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프로그래밍 실습수업에서의 짝 프로그래밍: 학생들의 수용성(受容性)을 중심으로 본 효과와 한계, 운영 방안
Pair Programming in Programming Lab: The Effects, Limits, and Guidelines Based on the Student Receptivit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9, 2018년, pp.1663 - 1669  

정충교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짝 프로그래밍은 두 사람이 하나의 컴퓨터에서 코드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이다. 한 사람은 코드를 입력하고 다른 사람은 옆에서 훈수를 두는데 두 사람은 자주 역할을 바꾼다. 프로그래밍 실습 수업에 짝 프로그래밍을 적용하면 학습 성과 향상, 협동 작업 연습, 교류 증진 등 여러 가지 이득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 프로그래밍 실습에 짝 프로그래밍을 적용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짝 프로그래밍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는지, 짝 프로그래밍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짝 프로그래밍을 도입할 때 고려할 사항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학생이 짝 프로그래밍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며, 역할 교대를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하고, 짝 배정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ir programming is a software development technique in which two programmers work together at one computer. One writes code while the other reviews the code, and they switch roles frequently. Pair-programming practice in school programming lab is expected to improve the learning performance, provid...

주제어

참고문헌 (7)

  1. Kent Beck,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Embrace Change, Addison-Wesley Longman Publishing, 2000. 

  2. Alistair Cockburn and Laurie Williams, "The Costs and Benefits of Pair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xtreme Programming and Flexible Processes in Software Engineering, Cagliari, Italy pp. 223-247, June 2000. 

  3. Choong-Kyo Jeong, "Effects of Pair Programming in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for College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nd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5, pp. 537-545, October 2017. 

  4. Norsaremah Salleh, Emilia Mendes, and John C. Grundy. "Empirical Studies of Pair Programming for CS/S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37, No. 4, pp. 509-525, July 2011. 

  5. Class homepage [online] Available: http://dmrl.kangwon.ac.kr/lecture/1702/java/1702_java.html 

  6. Tendai Dongo, April H. Reed, and Margaret O'Hara, "Exploring Pair Programming Benefits for MIS Major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Vol. 15, pp. 223-239, 2016. 

  7. Seungheon Kang, Ji-Yong Jeong, Sung-Jin Park, Sang-Kyun Kim, "Communication Effects of Gamification App: Focused on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o. 7, July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