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5, 2018년, pp.557 - 564
As promotion of the 3D printer supply policy, need for 3D printer education is emphasized. But it is few that study of 3D printing educational program teachers can utilize at school. Especially study of CAD SW is very urgent because most of the CAD SW for 3D modeling is difficult and expensive. So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3D 프린팅이란? | 3D 프린팅은 디지털 디자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재를 적층하여 3차원 물체를 제조하는 프로세스로 재료를 자르거나 깎아 생산하는 절삭가공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적층제조(AM:Addictive Manufacturing), 쾌속제조형(RP:Rapid Prototyping)을 의미한다[3]. | |
3D 프린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 3D 프린팅은 3D 데이터를 기반으로 플라스틱, 금속 등의 소재를 적층하여 제작하는 방법으로써 기존 절삭가공 등의 방법과 비교하여 적은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실제 산업 현장에서는 개발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1]. | |
한캐드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 한캐드는 국산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가지는 장점이 많다. 모든 메뉴가 한글화되어 있어 학생이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다루는데 타 소프트웨어보다 용이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등의 우리나라 교육에 특화되어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그림과 같이 기본 도형을 제공하면서도 도형의 위치나 크기 등을 마우스로 조정하거나 수치적으로 제시하고 입력할 수 있도록 하여 도형을 직관적이면서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만들고 싶었던 물체를 쉽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Ham, Y. (2001).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Project Learning Method, KERIS.
Koo, D. (2018). The Development of A Micro:bit-Based Creative Comput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2).
Kim, S. (2014). Trend Analysis and Teaching Case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KERIS.
Woo, S. (2018). Analysis and Development Proposal of Educational 3D Modeling Softwa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2).
Kim, M. (2014). Studies on 3D printer in the Country and Foreign Countries - Focus on Design Educational Program, KODDCO 2014 Conference Proceedings pp. 239-240,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Stix, A., Hrbek, F. (2006). Teachers as Classroom Coaches, Chapter 11.
Lee, G. (2017). A Survey on the 3D Printer Users' Experiences of 3D Modelling Software and Proposal of 3D Modeling Software Development for Koreans pp. 21-29, The HCI Society of Korea.
Park, S. (2015).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Model for the SW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im, C. (2018). Storytelling based 3D Modeling Class Ca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Lee, Y. (2015). The Effects of an Invention Education Program Using 3D Design and 3D Printer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015(2), 252-258, KPA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