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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5, 2018년, pp.24 - 31
정한의 (국방과학연구소)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carry out Bird strike analysis and tests of a blade antenna of aircraft. FEMs (Finite Element Models) were created for the analysis, while dummy and real antennas were used for the bird strike tests. In the analysis, birds were modeled with SPH (Smooth Particle Hy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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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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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외부에 장착되는 안테나와 조류가 충돌할 경우 어떤 영향이 있는가? |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항공기에 사용되는 안테나와 더미(Dummy) 안테나를 사용하여 항공기 전방동체 하부에 장착된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한 조류충돌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항공기 외부에 장착되는 안테나와 조류가 충돌할 경우, 비행하중을 전달하지 않는 안테나 자체의 손상은 비행안전에 영향이 없으나 동체 장착 체결부 파손으로 인해기체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체결부 손상 및 패스너 이탈 여부 판단을 주목적으로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 |
더비 안테나와 비교해 볼 때, 실 안테나 해석결과는? | 또한 실 안테나 해석결과, 더미 안테나와 비교해 볼 때 조류가 충돌하여 흘러가는 경로 주위의 영역에서 전체적으로 파손이 발생하였으나 체결부의 손상이나 패스너 이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험에서는 해석보다 좀 더 큰 손상결과를 나타내어 조류 충돌지점에서 안테나의 완전한 파단을 나타내었으나, 체결부는 해석과 마찬가지로 손상 없는 결과를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안테나 파손에 의한 체결부 동체의 구조건전성을 입증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
조류충돌은 왜 감항인증 획득 과정에서 입증해야하는 중요한 항목인가? | 조류충돌은 항공기의 정상적인 임무수행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로 감항인증 획득 과정에서 입증해야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조류가 항공기 기체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충격량과 에너지는 항공기 또는 탑재 장비를 파손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인명피해 또는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공기 개발 시 조류충돌 문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항공기에 사용되는 안테나와 더미(Dummy) 안테나를 사용하여 항공기 전방동체 하부에 장착된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한 조류충돌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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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PATRAN, The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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