인으로 간주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이러한 개념적 관계를 초등학생 대상으로 검증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 수업 기본심리욕구가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하지만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기본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연구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기본 심리욕구가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기존 연구는 기본적 심리욕구의 충족과 운동참여와 관련된 심리적 요인들의 관계성을 탐색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 심리욕구의 충족과 실제 자신이행하는 신체활동량 간의 관계성을 이해하고자 했다. 운동선수가 아닌 일반초등학생들의 신체활동은 여가활동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위계적 여가제약이론(hierarchical leisure constraints theory)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체육수업 기본심리욕구(basic psychological need)의 충족이 학교행복감과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체육수업 기본심리 욕구는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자율성, 관계성, 유능감을 의미하며, 거시이론(macro theory)인 자결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근거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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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또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은 학교 안과 학교 밖의 신체활동량을 어우르는 개념이며 전통적인 운동의 참여빈도나 참여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습관이나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다[13]. 이러한 청소년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은 신체활동과 관련된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의 건강문제와도 직결되기에 중요하다[14][15].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는가? 이러한 학교행복감에 대한 연구는 일반행복감 연구에 비하여 제한적이며 특히 초등학생 대상 학교행복감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12]. 근래에 들어, Kang[11]은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구성요인을 암묵적 이론으로 탐색하였으며, 초등학생의 행복감은 친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낙천주의, 자기 존중감, 교사관계에 대한 긍정적 지각, 배려심의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Kang[11]이 제시한 5가지 행복감 요인을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을 연구하고자 한다.
초등학생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함에 있어서, 신체활동의 강도를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생의 신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는데 있어 신체활동의 강도(걷기, 중강도, 고강도 신체활동)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16]. 왜냐하면, 성인의 신체활동 목표는 건강유지가 주목적인 반면, 초등학생은 신체활동을 통한 발달적 측면의 혜택을 얻어야 하고 중·고강도 신체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14]. 여기에서 중·고강도 신체활동은 에너지 대사당량 기준(Metabolic Equivalent of Task, MET) 3MET 이상의 신체활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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