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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 후라이드 치킨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대전지역 중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대학생의 비교분석 -
An Analysis of Preferences for Korean-Style Fried Chicken and Purchase behaviors: A Comparison between Chinese and Korean Students at a University in Daejeon, Korea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5 no.1, 2014년, pp.65 - 74  

최진경 (우송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has long been an important agenda for both the Korean government and food-related firms, and there have been many trials and errors because of cultural differences in food consumption habits. This study explores Chinese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toward chicken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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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거주 중인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치킨요리의 구매행동조사를 실시하여 한국인 소비자들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증연구가 미미한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식 치킨에 대한 선택속성을 중국인과 한국 소비자들과의 차이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하지만, 이는 대전 지역에 체류하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설문지 응답자들이 대학생 소비자로 한정되어 그 한계점이 있다.
  • 한국 외식업체의 중국진출 성공을 위한 전략 중의 하나인 한국음식의 독특성을 강조하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듯이(Khoe & Sul 2008) 한국인 소비자들 뿐만이 아니라 중국인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치킨의 개발 및 마케팅 등 여러 전략적 요소들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략적 요소들을 찾기 이전, 치킨 선택속성을 중국인과 한국인 소비자로 비교함으로써 중국인들의 치킨 선택속성에 대해 더 자세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여러 선택속성 변수에서 중국인과 한국인 소비자들간의 통계적인 유의성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후라이드 치킨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치킨의 선택속성, 구매방법, 구매빈도, 가격적정선, 경험도, 선호도 및 비선호도의 이유에 대해서 실증분석하여 향후 중국 진출 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소비자들의 치킨 선호도 대해 분석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종류에 따른 소비 경험, 선호하는 치킨의 종류 및 치킨 비선호의 이유에 대해 조사하였다. 치킨 종류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경험과 선호하는 치킨의 종류는 다중응답으로 조사되었다(Table 4, 5).
  • 본 연구에서 한국식 후라이드 치킨요리라 함은 기존의 후라이드 치킨을 포함한 양념 치킨류로써 한국의 치킨전문점에서 판매되는 모든 형태의 치킨을 총칭하였다. 중국에도 한국의 후라이드 치킨 전문업체가 진출해 있으나 보다 많고 다양한 한국의 후라이드 치킨요리에 대한 접근성이 높고 중국화 되지 않은 한국 본연의 치킨요리에 대한 중국인의 의견을 본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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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 치킨전문점이 등장한 시점은 언제입니까? 한국통계정보서비스의 2011년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내에는 약 2만 9천개의 치킨전문점이 등록되어 있으며 등록되어 있지 않은 업체의 수 또한 많은 것으로 예상되어진다(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3). 국내에 치킨전문점이 등장한 시점은 1970년대로 그 이후 치킨전문점은 양념치킨 등 여러 가지 조리방법을 개발하여 외식산업에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많은 업체들이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치킨 전문점의 경우 해외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조사 자료의 통계적 분석에 무엇을 이용하였나요? 조사 자료의 통계적 분석은 SPSS WIN 21.0 (SPSS,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마케팅의 효율성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중국인과 한국인의 선택속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조사 대상자의 치킨 선택 속성을 13가지에 대한 중국인과 한국인 소비자들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한국식 후라이드 치킨 선호도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를 위해 실시한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2001), 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Kwon & Oh 2011), 한국전통음식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방안(Khoe & Sul 2008), 일본ㆍ중국 유학생 한식당에 관한 연구(Seo & Shin 2006)의 선행 연구에 사용되었던 설문 문항을 참고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구성된 설문 문항은 조사대상자의 한국식 치킨 선택 시의 고려사항, 치킨 소비빈도, 치킨의 구매 방법, 구매 이유, 치킨 경험, 치킨 선호도, 치킨 비선호 이유, 치킨의 가격 적정성,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의 9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중국인들의 치킨요리 구매시 어떠한 속성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치킨의 선택속성을 총 13문항으로 5점 Likert 척도에 의해 측정하였다(1점: 강하게 부정한다, 5점: 강하게 동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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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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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ae SE, Jang JA, Oh JE, Lee KW, Cho MS(2013) Chinese consumer preference of chicken burgers cooked by sous-vide with Korean-styled seasoning and available on the Chinese fast food market. Korean J of Food Sci Tech 45(1), 126-132 

  3. Foodbank(2007) Foodservice business in China expects to reach twenty billion wan in 2010, http:// www.foodbank.co.kr/index.html. 

  4. Han YO(2003) The study of Korean food service industry status of advancing into Chinese market, Korean J Culinary Res 9(1), 139-155 

  5. Hong KW(1999) New Principle of Foodservice Busines; DaeWa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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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hoe KI, Sul WS(2008) A study on the entering strategies of Korean traditional food in Chinese market. Korean J Food Marketing Res 25(2), 125-152 

  10. Kim KH, Kim KM(2010)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Korean food consumption behavior based on food-related lifestyle. Korean J Food Marketing Res. 27(1), 41-62 

  1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3): Number of foodservice establishment by categories in 2011. Available from http://kosis.kr/ups/ups_01List01.jsp? grp_no1012andpubcodeZYandtypeF[cited 2013 June 28] 

  12. Kwon NW, Oh ST(2011) A study of the effect of the importance of selection attributes for chicken specialty stor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in Daejeon city. Korean J Culinary Res 17(4), 169-184 

  13. Lee DH, Khoe KI, Sul WS(2007) How knowledge and preference on Korean food influence the purchasing demand of Chinese residents in Korea. J Korean Food Marketing Res 24, 19-41 

  14. Li X, Lai C, Harrill R, Kline S, Wang L(2011) When east meets west: An exploratory study on Chinese outbound tourists' travel expectations. Tourism Management 32, 741-749 

  15. Liu F, Kim DJ(2010)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the case of Koreanthemed restaurants on Shenyang, China, Korean J Culinary Res 16(1), 24-37 

  16. Moon SS, Kang BN, Jeon JW(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China consumers'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Focusing on Korea and China restaurants in China. Korean J Culinary Res 16(5), 79-91 

  17. Moon SJ, Song JS(2012) Study on food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in Chinese University or college students: Focused on different awareness of Korean food. Korean J Food Culture 27(3), 285-293 

  18. Seo KH, Lee SB, Shin MJ(2003) Research on Korean food preference and the improvement of Korean restaurants for Japan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19(6), 715-722 

  19. Seo KH, Shin MJ(2006). Importance amd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of Korean restaurant for Japanese and Chinese students in Ko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6(6), 753-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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