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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닝에 따른 아동용 고단백 스낵의 구매행동 및 소비자 기호도 연구
Children's Purchase Behavior and Preference for High Protein Snacks according to Seasoning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5, 2018년, pp.403 - 410  

양준영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혜인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장진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  강남이 (을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children's purchase behavior (frequency of snack consumption and purchase) and preference for high protein snack products developed for weight control and nutritional balance. A total of 80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the 3rd to 6th graders) in the Gyeongg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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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간식 섭취 및 구매행동, 영양실태에 대한 연구는 다수 수행되었으나 고단백스낵에 대한 구매행동 및 기호도 평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스낵 섭취 및 구매빈도 등의 구매행동과 체중조절 및 영양균형을 위해 개발된 고단백 스낵 제품에 대한 기호도를 살펴보았으며, 연구 결과는 향후 고단백 스낵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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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백질스낵이란? 단백질스낵은 100g 당 영양권장량의 20%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는 있는 스낵을 의미하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다양한 향미를 가미한 고단백 스낵과 에너지, 시리얼 바 등이 건강식으로 출시되었고, 콩, 곡물, 달걀을 주원료로 고단백 원료를 달리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스낵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과자를 먹어서 얻는 즐거움과 함께 단백질 섭취까지 동시에 할 수 있어 건강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이미지로 향후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식품산업통계정보 2016).
단백질스낵이 아동에게 필요한 이유는? 2014). 또한 아동은 하루에 식사 세끼만으로는 영양소가 섭취가 충분하지 않아 간식 섭취를 통해 영양소를 보충해야 하며, 간식으로는 필수영양소의 일부와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한 식품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Hong et al. 2015).
성장기 아동에게 단백질이 중요한 이유는? 2014) 성장기에 중요한 단백질을 강화한 제품은 부족한 실정이다. 단백질은 성장기 아동에게 골격과 근육조직의 증대(Yoon 2005)에 중요한 영양소이며,2016년 기준으로 2016년 기준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은 약 90억으로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상위 19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을 기준으로 약 20억이 증가하여 앞으로도 큰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식품의약품통계연보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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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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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김지윤. ['대박 과자'의 비밀 키워드는] 1. 평균나이 34세 2. 옥수수 스낵. 2017. 헤럴드경제 

  25.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6 국민건강통계 I,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1차년도(2016) 

  26. 식품산업통계정보. 2016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과자류 

  27. 식품의약품안전처. 2017년 식품의약품통계연보. 제18호, 제19호 

  28. 이현정. (2016.09.18.). 대한민국 강타한 '단짠' 열풍, 즐거움과 건강 동시에 잡으려면?. 헬스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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