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개발 방법론 - 4F Process 설계 및 비교 분석
Gamification Development Methodology - Design and Comparative Analysis of 4F Proces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6, 2018년, pp.1131 - 1144  

박성진 (강원대학교 산업공학전공) ,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에 개발된 게이미피케이션 개발 방법론 중 하나인 4F 프로세스 제안이 목적이다. 4F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이론을 적용했고, 기존에 개발된 개발 방법론과의 비교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진이 찾은 8개의 방법론보다 4F 프로세스가 비교적 높은 완성도를 가진 방법론임을 입증했다. 하지만 4F 프로세스에도 보완점은 존재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4F 프로세스의 장단점에 대해 언급하고, 게이미피케이션 개발 방법론에 필요한 요소로 단계별 가이드라인 제시에 대해 제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4F Process, which is one of the development methodology of the gamification. For the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4F Process, game and gamification related theories are applied and conducted comparative analysis with the published gamification development met...

주제어

참고문헌 (36)

  1. S. Deterding et al, "From game design elements to gamefulness: Defining gam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Academic MindTrek Conference: Envisioning Future Media Environments, 2011, pp. 9-15. 

  2. I. Bunchball, "Gamification 101: An introduction to the use of game dynamics to influence behavior," White Paper, vol. 9, 2010. 

  3. J. Thom, D. Millen and J. DiMicco, "Removing gamification from an enterprise SNS," in Proceedings of the Acm 2012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 1067-1070, 2012. 

  4. G. Afentoulidis, Z. Szlavik, J. Yang, A. Bozzon, "Social gamification in enterprise crowdsourcing" Universite de Fribourg, 2018. 

  5. D. Dicheva, C. Dichev, G. Agre, G. Angelova, "Gamification in education: a systematic mapping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8, No. 3, 2015. 

  6. S. Kang, S. Park, S. Kim, "An Analysis of Global Gamification Cases in CS Educatio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7, No. 6, pp. 39-50, 2017. 

  7. Y. Chou, "Octalysis: Complete gamification framework," Yu-Kai Chou & Gamification, 2013. 

  8. B. Morschheuser et al, "How to gamify? A method for designing gam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50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17, 2017. 

  9. K. Werbach and D. Hunter, The Gamification Toolkit: Dynamics, Mechanics, and Components for the Win. Wharton Digital Press, 2015. 

  10. C. S. G. Gonzalez and A. M. Carreno, "Methodological proposal for gamification in the computer engineering teaching," in Computers in Education (SIIE), 2014 International Symposium on, 2014, pp. 29-34. 

  11. S. Kim, K. Song, B. Lockee, J. Burton, "Gamification in Learning and Education: Enjoy Learning Like Gaming", Springer, 2017 

  12. S. Kim, The Unicorn Game. Management of Technology Lab, 2016. 

  13. B. Tinsman, The Game Inventor's Guidebook. Krause Publications, 2003. 

  14. Y. Han, H. Nam, Y. Oh, J. Ryu, "Introduction to Education", Seoul: Hackjisa, 2007. 

  15. J. Radoff, "Game on: Energize Your Business with Social Media Games", Wiley Hoboken. NJ, 2011. 

  16. M. Csikszentmihalyi,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Perennial, New York, vol. 39, 1997. 

  17. S. Kim, "Analysis of engineering students' needs for gamification based on PLEX model," Journal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 1, No. 1, pp. 1-7, 2013. 

  18. R. Bartle, "Virtual worlds: Why people play," Massively Multiplayer Game Development, vol. 2, No. 1, pp. 3-18, 2005. 

  19. S. Kim, "Toward gamified classroom: Classification of engineering students based on the Bartle's player types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JDCTA), pp. 25-31, 2013. 

  20. S. Park, S. Kim, "A Validation of Difference in Academical Achievement among Bartle's Player Types in Educational Gamification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7, No. 4, pp. 25-36, 2017. 

  21. K. M. Kapp, "The Gamification of Learning and Instruction: Game-Based Methods and Strategies for Training and Education", John Wiley & Sons, 2012. 

  22. T. M. de Oliveira, "Ingress: A Restructuring of the ARG or a New Genre? An Ethnography of Enlightened and Resistance Factions," Alternate Reality Games and the Cusp of Digital Gameplay, vol. 5, pp. 288, 2017. 

  23. M. Kang, "Developing a Big Game for Financial Education Using Service Design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vol. 27, No. 2, pp. 267-287, 2018. 

  24. J. Arrasvuori, M. Boberg, H. Korhonen, "Understanding playfulness-an overview of the revised playful experience (PLEX) framework," in Proc. of Design & Emotion 2010 Conference, Design and Emotion Society, 2010,. 

  25. C. Vogler, M. montez, "The Writer's journey", Studio City: Michael Wiese Productions, 2007. 

  26. R. Hunicke, M. LeBlanc, R. Zubek, "MDA: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in Proceedings of the AAAI Workshop on Challenges in Game AI, 2004, pp. 1-5. 

  27. S. Kim, Engineering and Management for Engineering Student. Hanbit media Pub, 2016. 

  28. C. Marache-Francisco, E. Brangier, "Process of gamification," Proceedings of the 6th Centric, pp. 126-131, 2013. 

  29. M. Raftopoulos, "Towards gamification transparency: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development of responsible gamified enterprise systems," Journal of Gaming & Virtual Worlds, vol. 6, No. 2, pp. 159-178, 2014. 

  30. Y. Chou, "Actionable gamification," Beyond Points, Badges, and Leaderboards, 2015. 

  31. A. Mora, D. Riera, C. Gonzalez, J. Arnedo-Moreno, "A literature review of gamification design frameworks", In Games and virtual worlds for serious applications (VS-Games), 2015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8, 2015. 

  32. A. AlMarshedi, V. Wanick Vieira, A. Ranchhod, "SGI: a framework for increasing the sustainability of gamification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for Infonomics, Vol, 8, No. 1/2, pp. 1044-1052, 2015. 

  33. J. Lee, J. Kim, K. Seo, S. Roh, C. Jung, H. Lee, H. Ryu, "A Case Study in an Automotive Assembly Line: Exploring the Design Framework for Manufacturing Gamification", In Advances in Ergonomics of Manufacturing: Managing the Enterprise of the Future pp. 305-317, Springer, 2016 

  34. Wikipedia, "ISO-IEC 9126"[Internet], Available: https://en.wikipedia.org/wiki/ISO/IEC_9126 

  35. C. Leem, S. Kim, "Introduction to an integrated methodology for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Vol. 60, No. 3, pp. 249-261, 2002 

  36. Naver Dictionary, "ISO-IEC 9126"[Internet], Availabl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33051&cid58528&categoryId58528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