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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물류기업의 드론배송서비스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n measures to introduce Drone Delivery Service for domestic logistic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5, 2018년, pp.243 - 249  

유현태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  유학수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융합경영학과) ,  정윤세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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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도입단계에 있는 드론 물류배송서비스에 있어, 최종 사용자의 수용 태도와 활용의도를 검증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드론 물류배송서비스의 사례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SPSS 22.0을 활용해 검증하였다. 이에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새로운 기술 서비스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드론 물류배송서비스 이용자의 개인 혁신성, 경제성, 편의성은 해당 기술의 수용 태도 및 활용의도에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지각된 위험은 인과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드론 물류배송서비스 최종 사용자들의 수용태도와 활용의도에 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드론 배송서비스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한 드론배송 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마케팅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the accommodation attitudes and intention of use of the end-users to use the drone distribution delivery service that is to be introduced in Korea. For a research purpose,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in this study have been set based on by using the SPSS 22.0. Upon th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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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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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새로운 기술의 사용자와 공급자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드론 물류배송서비스 이용자가 개인 혁신 특성, 경제성, 편의성, 지각된 위험과 해당 기술의 수용 태도 및 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 발표된 관련된 선행연구는 산업계 동향, 기술, 산업계 응용방안, 법적과 제도적 문제점과 발전방향과 관련된 연구중심의 다수논문이 발표되었지만, 이용자 중심의 마케팅적 접근은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물류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소비자 수용의도를 연구함에 있어 드론배송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최근 개발되는 정보기술의 특성에 따라 외부변수들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드론배송서비스 이용자의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관련 물류 산업분야에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 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갈 미래기술과 물류산업분야 기술의 융합으로서 드론배송서비스 이용자 외생변수를 개발하고,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변인들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도입단계에 있는 드론 물류배송시스템을 이용하려는 최종 사용자의 수용 태도와 의도를 분석 및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 셋째, 드론 물류배송서비스 최종 사용자들의 수용태도와 활용의도에 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드론배송서비스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한 물류배송시스템 사업화를 위한 전략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검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드론 물류배송시스템의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드론을 이용한 물류배송시스템 구축 및 기술적 투자에 소극적인 물류배송업체 관련자들에게 드론을 이용한 물류배송시스템 구축 및 활용에 있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새로운 기술의 사용자와 공급자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드론 물류배송서비스 이용자가 개인 혁신 특성, 경제성, 편의성, 지각된 위험과 해당 기술의 수용 태도 및 의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첫째, 선행연구를 토대로 드론 물류배송시스템의 수용에 미치는 특성요인에 대해 정리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드론배송서비스 이용의 인지된 위험과 지각된 유용성간 부(-­)의 관계가 될 것이다.
  •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과 드론배송서비스 수용태도간 정(+)의 관계가 될 것이다.
  • 둘째, 드론배송서비스 이용에 있어 경제성과 지각된 유용성간 정(+)의 관계가 될 것이다.
  • 셋째, 드론배송서비스 이용의 편의성과 지각된 유용성 간 정(+)의 관계가 될 것이다.
  • 여섯째, 드론배송서비스 수용태도와 드론배송서비스 활용의도간 정(+)의 관계가 될 것이다.
  • 첫째, 드론배송서비스 이용에 있어 개인의 혁신성과 지각된 유용성간 정(+)의 관계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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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론의 활용범위는?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지능정보 기술(AI, IoT, 빅데이터, 모바일) 등과 융합하여 사회경제와 사회구조의 근본적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 이러한 드론(Drone)은 초기 군사용에서 최근 산업용, 민간용, 공공분야, 물류 영역까지 그 범위가 빠르게 확대되어가고 있다.
드론의 물류 영역 진출을 위한 테스트 상황은? 온라인쇼핑몰인 아마존은 2013년 드론을 이용한 신기술의 대대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프라임 에어’ 서비스를 도입하였고, 2014년 9월 DHL은 드론 배송의 테스트완료, 2014년 구글은 드론 배송 ‘프로젝트 윙’을 추진하였고, 중국 알리바바는 2015년 베이징 등 9개 대도시에서 드론 상품배송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미국 국제무인협회가 전망하는 드론 시장은? 미국 국제무인협회(AUVSI)는 2025년까지 약 90조원의 드론 시장규모 형성과 더불어 약 10만개의 신규 일자 리 창출이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 및 기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18년 5월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3개 분야 혁신 성장 동력 시행계획’ 심의 확정안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드론 시장규모는 2022년까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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