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의 칫솔질 교육에 따른 치아우식원인균 감소와 구강위생상태 변화
Reduction of causative organisms associated with dental caries and alteration of oral hygiene status in connection with toothbrushing instruction for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8 no.5, 2018년, pp.831 - 842  

송지나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  조명숙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민경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  유수빈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해부학교실) ,  김선일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김혜진 (동의대학교 대학원 보건의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veal the biological basis of dental plaque and preschool children's dental health status through repetitive and continuous toothbrushing instruction to preschool children, using quantitative criteria, and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he role of an oral 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러 선행연구에서 구강보건교육이 아동의 구강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9-11], 장기적으로 받는 교육을 통한 행동변화 및 치면세균막 지수와 치아우식 유발균 변화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1년간 비교적 교육 및 실천이 용이한 칫솔질 방법인 묘원법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하여 치면세균막과 우식유발균의 변화를 확인하고, 생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학령전기 아동의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Cycle threshold(Ct) 는 알려진 숫자의 DNA농도의 대수기에서 시작하며, 세균 수에 대한 표준곡선(standard curve)에 의해서 시료당 세균수가 측정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단위가 큰 수치를 간략하게 표현하여 차이를 비교하기 용이하도록 자연로그 함수로 전환한 값으로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전기의 아동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 시기인가? 학령전기의 아동은 건강에 대한 지각과 건강행동의 양상이 확립되고 건강습관이 형성되며 평생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야 하는 시기이다 [1].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영구치가 맹출하기 시작하거나 혹은 맹출 직전 연령으로 일생동안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좋은 습관이 형성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한 이유는? 5년 이상 축적된 국민건강영양조사와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5세 아동(미취학)의 유치 우식유병률과 12세 아동(취학)의 영구치 우식유병률의 추이를 비교한 결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4,5]. 우리나라 12세 아동의 치아우식증이 과거에 비하여 호전되고 있지만 OECD 국가들과 비교해보면 12세 아동의 치아우식이 독일(0.7개), 영국(0.7개), 덴마크(0.6개), 네덜란드(0.9개)로 우리나라 아동의 치아우식 경험 개수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6]. 위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우리나라 아동의 치아우식증이 타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인 것으로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학교 구강보건사업은? 위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우리나라 아동의 치아우식증이 타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인 것으로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구강보건법 제12조에 의거하여 학교 구강보건사업으로 구강보건교육, 구강건강진단, 집단 칫솔질, 불소용액 양치, 지속적인 구강건강관리 등을 시행하고 있다[7]. 하지만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며, 교육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그 주기나 횟수가 제한적이어서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ang YS, Kwon IS. Health status of vulnerable preschool children and their mothers'health management. Child Health Nurs Res 2013;19(3):159-67. https://doi.org/10.4094/chnr.2013.19.3.159 

  2. Shin SJ, Ryu DY, Bae SM, Choi YK. Evaluation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effect from a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 Dent Hyg Sci 2011;11(3):163-71. 

  3. Kim HK, Bae SM, Shin SJ, Ryu DY, Son JH, Eom MR, et al. The comparison of effect in oral health education frequenc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a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 Korean Soc Dent Hyg 2011;11(5):759-71. 

  4. Kim JH, Jung EK, Choi YH, Song KB. The comparison of the characteristics of Streptococcus mutans isolated from caries free and high caries children.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2;36(1):1-6. 

  5. Shin BM, Jung SH.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dental caries in Korea.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2;36(2):144-52. 

  6. Ma JK, Cho MJ. Effect of health behaviors on oral health in Korean adolescents.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6;40(2):100-4. 

  7. Yang JY. A GIS-ased public health-geographical analysis of oral health programs for primary school students. J Dent Hyg Sci 2013;13(2):174-81. 

