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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친목질'의 행태와 폐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Modalities and Harmful Effects of 'Chinmokjil(Socializing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8, 2018년, pp.1471 - 1480  

정승환 (동덕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  김희은 (동덕여자대학교 교육컨설팅학과) ,  김신우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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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심각하게 경계하고 있는 '친목질'이라는 현상이 무엇을 의미하고, 실제로 온라인 커뮤니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친목질을 경험한 적이 있는 13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탐색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친목질의 개념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유화 및 사조직화'라고 개념화하였다. 둘째, 친목질에 의한 구체적인 현상을 '비주류세력 및 뉴비에 대한 무관심 및 배척', '운영자, 고렙, 네임드에 대한 신봉', '커뮤니티 운영 규칙 무시', '운영자의 중립성 위반', '주요 정보의 독점', '물타기를 통한 여론 호도', '여왕벌의 출현', '타 커뮤니티에 대한 공격'의 8가지로 하위 범주화하였다. 셋째, 친목질의 최종적인 폐해에 대하여 '커뮤니티 내부 자정작용의 파괴', '커뮤니티 고유 기능 상실', '커뮤니티 분리 또는 폐쇄' 3가지로 하위 범주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오프라인에서와는 다른 독특한 커뮤니티의 규범이 존재하고 변화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what the phenomenon of 'Chinmokjil(Socializing Behavior)', which online community is seriously wary of, implies and actually affects the online community.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13 people who had experienced Chinmokjil in online communities,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b...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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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 C. Shen, C. Y. Huang, C. H. Chu, and H. C. Liao, "Virtual community loyalty: An interpersonal-interaction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5, No. 1, pp. 49-7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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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 H. Park, and J. Y. Park, "On the characteristics of online fandom communication : The case of Im Yo Hwan, the professional gamer of starcraft galaxy in DClnside",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 15, pp. 45-62, Jun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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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H. Kwon, and M. H. Kim, "How is the disciplinary power in the internet fan community exercised? : Case study of DCinside Gallery 'Master's Sun",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32, No. 2, pp. 5-50, June 2015. 

  17. S. S. Lee, and S. H. Cheon, Social psychology of cyber space, Paju: Jipmoon, 2009 

  18. D. Annand, "Social presence within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Vol. 12, No.5, pp. 40-5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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