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치과위생사의 로봇활용에 대한 태도
A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robot utiliz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8 no.5, 2018년, pp.729 - 740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안권숙 (초당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robot utilization in the education of pre-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38 dental hygiene students studying in the Daejeon, Chungcheong, and Jeolla provinces during the peri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로봇활용에 대한 태도 연구를 실시하여 로봇을 구강보건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로봇이란? 이에 국내에서는 2015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통한「 로봇융합 비즈니스 전략 로드맵」을 통해 의료·재활, 교육분야 등을 포함한 유망비즈니스 모델(안)을 제시하였고, 로봇 “KS인증”제도로의 전환을 완료하고, 인증대상 및 국제공인시험분야(2015년 교구로봇)를 확대하였다[3,4]. 지능형 로봇(Intelligent robot)이란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로봇을 말한다[5]. 2014 KISTI에서는 인간을 비롯한 동물이나 곤충, 물고기 등의 기본구조, 원리 및 매커니즘을 모방하여 생활에 필요한 도구나 신기술을 만들어 내는 기술로 생체모방로봇(Biomimetric robot)을 산업, 군사, 환경 등 전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미래유망기술 10선[4]으로 발표하였다.
로봇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곳은? 제4차 산업 혁명을 촉진할 기술로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무인 자동차, 3D 프린트, 나노바이오 공학 등이 주목받고 있다[1]. 로봇(robot)이란 용어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소설가 Karel Capek이 1921년 발간한 ‘R.U.R(Rossum’s Universal Robots)’이라는 희곡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체코어의 노동을 의미하는 단어 ‘robota’에서 나온 용어로, 과거 로봇의 역할은 인간의 노동을 대신 수행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2].
치과위생사의 가장 많은 학과 선택 동기는 취업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연구대상자의 학과 선택 동기는 취업을 고려해서가 가장 많았고 적성과 취미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보건계열을 대상으로 한 연구[18-20]와 일치하는 결과로청년실업률이 문제화되는 시대에 보건계열 전공의 선택은 비교적 안정적인 소득이 보장되므로 취업을 위한 도구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Schwab K.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World Economic Forum, 2016. [Internet]. [cited 2017 May 4]. Available from: http://www.weforum.org/about/thefourth-industrial-revolution-by-klaus-schwab. 

  2. Bae YK. Robot programming education model in ubiquitous environment for enhancement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Doctoral dissertation]. Cheongju: Univ. of Education, 2006. 

  3. Intelligent Robot 2015 Action Plan MOTI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5. [Internet]. [cited 2017 April 5]. Available from:http://www.motie.go.kr. 

  4. Lee JY, Park JW, Yu JY. 2014 KISTI 10 promising technologies for the future : Biomimetic Robot.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5. [Internet]. [cited 2017 May 4]. Available from:http://mirian.kisti.re.kr/futuretech/tech.jsp 

  5. Intelligent robot industry vision and development strategy,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06. [Internet]. [cited 2017 May 7]. Available from:http://www.motie.go.kr/motie/py/td/Industry/bbs/bbsView.do?bbs_cd_n72&cate_n1&bbs_seq_n209216 

  6. Chae MY, Kim SI. A study on the role of social robot in aspect of user experiences - focus on single - person Households -. J SDPM 2017;15(2):295-300. https://doi.org/10.14400/JDC.2017.15.2.295 

  7. Kim YO.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the integrated infrastructu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care. Gangju(Univ. of Chonnam); Ministry of Education; 2009: 130-34. 

  8. Jung Y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robot program in elementary school[Master's thesis]. Inchon: Univ. of Gyeongin, 2004. 

  9. Moon WS. A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model using educational robot. J KAIE 2007;11(2):231-41. 

  10. Jung BI, Moon WS. A method on educational use of robot for enhancement of problem-solving ability. J KAIE 2006;10(3):341-51. 

  11. Yeo IK. 2010 Summary report on industrial source technology roadmap - Robot.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2010: 44-9. 

  12. Kim DW, Lee JH, Ohm WY. Robot application for rehabilitation and healthcare. J ICROS 2010;16(3):28-33. 

  13. Koo KM, Kim YH, Kim IS, Kim HJ, Park YN, Park IS, et al. Oral health education. 2nd ed. Seoul: Komoonsa; 2009: 67-79. 

  14.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407-14. 

  15. Kim SA, Shin NM. What do robots have to do with student learning?. J KAEIM 2007;13(3):79-99. 

  16. Bartneck C, Nomura T, Kanda T, Suzuki T, Kato K. Cultural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robots. In Proceedings of the AISB Symposium on Robot Companions: Hard Problems and Open Challenges in Human-Robot Interaction. Hatfield, UK: AISB; 2005: 1-4. 

  17. Nomura T, Suzuki T, Kanda T, Kato K. Measurement of negative attitudes toward robots. Interaction Studies 2006;7(3):437-54. https://doi.org/10.1075/is.7.3.14nom 

  18. Shin SH. A study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ased on motive to select dental hygiene as major and their work valu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5):853-64.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5.853 

  19. Kim YJ, Park MJ, Yoo HN.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KAIS 2016;17(10):261-70. https://doi.org/10.5762/KAIS.2016.17.10.261 

  20. Kim MS, Joo YJ, Lee KY, Park SM, Seo HY, Wang Chengying, et al.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KJEMS 2010;14(3):29-40. 

  21. Choi HS, Jung YR, Jung YS, Han JH, Hwang YS. A study on the utilization for oral health education materials of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2011;11(1):23-30. 

  22. Kim YS, Jin BH. Utilization of oral health educational materials at health centers in Korea.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2;26(3):397-404. 

  23. Kim KY. Analysis on the applica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materials of dental clinics [Master's thesis]. Gwangju: Univ. of Chosun, 2004. 

  24. Cho HN, Lee JM, Lee YT, Lim DI, Park EJ, Park IS, et al. Cognition and needs on the patients for the activa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smart phone applications. J KADA 2014;2(1):45-59. 

  25. Choi HJ, Cho EL, Kang SY, Kim MJ, Son WK, Hwang HI. A perception about the effect of the R-Learning: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Teacher Education Research 2011;50(3):136-51. 

  26. Choi JG, Kim MS, Ryu HJ, Song MJ. Visualization of teaching assistant robot's image based on child's mental model. J KSDS 2007;20(1):177-88. 

  27. Leite I, Pereira A, Martinho C, Paiva A. Are emotional robots more fun to play with?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RO-MAN 2008. The 17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2008: 77-82. https://doi.org/10.1109/ROMAN.2008.4600646 

  28. Hwang HI, Kang SY. The development of an on-line teacher education program on the use of computers with young children. KSECE 2005;25(6):87-110. 

  29. Kim SW, Lee YJ. Pre-service teachers' attitude towards robots. J KACE 2017;21(2):167-9. 

  30. Kim SA, Shin NM. Korean students' attitudes towards robots: Two survey studies. J KROS 2009;4(1):10-6. 

  31. Giusti L, Marti P. Interpretive dynamics in human robot interacti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ROMAN 2006. The 15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2006: 111-6. https://doi.org/10.1109/ROMAN.2006.3144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