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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차원 모형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현수교 터널식 앵커리지의 인발거동 특성 분석
Analysis of Pull-out Behavior of Tunnel-type Anchorage for Suspended Bridge Using 2-D Model Tests and Numerical Analysi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4 no.10, 2018년, pp.61 - 74  

서승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이성준 (청주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정문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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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인발하중이 작용하는 현수교의 앵커리지 종류 중 터널식 앵커리지의 인발거동 특성을 축소모형실험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터널식 앵커리지는 국내외 적용사례가 적고 파괴형태 및 안전율 등 설계기법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아 설계기법 개선과 관련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국내 최초로 터널식 앵커리지가 적용된 울산대교를 대상으로 형상 및 구조를 단순화하여 축소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모형실험에서 앵커리지 구체와 주변 암반을 석고혼합물로 구현하였고, 평면 변형률 조건에서 인발 거동 특성을 조사하였다. 모형실험결과 터널식 앵커리지의 최종 인발 파괴모드는 울산대교의 설계시 가정한 바와 달리 쐐기(wedge)형태로 나타났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시행하였고, 모형실험결과와 동일한 인발 파괴 거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치해석에서는 추가적으로 모형재료의 포아송비 및 주변암반의 강도 변화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극한 인발상태까지는 포아송비에 따른 영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주변암반의 강도가 앵커리지 구체의 강도보다 10배 이상 큰 특수한 경우에 한하여 앵커리지가 주변 암반의 경계면을 따라 빠져나오는 소위 플러그(plug)형태의 파괴모드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ull-out behavior of tunnel type anchorage of suspension bridges was analyzed based on results from laboratory size model tests and numerical analysis. Tunnel type anchorage has found its applications occasionally in both domestic and oversea projects, therefore design method in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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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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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1). 본 연구에서는 울산대교의 앵커리지를 묘사하여 인발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파괴형태를 검토하기 위해 상사율(scalefactor)를 고려하여 실제 상태를 재현할 수 있는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Fig.
  • 본 연구에서는 인발하중에 대한 터널식 앵커리지의 초기 파괴 거동 및 형태를 직접 관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3차원 실험은 현실 구현성은 높지만 파괴 형상, 초기 변형, 파괴 시 강도를 모두 계측하기 위하여 실험설계를 할 경우 계측 데이터의 분석이 어려운 점이 있다.
  • 전술한 2차원 터널식 앵커리지 모형 인발실험에 대한 검증을 위해 2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에서는 수행된 모형 인발실험체의 형상과 강성을 유사하게 묘사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를 인발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보다 정확한 앵커리지의 파괴형상과 파괴메커니즘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터널식 앵커리지를 구성하고 있는 콘크리트와 앵커리지 주변 암반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석고의 물성값을 변수로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여 물성값에 따른 앵커리지 인발거동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 2014). 설계 시에는 주변 암반의 특성, 앵커리지 단면 형상 등에 따라 파괴형태를 가정하고 인발저항력과 활동 안정성을 검토한다. 국내외 적용 사례에 의하면 터널식 앵커리지의 설계에 보수적 파괴단면이 가정되었다(Park et al.
  • , 2009). 즉, 극한상태에서 파괴가 앵커리지 주변 암반에서 부채꼴 또는 쐐기형태로 발생한다고 보지 않고, 하중 작용방향과 평행한 주변암반의 경계면을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Park et al., 2013; Park et al., 2014). 한편 일본에서도 안전측으로 검토하기 위해 앵커리치 구체 축방향을 따라 파괴면이 형성되는 것으로 설계하였으나, 실제로는 확폭부(enlarged part;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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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수교의 앵커리지란?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인발하중이 작용하는 현수교의 앵커리지는 주 케이블의 장력을 지지하는 구조물로서, 자정식(self-anchored) 현수교를 제외하면, 교량 양단에 위치하며 형식에 따라 중력식(gravity type), 터널식(tunnel type), 지중정착식(cavern type)으로 구분된다. 터널식 앵커리지는 지반 내 터널을 굴착하여 그 내부에 강재와 콘크리트를 채워서 교량의 케이블 하중을 지탱하는 방식이다(Hong et al.
터널식 앵커리지 설계 시 검토해야 할 것은? , 2014). 설계 시에는 주변 암반의 특성, 앵커리지 단면 형상 등에 따라 파괴형태를 가정하고 인발저항력과 활동 안정성을 검토한다. 국내외 적용 사례에 의하면 터널식 앵커리지의 설계에 보수적 파괴단면이 가정되었다(Park et al.
현수교의 앵커리지는 형식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인발하중이 작용하는 현수교의 앵커리지는 주 케이블의 장력을 지지하는 구조물로서, 자정식(self-anchored) 현수교를 제외하면, 교량 양단에 위치하며 형식에 따라 중력식(gravity type), 터널식(tunnel type), 지중정착식(cavern type)으로 구분된다. 터널식 앵커리지는 지반 내 터널을 굴착하여 그 내부에 강재와 콘크리트를 채워서 교량의 케이블 하중을 지탱하는 방식이다(H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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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BAQUS (2014), ABAQUS/Explict Version 6.14, Dassault Systemes, Providence, RI, USA. 

