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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m급 고속 활주선형 레저보트의 구조강도 평가
Strength Assessment of 8m-class High-Speed Planing Leisure Boa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418 - 423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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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해양레저 산업의 활성화와 세계 해양레저 시장 진출을 위해 고부가가치 레저선박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레저선박의 소재로는 물성이 우수하고 경량선체의 제작이 가능한 FRP(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FRP 복합재료로 제작되는 레저선박의 구조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계기술 개발이 중요한 연구개발 목표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TM(Resin Transfer Molding) 공법으로 제작되는 FRP 복합재료 소재의 샌드위치 판넬을 주 구조부재로 하는 8m급 고속 활주선형 레저보트의 설계안에 대하여 구조강도를 평가하였다. 한국선급의 고속 경구조선 규칙 및 적용지침에 의거하여 선체 구조 안전성 검증을 위한 선저 슬래밍 충격하중 분포를 구하고, 샌드위치 구조의 복합재료 판을 등가의 굽힘 강성을 갖는 단일 재료의 등방성 판으로 치환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를 실 제작 부재 시험편에 대한 강도 시험 결과와 비교한 결과 모든 내부 구조부재가 요구 강도를 충분히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 and development of high-value leisure vessels has been carried out in Korea to revitalize the marine leisure industry and tap into the global maritime leisure market. FRP composite materials, which have excellent physical properties and are available for the manufacture of light h...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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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산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선저 슬래밍에 의한 하중 조건이 지배적이므로 본 해석에서는 선저 슬래밍 충격압력을 설계하중으로 하고 이에 대한 구조안전성을 검토 대상으로 하였다.
  • 1의 구조배치도를 참조하여 구조해석 모델을 작성하였다. 기본적으로 보트의 3차원 CAD 데이터는 선체를 구성하는 모든 부재의 두께가 입체적으로 표현되도록 작성되므로, 이로부터 쉘요소를 이용한 유한 요소해석 모델을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단계들을 거쳤다.
  • 본 연구에서는 FRP 복합재료를 사용한 8m급 고속 활주선형 레저보트의 설계안에 대하여 구조강도를 평가하였다. 한국선급의 ‘고속 경구조선 규칙 / 고속경구조선 규칙 적용지침(2015)’[4]에 의거하여 선체 구조 안전성 검증을 위한 설계하중을 산정하고, 샌드위치 구조의 복합재료 판을 등가의 굽힘 강성을 갖는 단일 재료의 등방성 판으로 치환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RP 복합재료를 이용한 8m급 고속 활주선형 레저보트의 설계안에 대한 구조강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선체에 작용하는 하중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보트의 길이가 짧으므로 선체 종방향 비틀림에 의한 전단응력은 무시할 수 있고, 샌드위치 구조부재의 응력은 주로 샌드위치 단면에 작용하는 굽힘모멘트에 의해 발생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hin 등[1]이 제안한 방법에 따라 샌드위치 구조의 복합재료 판을 등가의 굽힘 강성을 갖는 단일 재료의 등방성 판으로 치환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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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저선박의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해양레저 산업의 활성화와 세계 해양레저 시장 진출을 위해 고부가가치 레저선박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레저선박의 소재로는 물성이 우수하고 경량선체의 제작이 가능한 FRP(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FRP 복합재료로 제작되는 레저선박의 구조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계기술 개발이 중요한 연구개발 목표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TM(Resin Transfer Molding) 공법으로 제작되는 FRP 복합재료 소재의 샌드위치 판넬을 주 구조부재로 하는 8m급 고속 활주선형 레저보트의 설계안에 대하여 구조강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샌드위치 구조의 복합재료 판을 등가의 굽힘 강성을 갖는 단일재료의 등반성 판으로 치환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는데 이러한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3). 다만, 이러한 등가 치환 방법은 두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좌굴 평가에는 적절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FRP란 무엇인가? FRP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와 유리섬유로 이루 어진 복합재료로서 성형이 용이하고 내식, 내열, 내구성이 좋으며, 비강도(specific strength)가 우수하므로 선체의 경량화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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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G. Shin, J.Y. Lee, J.H. Lee, S.H. Van, S.H. Lee and J.H, Yoo, "A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Small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1), pp.75-86, 2006. 

  2. J. S. Yum, J. Yoo,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and Optimization for 20 Feet Class Power Boa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53, No.2, pp.108-114, 2016. DOI: https://dx.doi.org/10.3744/SNAK.2016.53.2.108 

  3. U. C. Jeong, C. W. Lee, S. C. Han, "Study on Sea Trial Analysis of Wave Piercing High Speed Planing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31, No.5, pp.335-339, 2017. DOI: https://dx.doi.org/10.26748/KSOE.2017.10.31.5.335 

  4. Korean Register,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high speed light craft, 2015. 

  5. Korean Register, Rules for the FRP vessels, 2015. 

  6. H.C. Song and J.S. Yum, "A Study of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glass Reinforcements with Constitution of Lay-up, Manufacturing Method, and Resin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5), pp.75-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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