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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D SW를 이용한 3D 프린팅 초등 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3D Printing Primary Education Program Using CAD SW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5, 2018년, pp.557 - 564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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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3D 프린팅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커져가고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3D 프린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CAD SW를 활용한 3D 모델링 교육에 대한 연구는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목적에 적합한 CAD SW를 살펴보고, 초등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된 동시따응발 교수학습모형은 동기 유발, 시연하기, 따라하기, 응용하기, 발표하기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단계에 따라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 교육 현장에서 3D 모델링 수업이 원활해 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romotion of the 3D printer supply policy, need for 3D printer education is emphasized. But it is few that study of 3D printing educational program teachers can utilize at school. Especially study of CAD SW is very urgent because most of the CAD SW for 3D modeling is difficult and expensive. So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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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모형인 동시따응발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CAD SW를 이용한 3D 프린팅 초등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초 중반 차시까지는 교사의 설명에 따라 단계적으로 모델링을 하도록 하고 후반 차시에는 예시 작품을 보고 스스로 방법과 과정을 생각하여 작품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 적합한 CAD SW를 이용한 3D 프린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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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프린팅이란? 3D 프린팅은 디지털 디자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재를 적층하여 3차원 물체를 제조하는 프로세스로 재료를 자르거나 깎아 생산하는 절삭가공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적층제조(AM:Addictive Manufacturing), 쾌속제조형(RP:Rapid Prototyping)을 의미한다[3].
3D 프린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3D 프린팅은 3D 데이터를 기반으로 플라스틱, 금속 등의 소재를 적층하여 제작하는 방법으로써 기존 절삭가공 등의 방법과 비교하여 적은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실제 산업 현장에서는 개발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1].
한캐드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한캐드는 국산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가지는 장점이 많다. 모든 메뉴가 한글화되어 있어 학생이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다루는데 타 소프트웨어보다 용이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등의 우리나라 교육에 특화되어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그림과 같이 기본 도형을 제공하면서도 도형의 위치나 크기 등을 마우스로 조정하거나 수치적으로 제시하고 입력할 수 있도록 하여 도형을 직관적이면서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만들고 싶었던 물체를 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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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am, Y. (2001).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Project Learning Method, KERIS. 

  2. Koo, D. (2018). The Development of A Micro:bit-Based Creative Comput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2). 

  3. Kim, S. (2014). Trend Analysis and Teaching Case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KERIS. 

  4. Woo, S. (2018). Analysis and Development Proposal of Educational 3D Modeling Softwa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2). 

  5. Kim, M. (2014). Studies on 3D printer in the Country and Foreign Countries - Focus on Design Educational Program, KODDCO 2014 Conference Proceedings pp. 239-240,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6. Choi, H. (2015). A Study on Educational Utilization of 3D Printing : Creative Design Model-based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June 2015, pp.167-174. 

  7. Stix, A., Hrbek, F. (2006). Teachers as Classroom Coaches, Chapter 11. 

  8. Lee, G. (2017). A Survey on the 3D Printer Users' Experiences of 3D Modelling Software and Proposal of 3D Modeling Software Development for Koreans pp. 21-29, The HCI Society of Korea. 

  9. Park, S. (2015).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Model for the SW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0. Kim, C. (2018). Storytelling based 3D Modeling Class Ca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11. Lee, Y. (2015). The Effects of an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3D Design and 3D Printer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15(2), 252-258, KP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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