  2. Coquard, P. and Boisetelle, R. (1994), "Water and Solvent Effects on the Strength of Set Plaster", Int. J. of Rock Mechanics and Min. Sci., 31.5, pp.517-524. 

  3. Chung, J.S., Moon, I.K., and Yoo, C.H. (2013),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unnel in the Cavity Ground by Using Scale Model Tests", J.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14(12), pp. 61-69. 

  4. Dakeuchi, K.O. and Yoshida, Y.T. (1984), "Tunnel Type Anchorage", Construction report of Honshou sikoku connection bridge, Vol.22(11), pp.85-92. 

  5. Hobbs, D.W. (1968), "Scale Model Study of Strata Movement around Mine Toadways : I. The Dependence of Roadway Closure upon Rock Strength", Int. J. of Rock Mech. Min. Sci., 5, pp. 219-235. 

  6. Hong, E.S., Cho, G.C., Baak, S.H., Park, J.H., Chung, M.K., and Lee, S.W. (2014), "A Numerical Study on Pull-out Behavior of Cavern-type Rock Anchorages", J. of Korean Tunn. Undergr. Sp. Assoc, Vol.16(6), pp.521-531. 

  7. Jung, H.R. and Kim, J.W. (2006), "Deformation Behavior around Tunnel in Anisotropic Rocks Considering Joint Orientation and Rock Pressure Condition Using Scaled Model Tests", Korean Scosiety for Rock Mechanics, Vol.16(4), pp.313-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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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ubliner, J.J., Oliver, S.O., and Onate, E. (1989), "A Plastic-damage Model for Concrete",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25, No.3, pp.229-326. 

  11. Park, G.W., Chung, S.T., and Cho, J.H. (2009), "The Design of Tunnel Type Anchorage in Ulsan Grand Bridge", Yooshin technical report, Vol.16, pp.328-336. 

  12. Park, C.S., Park, J.H., Chung, M.K., and Oh, I.K. (2013), "A Study for Improvement of Suspension Bridge's Tunnel Anchorage Design", Proc. of KSCE Annual,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in Korean). 

  13. Pack, C.S., Park, J.H., and Chung, M.K. (2014), "Recent Study for Improving the Calcuation Method of Ultimate Pull-out Resistance of Tunnel Anchorage", Proc. of the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in Korean). 

  14. Yooshin Co., Ltd. (2010a), Ulsan Grand Bridge and Access Road Private Proposal Project : Basic Design Report (in Korean). 

  15. Yooshin Co., Ltd. (2010b), Ulsan Grand Bridge and Access Road Private Proposal Project : Geotechnical Soil Report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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