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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프로필렌 자기 보강 복합재의 동적 물성 구축을 위한 Split Hopkinson Pressure Bar의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Fabrication of Split Hopkinson Pressure Bar for Dynamic Mechanical Properties of Self-reinforced Polypropylene Composite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5, 2018년, pp.221 - 226  

강소영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김도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김동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김학성 (Institute of Nano Science and Technology,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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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률 속도 $100s^{-1}{\sim}10000s^{-1}$ 범위에서 사용되는 홉킨스바(SHPB)는 재료의 동석 거동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치이다. SHPB 시험은 입력봉 및 전달봉에서 측정된 변형률을 사용하여 시험편의 응력, 변형률 및 변형률 속도를 얻을 수 있는 응력파 전달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 변형률 속도에서 폴리프로필렌 자기보강 복합재료(SRPP)의 동적 특성을 얻기 위해 직접 SHPB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제작된 SHPB에서 얻은 변형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Digital Image Correlation (DIC)를 통해 얻은 변형률 데이터와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이는 SRPP 시편의 고속 압축 시험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SHPB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와 DIC를 통해 얻은 변형률 데이터의 유사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하여 장비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lit Hopkinson Pressure Bar(SHPB) has been the most widely used apparatus to characterize dynamic mechanical behavior of materials at high strain rates between $100s^{-1}$ and $10,000s^{-1}$. The SHPB test is based on the wave propagation theory which was developed to gi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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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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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SRPP가 고속으로 하중을 받을 때 그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체적으로 설계된 SHPB를 이용하여 이러한 SRPP의 고 변형률 속도에서의 거동을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계된 SHPB 장비의 데이터 타당성 검증을 위해 초고속 카메라 및 Digital Image Correlation (DIC) 기법을 통해 얻어낸 변형률 데이터와의 비교를 진행함으로써 이 장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HPB를 통해 얻은 변형률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Digital Image Correlation (DIC)를 통해 얻은 변형률 데이터와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DIC 기법은 Mercury RT 소프트웨어의 비디오 신율계를 통하여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고 변형률 속도에서 재료의 동적 물성을 얻기 위해 SHPB 장비를 직접 설계 및 제작하였다. 또한 완성된 SHPB 장치의 변형률 데이터의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DIC 및 초고속카메라를 통한 변형률 측정과의 비교를 진행하였고, 결과적으로 두 데이터의 유사성을 통해 SHPB의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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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재료의 기계적 물성을 결정하기 위한 실험은 어떤 표준에 따라 수행되는가? 일반적으로 재료의 기계적 물성을 결정하기 위한 실험은 ASTM(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표준에 따라 수행되며 동적 조건 보다는 주로 준정적 변형률 속도(0.0001 s-1~0.
FRP가 자동차 경량화 부품에 널리 이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환경 오염문제가 대두되면서 자동차 환경에 대한 규제로 인해 연료 소비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차량의 중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1]. 이를 위해 FRP는 일반적인 금속 재료와 비교해 보았을 때, 높은 강도 및 강성을 가지고 있고, 피로 및 부식에 대한 저항성 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경량화 부품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FRP로 신뢰성 있는 자동차 경량화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충격 하중에서의 재료 손상 거동 예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FRP에 대해 신뢰성 있는 자동차 경량화 부품을 개발하려면 충격 하중에서의 재료의 손상 거동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충격 하중은 FRP 재료의 섬유 파손, 기지재 균열 등 다양한 파괴 모드가 복합적인 구조에 큰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2,3]. 이러한 이유로 FRP 재료의 고 변형률 속도에서의 거동 특성에 대한 분석 및 고찰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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