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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복합재 블레이드 충돌하중 연구
A Study on the Helicopter Composite Blade Impact Load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2, 2009년, pp.181 - 186  

이현철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전부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문장수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석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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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주로터 블레이드와 장애물 충돌 시 실제 파괴형상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발생되는 하중을 구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허브 및 변속장치의 안전성을 검토함으로써 승무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헬리콥터의 실제 운용 시에 주로터 복합재 블레이드 바깥쪽 10% 지점에 직경 203mm의 강체실린더가 충돌할 경우에도 주로터주축은 파괴가 발생하지 않아야 하고 변속장치가 탑승공간으로 침투하는 위험한 변위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강체와 블레이드 충돌 시 주로터의 주축과 변속장치의 영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탄소성 손상 재질을 사용하여 복합재 블레이드와 나무(강체실린더의 경우는 강체)의 해석모델을 구성하였으며, 파괴진행과정을 실제와 유사하게 구현하기 위해 여러 개의 접촉면을 생성하여 충돌해석을 수행하였고, 구형베어링 및 리드래그댐퍼에 전달되는 하중을 구하였다. 또한, 블레이드 회전속도 및 피치각도의 변화가 전달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ensuring safety of cabin when the blade impacts into a obstacle by verifying safety of the rotor mast and the transmission using impact loads calculated from the simulation. The rotor mast shall not fail and the transmission shall not be displaced into occupiable sp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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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로터 블레이드가 장애물에 충돌할 경우에 주로터 허브와 변속장치의 파손여부를 검증하기 위해서 충돌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여러 조건에서 충돌 시 블레이드의 파손 형상을 검토하였고 주로터 허브에 전달되는 하중들을 계산하였다. 또한, 블레이드 회전속도 및 블레이드 충돌각도의 변화가 전달하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 본 논문은 복합재 블레이드가 강체 실린더 혹은 나무와 충돌할 경우에 주로터 허브(댐퍼 및 구형베어링)에 전달되는 하중과 블레이드의 자세에 따른 파손형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하기와 같이 수행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블레이드의 회전속도가 고속이며 파괴시험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여건상 시험수행이 불가능하므로 해석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주로터 블레이드가 장애물에 충돌할 경우에 주로터 허브와 변속장치의 파손여부를 검증하기 위해서 충돌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여러 조건에서 충돌 시 블레이드의 파손 형상을 검토하였고 주로터 허브에 전달되는 하중들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항공기 조류충돌해석의 경우는 주로 ALE(Arbitrary Lagrangian-Eulerian) 방법[2] 혹은 SPH(Smooth particle hydrodynamics)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되며 충돌체를 각각 유체 혹은 격자가 없는 입자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한다.
  • 일정한 피치각도에서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속도에너지가 증가하여 충돌하중이 증가하는 반면 원심력에 의한 초기응력(Pre-stress)이 증가하고 파단시간이 감소됨으로써 충돌하중이 감소되므로 이러한 두 가지 효과가 중첩되었을 경우를 살펴보기 위해 각기 다른 3종류의 회전속도(236, 286, 336 RPM)가 전달되는 충돌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회전속도는 일반적인 정상 비행 상태 286 RPM, 자동회전 상태 336 RPM 및 최저 회전 속도 236 RPM으로 각각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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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블레이드가 강체 실린더 혹은 나무와 충돌할 경우에 주로터 허브(댐퍼 및 구형베어링)에 전달되는 하중과 블레이드의 자세에 따른 파손형태를 확인한 본 연구의 수행 결과는 무엇인가? 사고사례와 충돌 해석올 통해 얻은 파괴 형태를 비교해 보면 유사한 파괴 형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고, 파손 형태는 강체의 경우 블레이드만 절단 되며, 나무의 경우 블레이드는 일부 손상을 입고 나무는 절단 되었다. 블레이드의 회전수의 변화에 따른 전달하중의 변화를 검토해 본 결과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강체실린더의 경우 댐퍼 하중은 거의 비례적으로 증가하였고 구형베어링 하중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나무의 경우 댐퍼 및 구형베어링 하중이 거의 변화가 없었다. 블레이드 피치각도의 변화에 따른 전달하중의 변화를 검토해 본 결과 피치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강체의 경우 전달하중이 모두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나무의 경우 전달하중이 모두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블레이드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전달하중이 모두 증가하거나 피치각도가 증가하면 전달하중이 모두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충돌체가 강체인 경우와 나무인 경우에 따라 각각 전달하중의 변화가 다른 특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주요하중은 무엇인가?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주요하중은 원심력(Centrifugal force), 페더링모멘트(Feathering moment), 리드래그모멘트(Lead-lag moment), 플랩핑모멘트(Flapping moment)이며 각 하중에 의한 운동방향은 Fig. 4에서 나타내었다.
헬리콥터는 어떤 사고가 종종 발생되는가? 헬리콥터의 경우는 운용 특성상 지상과 근접해서 임무를 수행하거나 장애물로 둘러싸인 좁은 공간에서 이착륙을 할 경우가 많으며, 여러 가지 원인(돌풍, 야간비행, 화물투하 등)에 의해 블레이드와 장애물(나무, 전신주 등)이 충돌할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 이러한 사고가 종종 발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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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epartment of Defense of USA "Military Standard Light Fixed and Rotary-Wing Aircraft Crash Resistance", MIL-STD-1290A, Sep . 1988, pp. 10. 

  2. 문창호, 우종호, 오태식, 황천호, 박찬익, “항공기용 Windshield의 조류충돌 저항성 평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4권, 제2호, 1996, pp. 95-105. 

  3. Altair Engineering Incorp., "Radioss Starter Manual 4.4 version", Revision 2, 2004, pp. 301. 

  4. Altair Engineering Incorp., “Radioss Starter Manual 4.4 version", Revision 2, 2004, pp. 142. 

  5. Mecalog SARL, "Radioss Theory Manual", 2006, pp. 298. 

  6. AAIU, "Aircraft Accident Report", AAIU, Report No. 2003/ 003, 2003. 

  7. Alan Dobyns, Frank Federici & Robert Young, "Bird Strike Analysis and Test of a Spinning 5-92 Tail Rotor",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7th Annual Forum,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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