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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에 대한 사례분석
A Case Stud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of Domestic Cosmetics Compani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5, 2018년, pp.219 - 228  

윤진숙 (서경대학교 미용학과) ,  이재하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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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관련활동이 더욱 효과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개별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사례(사보, 공개정보, 담당자와의 면담 등)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교육, 사업, 의료 보건, 환경보호, 문화 예술, 기부 등 매우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둘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다양성은 기업규모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사회적 기업과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의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 넷째,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략적 접근과 체계적인 홍보, CEO의 책임의식 등이 관련활동에 주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아울러, 향후 국내 외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비교분석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ses of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f cosmetics companies and to suggest directions for related activities to be continued more effectively in the future. The case was analyzed through the report, public information, and interview with the person in c...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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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사례를 분석하여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살펴보고, 향후 화장품 관련 기업들이 관련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참고자료(방안)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사회공헌활동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향후 화장품 기업들에 서도 전략적 자산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와 같이 다각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서 연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관련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사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향후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주)잇츠스킨은 저출산 · 다출산 후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화장품을 후원하여 임신과 출산, 육아로 힘들어하는 대한민국 모든 엄마의 아름다워질 권리를 응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또한 기업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기업의 CSR 수행효과에 관한 연구 [4-6]나 기업의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7-9] 등이 활발하게 이루진 것에 비하여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사례를 분석하여, 이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유형을 살펴보고 향후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향제시와 활성화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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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wen이 사회적의무의 관점에서 정의한 CSR의 개념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Bowen은 CSR을 사회적 의무(Social Obligation)의 관점에서 “기업이 사회전체의 목적이나 가치에 맞게 의사결정을 하고 바람직한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행동해야 하는 의무”로 정의하였다[10]. Carroll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경제적 책임활동(이익극대화), 법적 책임활동(법준수), 윤리적 책임활동(윤리적 기준준수), 자선적 책임활동(지역사회공헌)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정의하였다[11].
교육사업과 관련된 화장품기업 들의 활동내용 중에서 아모레퍼시픽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가? 아모레퍼시픽에서는 메이크업 유어라이프(Makeup Your Life), 아름다움 탐험대, 진로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첫째, 2008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여성암환자들에게 메이크업 및 피부관리, 헤어 연출법 등 스스로를 아름답게 가꾸는 노하우를 전수하는 캠 페인이다.
환경보호 활동유형은 어떤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환경보호 활동유형은 화장품기업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 활동으로 크게 동물보호, 자원재활용(공병수거), 묘목사업, 환경정화, 정수사업, 텀블러 제작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보호와 관련된 활동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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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 H. Lee & S. H. Kwon. (2011).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Types and Level Involvement on Publics' Evaluations. nstitute of the Social Sciences, 18(1), 247-267. 

  2. M. J. Zhou & C. H. Lee. (201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ies Expected from Foreign Firms by Chinese Consumers. Institute of the Social Sciences, 20(2), 159-183. 

  3. B. R. An. (2015). Cosmetics brand in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Study type and activition analysis. Sungshin Womens Univcrsity, Seoul. 

  4. S. W. Nam & J. W. Yang. (2017).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SME's CSR Effects Using the Multi-Group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53-258. 

  5. H. S. Park & S. W. Nam. (2017). Risk Perecption and CSR Performance of SM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221-227. 

  6. D. J. Shin & Y. Y. You. (2011). A Study on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Labor-Management Rel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5), 124-140. 

  7. N. G. Park.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189-202. 

  8. S. H. Lee, Y. J. Kim, G. S. Jung, H. S. Lee, S. A. Kim & T. S. Kim. (2013). The Effects of Brand Loyalt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2), 79-89. 

  9. E. Y. Cho. (2015). A Study on Convergence Relation of Corporate Ethical Management, Consumers' Perceived Trust, an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113-121. 

  10. H. R. Bowen. (1953).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New York: Harper & Brothers. 

  11. A. B. Carroll. (1979).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4), 497-505. 

  12. A. McWilliams & D. Siegal. (200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 E. M. Lee. (2008). The Effect of the Perceived Fit Between Company and CSR Activities and Between Consumer and CSR Activities on Consumer Responses: The Mediating Roles of Consumer Perception and Identifi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4. J. H. Choi, S. K. Yi & Y. H. Moon.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CSR Activities and Customer's Attitude toward Corporation: Comparison of Social Issues Involved and Social Responsibility Categorie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17, 471-490. 

  15. J. C. Park & K. S. Bang. (2012).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the Formation of Trust: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Korean-Chinese Consumers.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5(4), 101-121. 

  16. H. M. Yang & T. H. Yoon. (2015). A Study on Investors' Evalu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Using a Verification Model for Value Relevance of Accounting Information-. Accounting information review, 33(1), 25-52. 

  17. S. H. Kim & M. J. Jeong. (2015).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the Corporate Evaluation and the Anti-Corporate Sentiments in the Crisis : Comparison of Manufacturing and Services Industry. Journal of Korea Parliamentary Law Institute, 3(2). 5-20. 

  18. S. H. Sohn. (2016). Comparative study for persuasion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By applying persuasion model.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8(1), 33-75. 

  19. H. J. Lee & M. S. Chung. (2005). Consumers' Recognition on the Corporate Social Contribution.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4(2), 101-154. 

  20. C. H. Lee & S. H. Kwon. (2011).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Types and Level Involvement on Publics' Evaluations. Institute of the Social Sciences, 18(1), 247-267. 

  21. K. J. Lee & J. W. Kim. (2013). The effects of the recognition for the importance of the goodwill ambassador's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and of the properties of goodwill Ambassador on the organization . Korean Association of Nonprofit Organization Research, 12(2), 97-130. 

  22. H. W. Choi, J. H. Lee, I. S. Jang, D. Y. Kim & C. W. Moon. (2010).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nd CEO's Responsibility. Korean Academy of Management, 2010(2),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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