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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4, 2018년, pp.65 - 74
하태준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계희원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부)
As commercial game engines become available to the public, attempts have been made to use it for general purpose research. This study uses the game engine to develop a medical simulation. Specifically, when the user selects an important portion of the human body, the focus+context visualization i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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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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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원 기반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차원 기반 방법은 물체가 초점 속하는지 배경에 속하는지 판단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마술 볼륨 렌즈(magic volume lens)[2]는 사용자가 출력 영상의 관심 부분에 가상의 렌즈를 위치시키고, 렌즈에 효과를 부여하여 다시 가시화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 |
초점 배경 가시화에서 사용자가 초점 부분을 지정하는 방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사용자가 초점 부분을 지정하는 방법은, 출력 영상에서 영역을 결정하는 이차원 기반 방법과 삼차원 공간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지정하는 삼차원 기반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 |
초점 배경 가시화란 무엇인가? | 초점 배경 가시화는 사용자가 지정한 부분인 초점 부분은 두드러지도록, 나머지 배경 부분은 더 투명하게 조작하는 방법이다. 즉,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동시에 초점부를 부각하는 복합적인 가시화 방법이다. 본 연구는 Unity3D의 셰이더 프로그램(shader program)으로 볼륨 가시화 알고리즘을 구현하며, 배경부분의 투명도를 일관성 있게 제어하기 위해 누적 기반 초점 배경 가시화 방법을 제안한다. |
Unity, Game Engine, https://unity3d.com/kr/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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