  8. Park IS.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 focused on children in some community child centers. J Digital Convergence 2015;13(10):359-66. https://doi.org/10.14400/JDC.2015.13.10.359 

  9. Moon SJ, Park JH, Choi YC, Choi SC. The study of changes in oral health care of preschoolers in taebaek city through oral hygiene education. J Korean Acad Pediatr Dent 2009;36(1):71-7. 

  10. Choi YK, Lee MS, Bae SM, Son JH, Ryu DY. Evaluation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effect from some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8):3850-7. https://doi.org/10.5762/KAIS.2013.14.8.3850 

  11. Kang BH, Park SN, Shong KY, Moon JS. Effect of a tooth-brushing education program on oral health of preschool children. J Korean Acad Nurs 2008;38(6):914-22. https://doi.org/10.4040/jkan.2008.38.6.914 

  12. Peters IR, Helps CR, Hall EJ, Day MJ. Real-time RT-PCR considerations for efficient and sensitive assay design. J Immunol Methods 2004;286:3-17. 

  13. Chu CH, Ho PL, Lo E. Oral health status and behaviours of preschool children in Hong Kong. BMC Public Health 2012;12(767):914-22. https://doi:10.1186/1471-2458-12-767 

  14. Choi YR, Kang MK. Antibacterial effect of tea tree on Streptococcus mutan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4):613-20.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4.613 

  15. Choi HN, Lee JW, Lee SM. The oral health status of the preschool child according to the oral health management behaviors performed by their par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6):1225-35.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6.1225 

  16. Quigley GA, Hein JW. Comparative cleansing efficiency of manual and power brushing. J American Dent Assoc 1962;65:26-9. https://doi.org/10.14219/jada.archive.1962.0184 

  17. Turesky S, Gilmore ND, Glickman I. Reduced plaque formation by the chloromethyl analogue of vitamine C. J Periodontol 1970;41(1):41-3. https://doi.org/10.1902/jop.1970.41.41.41. 

  18. Lee HN, Kim JH. The effect of inter dental brush education on the dental plaque index and the degree of halitosi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Biol Nurs Sci 2014;16(1):8-16. https://doi.org/10.7586/jkbns.2014.16.1.8 

  19. Deacon SA, Glenny AM, Deery C, Robinson PG, Heanue M, Walmsley AD, et al. Different powered toothbrushes for plaque control and gingival health. Cochrane Database Syst Rev 2010;8(12):CD004974.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4971.pub2. 

  20. Lee JY. A study on practice behavior of toothbrushing in preschool children by observing survey. J Korean Soc Dent Hyg 2010;10(6):1129-39. 

  21. Tolvanen M, Lahti S, Hausen H. Changes in toothbrushing frequency in relation to changes in oral health-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s among children-a longitudinal study. Eur J oral Sci 2010;118(3):284-9. https://doi.org/ 10.1111/j.1600-0722.2010.00737.x. 

  22. Kay E, Locker D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iveness of health promotion aimed at improving oral health. Community Dent Health 1998;15(3):132-44. 

  23. Andrew R, Gay D, Maryann W, Maryann C, Randy J, Ronald L, et al. Six­month comparison of powered versus mannual toothbrushing for safety and efficacy in the absence of professional instruction in mechanical plaque control. J Periodontol 2002;73(7):770-8. https://doi.org/10.1902/jop.2002.73.7.770 

  24. You EK, Shon MY, Choi SC, Kim KC, Park YD, Park JH. Plaque control effect of tooth brushing instruction. J Korean Acad Pediatr Dent 2012;39(1):17-25. https://doi.org/10.5933/JKAPD.2012.39.1.17 

  25. Moon JS, Song BS, Park SN. Oral health behavior and dental health status of preschool children. J Korean Community Nursing 2004;15(4):618-27. 

  26. Ahn JG, Chung J, Jeong TS, Kim S. A study on the infection level of s.mutans and lactobacillus and its relativity with caries risk factors in 18 month-old infants. J Korean Acad Pediatr Dent 2006;33(3):388-4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