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기법의 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ex Education Program with Blended Learning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4, 2018년, pp.443 - 453  

김일옥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염계정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정 (삼육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cribes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a sex education program with a blended learning method for university students. Methods: Sixty-eight university students were recruited either to the experimental group (n=35) or the control group (n=33). This program was develop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부체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프로그램에서 대상자가 가장 인상 깊게 느낀 것은 ‘임부체험’이었다. 임부체험은 생명의 준엄함을 인식하고 책임 있는 성 행동에 기여할 의도로 기획되었고, 임부복을 착용한 후 20분 동안 구조화된 시나리오로 활동하며, 전체 프로그램과의 연결성에 중점을 두어 체험학습의 3가지조건인 의도성, 구조성, 맥락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26]. 분만체험 산전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27]에서도 체험 부분이 교육 부분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본 프로그램과 유사한 평가를 받았다.
대학에 진입하여 이성교제를 할 때 인간관계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사고를하지 못하며, 대중 지배적이고 물질적인 성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혼돈을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들이 대학에 진입하여 이성교제를 할 때 인간관계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사고를하지 못하며, 대중 지배적이고 물질적인 성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혼돈을 경험하게 된다[3,4]. 즉, 대학에 들어옴과 동시에 부모와 사회로부터 무제한의 자유를 부여받았으나, 자율성이 획득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성교제나 성 행동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욕구와 이성적 통제 간의 균형을 이루지 못하며 수많은 성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대학가에서 만연하고 있는 사회관계망 서비스 기반의 성희롱, 데이트폭력, 신체를 몰래 촬영하는 일, 성매매나 유사성매매 등은 이러한 성적 자율성을 누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무엇인가?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기억으로 한정하지 않고 교육목표의 인지적 영역을 분석, 적용, 평가의 상위수준으로 높이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많이 이야기 하고 생각하며 행동할 수 있는 학습법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교육의 장점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교육이며, 면대면 교육으로 현장감 있는 상호작용의 장점과 집합수업 시간을 최소화하고 시 ․ 공간을 초월하여 토론주제나 동영상 등을 예습 또는 복습할 수 있다는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 기법이다[13]. 따라서 정보화 기계를 다루는 데에 능숙한 학생을 위해 대학의 학습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을 이용한 교육 내용의적절한 결합과 배분은 매우 능률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요구도가 높은 방법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Eom HJ, Lee JW. Online Sex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Family and Family Therapy. 2011;19(1):127-150. https://doi.org/10.21479/kaft.2011.19.1.127 

  2. Chang SB. Development of sexual autonomy measurement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02;8(1):106-115. 

  3. Chang SB, Lee MK. Sexual autonom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3;33(3):339-346. https://doi.org/10.4040/jkan.2003.33.3.339 

  4. Yeom GJ, Kim IO. A Study about research of needs for development of sex education program on university entra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2018;21(1):11-19. 

  5. Kim KW, Kang KH, Jeong GH. Self-efficacy and sexual autonomy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2;26(1):51-59. 

  6. Mackenzie C, Stoljar N. editors. Relational autonomy, feminist perspectives on autonomy, agency, and the social self.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7. Kim SJ, Moon ST, Kang HS. Factors influencing sexual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1;20(4):434-443. 

  8. Suh K, Kim YJ, Jeong GC, Yang SA, Kim BY. The appropriateness of patriarchal/asymmetry paradigm and gender-inclusive model of dating violenc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0;15(4):781-799. https://doi.org/10.17315/kjhp.2010.15.4.013 

  9. Ahn GYR. Experience with sexual coercion in college males and female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11(1):47-61. 

  10. Hong YO. Risk factors for the perpetration adults dating violence.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2017;28(2):1-33. 

  11. Suh KH, Ahn GYR. Charateristics of aggressive victims of dating violence and their commitment in dating relationships.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007;13(2):77-96. 

  12. Hong YO, Yeon SJ, Ju SH. Violence against women: Focused on intimate partner violence between lovers. Research Series.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2016 January. Report No.: 15-AA-13. 

  13. Kim YC, Lee EC. An effect of blended action learning program on the self directed learning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15(11):658-671.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658 

  14. Foo L, Margolin G. A multivariate investigation of dating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Violence. 1995;10(4):291-305. 

  15. Jung H, Min HS. Development & evaluation of web-based dating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13;19(4):627-639. 

  16. Avery-Leaf S, Cascardi M, O'Leary KD, Cano A. Efficacy of a dating 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attitudes justifying aggression. Th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1997;21(1):11-17. 

  17. Jun BH. The development of dental smoking cessation program based on TTM and ADDIE models [dissertation]. Seoul: Ewha Womens University; 2016. p. 1-153. 

  18. Hur JG, Lee JS, Woo JH, Nam HW. The ADDIE blended learning model development or effectiveness for the orthopedic physical therapy skill improvement. Korean Journal of Higher Vocational Education. 2010;11(2.3):195-203. 

  19. Wang HJ, Kim IO. Effects of a mobile web-based pregnancy health care educational program for mothers at an advanced maternal ag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2015;45(3):329-338. https://doi.org/10.4040/jkan.2015.45.3.337 

  20. Kwon DB, Oh YJ, Park HM, Son JJ, Song SH. An exploring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degree of education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2;40(3):191-202. 

  21. Quayle M, Murphy J. Investor in people in further and higher education: The critical issues.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1999; 7(4):181-189. https://doi.org/10.1108/09684889910297686 

  22. Park SH, Ahn Y, Jung JY. A development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core competence: Focused on tourism and convention industry in Busa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5;11(4):95-124. 

  23. Harasim L, Hiltz SR, Teles L, Turoff M. Learning networks: A field guide to teaching and learning online. 1st. ed. Cambridge MA: The MIT Press; 1995. p. 1-278. 

  24. Lee OH. A study on achievement of blended learning and face-to face learn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8;15(1):1-27. 

  25. Delacey BJ, Leonard DA. Case study on technology and distance in education at the harvard business school. Education Technology & Society. 2002;5(2);13-28. 

  26. Yang MK. Exploring the meaning and conditions of experimental learn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1;39(1):167-196. 

  27. Seong C, Park KM. Effect of prenatal education program of labor and delivery experienc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4;15(9):5716-5725. 

  28. Lim SO, Lee MK.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ideo-audio media for prior learning simulation: Focusing on neonatal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nurs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7):441-458.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7.441 

  29. Huh RK. A preliminary study on the conceptualization of 'personal autonomy' from a feminist point of view. Journal of Korean Women's Studies. 1995;11:7-26. 

  30. Kim IO. A study on health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of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for preschool children and the measurement of it's effects.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4;10(1):66-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