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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184 - 192
정다해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성정환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In the domestic cosmetics market, it is important to secure high customer loyalty in order to stably enter the market. To do this, customers should have a deep sense of trust and bond through the authenticity of the brand. At this time, among the components of brand authenticity, only corporate a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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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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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무엇인가?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지속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이윤추구활동을 넘어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뜻으로 각국의 경제, 사회 상황과 기업의 비전에 따라 CSR의 정의는 조금씩 달라진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림 2]와 같이 Carroll(1991)이 분류한 4단계로 정의된다. | |
이윤 추구만을 위해 CSR을 사용하게 될 때 예상되는 영향은 무엇인가? | CSR 활동이 마케팅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은 만큼 CSR의 진정성에 민감한 소비자들 또한 늘어났다. 하여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CSR을 진행한다면 소비자는 이를 바로 알아차릴 것이고 오히려 기업 진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반대로 오직 CSR 활동에만 신경 쓰고 마케팅이나 홍보에 소홀해도 소비자에게 기업 진정성을 인정받지 못한다. | |
Carroll(1991)이 분류한 4단계에서 CSR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림 2]와 같이 Carroll(1991)이 분류한 4단계로 정의된다. 1단계는 경제적 책임으로 기업의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등의 책임을 갖는다. 2단계는 법적 책임으로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에 책임을 갖는다. 3단계는 윤리적 책임으로 의무적인 책임을 넘어서 환경, 윤리경영, 제품 안전, 여성·현지인·소수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의 책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자선적 책임으로 기업 이익과 상관없는 교육, 기부, 자원 봉사 등의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15]. 기업의 자발적 기부행위로 여겨지던 초기의 CSR과 달리 현재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이끌어내고 결과적으로 고객 충성도와 매출에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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