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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정치과 내원 환자들의 치료병원 결정요인 및 치료 만족도에 관한 연구-20대 연령층을 대상으로
A study of hospital determinants and treatment satisfaction of patients in an orthodontic clinic, specifically targeting 20-year-old pati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8 no.5, 2018년, pp.751 - 761  

정은서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오수연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임소희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언지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경희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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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choice of treatment hospital (i.e., determinants) and satisfaction with the treatment hospital, and to provide a more satisfactory and high-quality medical service for orthodontic patients. Method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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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료병원 결정요인과 치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치아교정 환자에게 보다 만족스럽고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울 및 경기도 등에 거주하는 교정환자를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약 1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정치과에 내원하는 20대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병원 결정요인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교정치과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치아교정 환자에게 보다 만족스럽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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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아란? 최근 치의학분야에서 사회경제적 급성장에 부응하여 치열 및 안모의 심미성을 추구하는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1].치아는 음식물 저작기능을 가진 구강 내 기관으로, 저작기능 외에도 발음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의 외모와 관련된 심미적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2]. 특히 치아는 사람의 첫인상과 외모에 대한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최근에는 저작기능의 개선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개선을 위하여 치과를 내원 하는 환자들이 증가되고 있으며[3], 치아에 대한 심미적 만족도가 높은 경우 삶의 질도 높게 나타난 연구 결과도 보고되었다[4].
저작기능 외 치아의 기능 및 영향은? 최근 치의학분야에서 사회경제적 급성장에 부응하여 치열 및 안모의 심미성을 추구하는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1].치아는 음식물 저작기능을 가진 구강 내 기관으로, 저작기능 외에도 발음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의 외모와 관련된 심미적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2]. 특히 치아는 사람의 첫인상과 외모에 대한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최근에는 저작기능의 개선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개선을 위하여 치과를 내원 하는 환자들이 증가되고 있으며[3], 치아에 대한 심미적 만족도가 높은 경우 삶의 질도 높게 나타난 연구 결과도 보고되었다[4].
병원에 대한 신뢰도와 병원의 시설, 환경 등의 다양한 요인을 연구한 기존 문헌 내용은? 환자의 이용목적을 고려하여 각각의 환자만족 영향 요인을 규명하게 되면, 이용 목적별로 차별화된 환자만족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므로 경쟁이 심한 치과 의료시장 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치료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병원 결정요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7]. 환자의 치료병원 결정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전 등[8]은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치과 재방문 의사가 높다고 보고한 바 있고, 정[9]은 경쟁이 심화된 의료 시장에서 선택 다양성을 확보한 소비자들은 우선 정보력을 바탕으로 최대한 합리적으로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데, 치료를 위한 첫 내원에서의 만족도를 통해 그 다음 방문을 결정하거나 주위의 다른 소비자들에게 권하게 된다고 보고한 바 있다. Cronin과 Taylor[10]는 의료서비스의 질은 첨단의료기술 보다 환자들이 느끼는 평가기준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하였고, 김 등[11]은 의료서 비스의 질 이외에 병원의 시설, 병원에 대한 신뢰도와 친절성,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이 환자가 병원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기존에 병원 결정요인이나 만족도를 조사한 논문[6,8,11,12]들은 있으나, 치과만을 대상으로 한 논문들은 많지 않으며, 그 중에서 교정치료를 받는 환자 들을 대상으로 한 논문들은 더욱이 내용이나 양이 많지 않고 미비하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 치료병원 결정 요인과 치료 만족도를 함께 연구한 논문은 많지 않으며, 치아교정 환자 만족도에 대한 연구에서 전 연령층이 아닌 치아교정에 관심이 많은 20대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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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im JS, Lee SO. Analysis of elements which affect treatment time of straitening tooth of orthodontic patients in some areas. J Korean Acad Dent Hyg 2011;13(3):173-84. 

  2. Lee SY. A study on orthodontic treatment knowledge and attitude among people in general. J Korean Soc Dent Hyg 2012;12(2):252-61. 

  3. Nam JR, Choi JH, Kim MY, Seong JH. A study on the patient's perception of orthodontic treatment. Oral Bio Res 2003;27(2):17-35. 

  4. Park EM, Yu SY, Jang JH. The effect of satisfaction of dental esthetics on life quality related to oral health(OHIP-14). J Korean Soc Dent Hyg 2011;11(6):863-70. 

  5. Jung WG, Jo MS, Yun MS, Moon HJ, Lee MO, Lee SS, et al. Principles and practice of conservative dentistry. 3rd ed. Seoul: Daehannarae Publising; 2015: 346. 

  6. Lee KJ. On the determination of outpatient's revisit using data mining. Health Polic Manage 2003;13(3):21-34. 

  7. Chung DJ, Jung MS, Byeon JO. Structural modeling of hospital facilities, medical human power, patient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in health care service. J Korean Assoc Health Med Soc 2006;19:151-78. 

  8. Jeon JH, Min HH, Kim YS.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dental service, valu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J Korean Soc Dent Hyg 2014;14(5):765-73.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5.765 

  9. Jung MH. Current trends in orthodontic patients in private orthodontic clinics. Korean J Orthod 2009;39(1):36-42. https://doi.org/10.4041/kjod.2009.39.01.36 

  10. Cronin JJ, Taylor SA.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 Marketing 1992;56(3):55-68. https://doi.org/10.2307/1252296/JSTOR.1992.56.03.55 

  11. Kim MY, Lee KW, Moon HS, Jung MG. A study on the gratification of the patient in the dental hospital. J Korean Acad Prosth 2008;46(1):65-82. 

  12. Ko EJ, Lee YH, Heo SJ.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level with dental services. J Dent Hyg Sci 2010;10(2):1-22. 

  13. Nam YT, Kim YR. A comparative study on oral health index after oral health care program for orthodontic pati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2):215-24.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2.215 

  14. Kim SK, Park SY, Ahn JH, Yang JE, Lee SH, Jung ES. The correlation between symptoms of malocclusion in adults and their quality of life related to oral health. J Korean Soc Dent Hyg 2017;17(2):225-34.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2.225 

  15. Kim AH. A study on orthodontic clinic patients' treatment hospital determinants and satisfaction[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ha Womans, 2015. 

  16. Lee SH.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the face and the need for aesthetic dental treatment in the colleg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1):89-98.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1.89 

  17. Yun KO, Kim JS, Kim SH. Satisfaction of the aged with their dental treatments and consideration of the necessity for dental hygienic education about the aged. J Korean Soc Dent Hyg 2010;10(4):765-75. 

  18. Jang HY, Lee SR, Lee YJ, Lee SB, Lee HN, Lee HB, et al. Awareness and need as factors in an incremental oral health care program for Korean adults. J Dent Hyg Sci 2016;16(6):442-8. https://doi.org/10.17135/jdhs.2016.16.06.442. 

  19. Kim MY, Lee GW, Moon HS, Jeong MG. A study on the gratification of the patient in the dental hospital. J Korean Acad Prosth 2008;46(1):65-82. 

  20. Jung SY, Ahn HS, Kim SH, Jang JH, Park YD. Comparison of orthodontia patients' choice and satisfaction at different type of dental hospital. J Korean Acad Dent Health 2005;29(4):5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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