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제품 브랜드의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한 화장품 기업 CSR 활동 유형 연구
A Study on CSR Types of Cosmetic Companies to Gain Customer Loyalty of Product Br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184 - 192  

정다해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성정환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화장품 시장은 현재 포화상태로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선 높은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고객이 해당 브랜드의 진정성을 통해 깊은 신뢰감과 유대감을 가져야 한다. 이 때, 브랜드 진정성의 요소 중 기업 진정성이 고객의 브랜드 애착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여 기업 진정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CSR 활동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먼저 1년이상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활동 내용과 결과가 명확하여 진정성을 인정받은 사례만 선별했다. 20개의 화장품브랜드가 이 조건을 충족하였고 해당 브랜드에서 진행한 28개의 CSR을 분석했다. 이를 EU에서 제시한 바람직한 사회의 상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특징을 도출하였고 각 유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추후 기업에서 CSR 활동을 전개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omestic cosmetics market, it is important to secure high customer loyalty in order to stably enter the market. To do this, customers should have a deep sense of trust and bond through the authenticity of the brand. At this time, among the components of brand authenticity, only corporate auth...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화장품 브랜드의 CSR 활동에 대한 연구들은 단순히 사례 조사에 그치기 때문에 CSR 활동을 기획하고 마케팅을 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현재 화장품 기업에서 시행하는 CSR 활동의 실제 사례들을 분석한 후 특정 기준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의 특징과 그에 맞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무엇인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지속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이윤추구활동을 넘어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뜻으로 각국의 경제, 사회 상황과 기업의 비전에 따라 CSR의 정의는 조금씩 달라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림 2]와 같이 Carroll(1991)이 분류한 4단계로 정의된다.
이윤 추구만을 위해 CSR을 사용하게 될 때 예상되는 영향은 무엇인가? CSR 활동이 마케팅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은 만큼 CSR의 진정성에 민감한 소비자들 또한 늘어났다. 하여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CSR을 진행한다면 소비자는 이를 바로 알아차릴 것이고 오히려 기업 진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반대로 오직 CSR 활동에만 신경 쓰고 마케팅이나 홍보에 소홀해도 소비자에게 기업 진정성을 인정받지 못한다.
Carroll(1991)이 분류한 4단계에서 CSR은 무엇인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림 2]와 같이 Carroll(1991)이 분류한 4단계로 정의된다. 1단계는 경제적 책임으로 기업의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등의 책임을 갖는다. 2단계는 법적 책임으로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에 책임을 갖는다. 3단계는 윤리적 책임으로 의무적인 책임을 넘어서 환경, 윤리경영, 제품 안전, 여성·현지인·소수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의 책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자선적 책임으로 기업 이익과 상관없는 교육, 기부, 자원 봉사 등의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15]. 기업의 자발적 기부행위로 여겨지던 초기의 CSR과 달리 현재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이끌어내고 결과적으로 고객 충성도와 매출에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수범, 신민선, 2017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7. 

  2. 전향란, 제미경, "20-30대 남성의 화장품 구매결정요인,"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8권, 제6호, pp.1237-1246, 2009. 

  3. 최정, 류승열, 정윤세, "디지털 거래 환경에서의 화장품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6호, pp.13-28, 2017. 

  4. 백혜연, 조선영, "글로벌 뷰티산업 트렌드 및 시사점에 관한 연구,"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제7권, 제1호, pp.47-52, 2017. 

  5. Philip Kotler, 안진환 역, 마켓3.0, 타임비즈, 2010. 

  6. 구동모, 이미정, "모 브랜드의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 확장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브랜드 충성도와 적합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전략마케팅학회 학술대회, 2011년 춘계학술발표대회, pp.126-146, 2011. 

  7. 김석환, 온라인광고 산업 동향 조사 및 분석, 한국인터넷진흥원, 2017. 

  8. https://www.nielsen.com/kr/ko/press-releases/2019/local-disloyalty/ 

  9. 남찬열, 정기한, "디지털시대의 소비자 가치지향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중저가 화장품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6권, 제4호, pp.229-246, 2016. 

  10. 여수경, 정미선, "방탄소년단 팬덤의 복합 영향력 분석을 통해 브랜드 활성화 방법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7권, 제3호, pp.295-307, 2019. 

  11. 박현정, 남미우,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친환경 화장품 소비행동,"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제37권, 제2호, pp.157-172, 2019. 

  12. 박성현, 김유경, "브랜드 진정성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2호, pp.46-86, 2014. 

  13. 서용구, 유혜선, 김혜란,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애착 및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19권, 제2호, pp.87-111, 2014. 

  14. J. H. Gilmore, B. J. Pine, 윤영호 역, 진정성의 힘, 세종서적, 2010. 

  15. A. Carroll,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 Stakeholders," Business Horizons, Vol.34, No.4, pp.39-48, 1991. 

  16. 이세진, 정진완, 방혜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에 따른 광고모델의 효과 연구," 광고연구, 제88호, pp.223-247, 2011. 

  17. Eun-Young Lee, 장정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과정에서의 고객참여가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 유통과학연구, 제14권, 제3호, pp.45-54, 2016. 

  18. 양동수, 김진경 외 4인,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포용국가 시대의 조직 운영 원리, LAB2050, 2019. 

  19. 박명규, 사회적 가치와 사회혁신: 지속가능한 상생공동체를 위하여, 한울, 2018. 

  20. 한은경, 류은아,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0호, pp.155-177, 200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