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기반의 수업이 학업성취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성 분석: 스마트앱의 3D와 AR 활용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smart learning based class on students with low academic achievement level: focusing on 3D application and AR of smart ap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1 - 10  

홍예윤 (이화여자대학교) ,  임연욱 (한양사이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 수학교육에 있어서 스마트러닝기반의 수업이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효과성은 어떠한지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8년 G대학에서 공학인증 과목인 미적분학II를 수강하는 학생들 중 이전 학기 미적분학I에서 C학점 이하이고, 성취수준이 아주 낮은 학생들로 구성된 '특별반'에 속했던 학생들 중 미적분학II를 공학인증으로 받아야만 하는 16명의 학생들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스마트폰의 앱에서 3D와 증강현실(AR)을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에 따르면 SNS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문제분석 결과와 강의평가 결과를 통하여 공간에 대한 시각적 이해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폰의 앱을 활용한 스마트러닝기반 수학수업이 사전 학업성취도에 관계없이 학업성취도 증진 및 수학적 흥미와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and analyze the effect of smart learning based class to on the students with low academic achievement level. The study performed in G University in 2018 among students taking calculus II class. It includes 16 students with low academic achievemen...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8)

  1. Y. Y. Hong & Y. W. Im. (2018). A study on the expans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tudents' competence through smart learning in the tertiary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7). 213-222. 

  2. D. H. Kwak. (2010). The meaning and vision for smart education. seminar presentation, Korea Edutech Industry Association. 

  3. I. Kang, B Lim, & J. Park. (2012). Explor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and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of Smart Learning: Using cases of university classroom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283-303. 

  4. Y. Y. Hong & Y. W. Im.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visual communication utilizing smartphones on basic mathematics education at the tertiary lev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53-60. DOI : 10.14400/JDC.2016.14.10.53 

  5. H. Freudenthal.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6. G. Polya. (1945). How to solve it?,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7. H. Poincare. (1956). Mathematical Creation. The world of mathematics (J.R. Newman, ed.), Vol(4), 7th edition. New York, NY: Simon and Schuster, 2041-2052. 

  8. S. Papert. (1980). Mindstorms-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NY: Basic Books Inc. 

  9. A. R. Joe. (2014). The Necessity of Mathematical Classes. Master's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10. H. C. Yoon. (2014).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Mathematics Disposition and Attitud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30(1). 23-44. 

  11. S. T. Kim. (2017). Effects of Smart Learning Mathematics Class on Academic Achievement, Mathematical Interest and Attitude. Master's dissetation. Yonsei University. 

  12. L. S. Vygotsky. (1994). The problem of the environment In R. Van der Veer & J. Valsiner (Eds.), The Vygotsky reader. (pp. 338-354). Cambridge, MA: Blackwell. 

  13. J. H. Lim. (2011). Exploring the concept of mobile-based smart learning and the implication for the higher education. Proceedings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 Information and Media. 

  14. L. Johnson, B. Adams, M. Cummins, A. Freeman, D. Ifenthaler, & N. Vardaxis. (2013). Technology Outlook for Australian Tertiary Education 2013-2018: An NMC Horizon Project Regional Analysis. 

  15. Ministry of Education. (2011). The way to the Nation of Human resources. Reports to the President. 

  16. K. Lim, Y. Jang and E. Lee. (2014). Research on BYOD (Bring Your Own Device) policy guidelines with the extension of the "SMART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e analyses of the U.S. ca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7). 21-36. 

  17. J. Lim. (2016). Implementation of Mobile Printing System for Security Enhancement in the BYOD based Mobile Office Environment. Master's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18. C. K. Looi, P. Seow, B. Zhang, HJ. So, W. Chen and L. H. Wong. (2010). Leveraging mobile technology for sustainable seamless learning: a research agenda.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1(2), 154-1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