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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전 도로변 먼지내 Platinum Group Elements의 분포 특성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Platinum Group Elements in Roadside Dust from Daejeon, Korea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7 no.5, 2018년, pp.405 - 416  

임종명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환경실) ,  정진희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진홍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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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중 입자상 물질에 대한 자동차 오염원의 지표원소로서 백금족 원소 (Platinum Group Elements, PGEs)에 대한 분석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도로변 먼지 중 PGEs의 분포 특성을 평가하였다. 인증표준물질을 이용한 유효성 평가 결과, Pt, Pd, Rh의 상대오차는 각각 -0.7%, -10.0%, -20.4%이고 상대표준편차는 Pt, Pd, Rh 모두 10% 미만으로 반복 분석에 따른 재현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지역에서 채취한 도로변 먼지 시료 중 Pt, Pd, Rh의 농도는 각각 $17.4{\pm}9.2{\mu}g/kg$, $283.6{\pm}20.5{\mu}g/kg$, $7.3{\pm}2.8{\mu}g/kg$으로 Pd의 농도가 가장 높았다. Pt와 Rh의 농도는 배경지역이나 일반 도시지역의 토양 내 농도에 비해 지하주차장과 도로변 지역의 먼지에서 평균 농도가 상당히 높았고, 이러한 평균농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로변 먼지에서의 PGEs의 농도 간 상관분석결과, Pd 보다는 Pt와 Rh가 자동차 오염원의 영향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distribution of Platinum Group Elements (PGEs) at roadside dust in Daejeon, Korea was examined using an ICP-MS (Inductively Coupled Plasma-Mass Spectrometry) technique. For the quality assurance of the determination, method validation based on its accuracy and precision was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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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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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기 중 입자상 물질에 대한 자동차 오염원의 지표원소로서 PGEs의 분석법을 개발하고자 인증표준물질(Certified Reference Material, CRM)을 대상으로 분석법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평가 하여 분석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도로변과 지하주 차장에 축적된 먼지 시료와 배경지역과 일반 도시지 역에서 채취한 토양 시료에 적용하여 PGEs의 농도 준위 및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PGEs 오염 축적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시료의 채취와 분석이 필요한 장기간의 연구결과가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는 환경시료 중 PGEs의 분석법 확립을 목적으로 매우 제한적인 환경 시료에 대한 분석이 수행되었기 때문에 자동차 오염원의 영향 평가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원배치분산분석 (Analysis of Variance, ANOVA)과 같은 전체적인 통계분석을 이용하여 그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지역에서 PGEs의 농도 분포에 대한 일원배 치분산분석 결과, Pt와 Rh는 배경지역이나 일반 도시 지역의 토양 보다는 지하주차장 및 도로변 먼지에서 평균 농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p<0.
  • 따라서 정확한 분석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Table 1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ICP-MS를 이용하여 PGEs 분석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동중원소에 의한 간섭 및 polyatomic spectral interference의 제거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collision cell을 이용하여 이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ICP-MS는 Hexapole Collision Cell이 장착된 미국의 Thermo Elemental 사의 X-7 Series Model을 사용하였다.
  • 대기 중 입자상 물질에 대한 자동차 오염원의 지표원소로서 활용 가능한 극미량의 PGEs의 정량분석과 그 결과의 활용은 PMF(Positive Matrix Factorization)과 같은 수용모델링을 이용하여 오염원 평가(Source apportionment)시 그 결과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번째로 PGEs의 분석법을 개발하고자 인증표준물질을 대상으로 분석법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평가하여 분석법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인증표준물질을 이용한 유효성 평가 결과, Pt, Pd, Rh의 상대오차는 각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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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M10의 영향은? 이들이 생태계에 잔류할 경우, 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도시 대기 중 호흡성 먼지인 PM10(Aerodynamic Equivalent Diameter, less than 10 μm)은 다양한 오염원에서 배출된 독성 미량 원소 성분들(As, Cd, Cr, Cu, Mn, Pb, Se, Zn)과 동반 작용하여 인체 호흡기 계통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Natusch et al. 1974; Dockery & Pope 1994).
대기 중 자동차 오염원의 지표원소로서의 자동차 내 PGEs의 기작은? (2007)의 결과를 보면 1999년 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2005년에 최고 15배 이상 증가하여 PGEs의 환경 중 축적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배기가스의 촉매변환장치에서 PGEs는 HC, CO, NOx를 H2O, CO2, N2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PGEs는 배기가스 중에 입자상 물질로 배출됨으로써 대기 중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대기 중 자동차 오염원의 지표원소로서 PGEs의 분석법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는 오염원의 정량 평가 결과를 명확하게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미세먼지의 발생원 중 이동 오염원의 특징은? 미세먼지의 발생원 중 차량 운행에 의한 이동 오염원은 국내의 모든 도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수도권 미세먼지 저감 대책(2차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 2013)의 대부분은 이동 오염원의 배출을 억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동 오염원에 의하여 발생되는 미세먼지는 크게 차량의 이동으로 인하여 재비산되거나 연료의 연소에 의하여 배출되는 가스상 물질들이 대기 중에서 물리화학적 반응을 거치며 생성되는 2차상 먼지(secondary aerosol)와 차량의 타이어 및 브레이크의 마모와 연소에 의해 생성되어 직접 배출되는 1차상 먼지(primary aerosol)들로 구분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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