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537 - 545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dopting pair programming practices in an introductory university programming course.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is analyzed by comparing the performance and survey data gathered from the experimental class that adopted the practice to those from the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짝 프로그래밍은 무엇인가? | 짝 프로그래밍은 두 사람이 짝을 이뤄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두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이용하며, 한 사람이 운전사 (driver) 역할을 맡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차지한 상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은 항해사 (navigator) 역할을 맡아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작성 중인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관찰한다. | |
짝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공동작업성을 높이는가? | 두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이용하며, 한 사람이 운전사 (driver) 역할을 맡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차지한 상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은 항해사 (navigator) 역할을 맡아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작성 중인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관찰한다. 운전사 역할과 항해사 역할은 일정 시간 간격(10분~20분)으로 서로 바꿈으로써 공동작업성을 높인다. | |
짝 프로그래밍이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짝 프로그래밍은 1990년대 초반부터 문헌을 통해 소개되기 시작했는데 1999년 Kent Beck이 극한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개발 방법론[7]을 제안하면서 짝 프로그래밍을 실행방법들(practices) 중 하나로 포함시켰고 그 이후로 짝 프로그래밍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극한 프로그래밍은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추구하던 여러 목표와 수단들을 극한 수준까지 끌어 올리고자 하는 시도이다. |
Alistair Cockburn and Laurie Williams(2000). The Costs and Benefits of Pair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xtreme Programming and Flexible Processes in Software Engineering (XP2000), 223-247.
Hanna Hulkko and Pekka Abrahamsson(2005). A multiple case study on the impact of pair programming on product quality. Proceeding of the 2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ICSE2005), 495-504.
Il-Jae Ko(2006). The Effect of Pair Programming on Student Achievement and Interest in Programming Class. M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Jin Kyung Kim(2010). Effects that Application of Pair Programming and Reflective Journal have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Programming Ability. M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Jo E. Hannay, Erik Arisholm Harald Engvik, and Dag I.K. Sjoberg(2010). Effects of Personality on Pair Programming.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36(1), 61-80.
Kent Beck(2000).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Embrace Change. Addison-Wesley Longman Publishing.
Keun-Woo Han, Eun-Kyoung Lee, and YoungJun Lee(2006). The Effects of Pair Programming on Achievement and Motivated Strategies in Programming Cour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9(6), 19-28.
Kim Man Lui and Keith C.C. Chan(2006). Pair programming productivity: Novice-novice vs. expert -expert. Int. J. Human-Computer Studies, 64, 915-926.
Laurie Williams, D. Scott McCrickard, Lucas Layman, Khaled Hussein(2008). Eleven Guidelines for Implementing Pair Programming in the Classroom. Agile 2008 Conference, 445-452
Norsaremah Salleh, Emilia Mendes, and John C. Grundy(2011). Empirical Studies of Pair Programming for CS/S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37(4), 509-525.
Radhakrishnan P. and Kanmani S.(2012). Student's Opinion on Adopting Pair Programming as a Teaching and Learning Tool.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60(4), 9-15.
Shamim Khan, Lydia Ray, Aurelia Smith and Angkul Kongmunvattana(2008). A Pair Programming Trial in the CS1 Lab. ACM SIGCSE Bulletin, 40(2), 93-96.
So Eun Jeon(200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M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Konkuk University.
Tore Dyba, Erik Arisholm, Dag I.K. Sjoberg, Jo E. Hannay, and Forrest Shull(2007). Are Two Heads Better than One? On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IEEE Software, 24(6), 12-15.
http://dmrl.kangwon.ac.kr/lecture/1602/java/160 2_java.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