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4, 2018년, pp.443 - 453
김일옥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염계정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정 (삼육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escribes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a sex education program with a blended learning method for university students. Methods: Sixty-eight university students were recruited either to the experimental group (n=35) or the control group (n=33). This program was develop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부체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본 프로그램에서 대상자가 가장 인상 깊게 느낀 것은 ‘임부체험’이었다. 임부체험은 생명의 준엄함을 인식하고 책임 있는 성 행동에 기여할 의도로 기획되었고, 임부복을 착용한 후 20분 동안 구조화된 시나리오로 활동하며, 전체 프로그램과의 연결성에 중점을 두어 체험학습의 3가지조건인 의도성, 구조성, 맥락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26]. 분만체험 산전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27]에서도 체험 부분이 교육 부분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본 프로그램과 유사한 평가를 받았다. | |
대학에 진입하여 이성교제를 할 때 인간관계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사고를하지 못하며, 대중 지배적이고 물질적인 성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혼돈을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들이 대학에 진입하여 이성교제를 할 때 인간관계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사고를하지 못하며, 대중 지배적이고 물질적인 성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혼돈을 경험하게 된다[3,4]. 즉, 대학에 들어옴과 동시에 부모와 사회로부터 무제한의 자유를 부여받았으나, 자율성이 획득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성교제나 성 행동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욕구와 이성적 통제 간의 균형을 이루지 못하며 수많은 성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대학가에서 만연하고 있는 사회관계망 서비스 기반의 성희롱, 데이트폭력, 신체를 몰래 촬영하는 일, 성매매나 유사성매매 등은 이러한 성적 자율성을 누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 |
블렌디드 러닝은 무엇인가? |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기억으로 한정하지 않고 교육목표의 인지적 영역을 분석, 적용, 평가의 상위수준으로 높이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많이 이야기 하고 생각하며 행동할 수 있는 학습법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교육의 장점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교육이며, 면대면 교육으로 현장감 있는 상호작용의 장점과 집합수업 시간을 최소화하고 시 ․ 공간을 초월하여 토론주제나 동영상 등을 예습 또는 복습할 수 있다는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 기법이다[13]. 따라서 정보화 기계를 다루는 데에 능숙한 학생을 위해 대학의 학습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을 이용한 교육 내용의적절한 결합과 배분은 매우 능률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요구도가 높은 방법이다[4]. |
Eom HJ, Lee JW. Online Sex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Family and Family Therapy. 2011;19(1):127-150. https://doi.org/10.21479/kaft.2011.19.1.127
Chang SB. Development of sexual autonomy measurement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02;8(1):106-115.
Yeom GJ, Kim IO. A Study about research of needs for development of sex education program on university entra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8;21(1):11-19.
Mackenzie C, Stoljar N. editors. Relational autonomy, feminist perspectives on autonomy, agency, and the social self.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Kim SJ, Moon ST, Kang HS. Factors influencing sexual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1;20(4):434-443.
Suh K, Kim YJ, Jeong GC, Yang SA, Kim BY. The appropriateness of patriarchal/asymmetry paradigm and gender-inclusive model of dating violenc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0;15(4):781-799. https://doi.org/10.17315/kjhp.2010.15.4.013
Ahn GYR. Experience with sexual coercion in college males and female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11(1):47-61.
Hong YO. Risk factors for the perpetration adults dating violence.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2017;28(2):1-33.
Suh KH, Ahn GYR. Charateristics of aggressive victims of dating violence and their commitment in dating relationships.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007;13(2):77-96.
Hong YO, Yeon SJ, Ju SH. Violence against women: Focused on intimate partner violence between lovers. Research Series.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2016 January. Report No.: 15-AA-13.
Kim YC, Lee EC. An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15(11):658-671.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658
Foo L, Margolin G. A multivariate investigation of dating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Violence. 1995;10(4):291-305.
Avery-Leaf S, Cascardi M, O'Leary KD, Cano A. Efficacy of a dating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attitudes justifying aggression. Th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1997;21(1):11-17.
Jun BH. The development of dental smoking cessation program based on TTM and ADDIE models [dissertation]. Seoul: Ewha Womens University; 2016. p. 1-153.
Hur JG, Lee JS, Woo JH, Nam HW. The ADDIE blended learning model development or effectiveness for the orthopedic physical therapy skill improvement. Korean Journal of Higher Vocational Education. 2010;11(2.3):195-203.
Kwon DB, Oh YJ, Park HM, Son JJ, Song SH. An exploring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degree of education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2;40(3):191-202.
Quayle M, Murphy J. Investor in people in further and higher education: The critical issues.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1999; 7(4):181-189. https://doi.org/10.1108/09684889910297686
Park SH, Ahn Y, Jung JY. A development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core competence: Focused on tourism and convention industry in Busa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5;11(4):95-124.
Harasim L, Hiltz SR, Teles L, Turoff M. Learning networks: A field guide to teaching and learning online. 1st. ed. Cambridge MA: The MIT Press; 1995. p. 1-278.
Lee OH. A study on achievement of blended learning and face-to face learn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8;15(1):1-27.
Delacey BJ, Leonard DA. Case study on technology and distance in education at the harvard business school. Education Technology & Society. 2002;5(2);13-28.
Yang MK. Exploring the meaning and conditions of experimental learn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1;39(1):167-196.
Lim SO, Lee M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ideo-audio media for prior learning simulation: Focusing on neonatal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nurs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7):441-458.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7.441
Huh RK. A preliminary study on the conceptualization of 'personal autonomy' from a feminist point of view. Journal of Korean Women's Studies. 1995;11:7-26.
Kim IO. A study on health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for preschool children and the measurement of it's effects.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4;10(1):66-7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