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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한 태안해안국립공원 방문객의 경관인식 파악 - 꽃지해수욕장·신두리해안사구·만리포해수욕장을 대상으로 -
Identifying Landscape Perceptions of Visitors' to the Taean Coast National Park Using Social Media Data - Focused on Kkotji Beach, Sinduri Coastal Sand Dune, and Manlipo Beach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6 no.5, 2018년, pp.10 - 21  

이성희 (서울대학교 협동과정조경학) ,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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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이용자의 경험을 파악하는 것은 경관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관점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이점에서 착안하여 블로그 글을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린 글을 바탕으로 그 안에 담긴 경관인식을 파악하였다. 연구 대상지는 태안해안국립공원으로 하였다. '태안 여행'으로 검색하여 나타난 장소는 대부분 태안해안국립공원에 해당되는 곳이었고, 도출된 장소 중 상위 세 곳을 대상으로 에고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각 장소 명칭과 연결된 경관인식에 관련한 키워드(장소, 이미지, 활동, 경관대상물)를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심성 분석응집성 분석을 통해 각 장소에 대한 사람들의 경관인식과 주요이슈를 도출하고 의미를 해석하였다. 연구결과로 태안 여행에서 인지되는 주요 장소, 그리고 구체적인 장소에서의 개별적인 경관체험과 경관인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꽃지해수욕장은 장소 관련 키워드가, 신두리해안사구는 경관이미지에 대한 키워드가, 그리고 만리포해수욕장은 경관요소와 관련된 키워드가 주로 나타나고 있어, 방문객이 인식하는 세 장소의 경관 특성이 상이함을 유추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꽃지해수욕장은 일몰경관 감상의 명소이자 태안해안국립공원 트래킹 코스의 거점으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신두리해안사구는 비일상적 경관을 보유한 곳이자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공간으로 보존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리포해수욕장은 천리포수목원과 인접하고 있어 높은 방문이 이루어지며, 해변 자체의 모습이 인상적인 곳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소셜미디어 데이터는 이용자 관점에서의 분석자료이므로, 전문가의 관점에서 미처 보지 못했던 다양한 내용을 분석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관인식 연구에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관대상, 경관이미지, 활동 등의 여러 내용을 종합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경관을 인식하고 향유하는지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다만 소셜미디어 데이터는 작성자의 기억과 인식이 증폭되거나 왜곡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추후 현장에서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비교,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text mining methodology to focus on the perceptions of the landscape embedded in text that users spontaneously uploaded to the "Taean Travel"blogpost. The study area is the Taean Coast National Park. Most of the places that are searched by 'Taean Travel' on the blog were located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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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블로그 데이터에 나타난 태안해안국립공원 방문객이 인식하는 주요 장소와 경관은 무엇이며,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태안해안국립공원을 중심으로 방문객이 인식하는 주요 경관과 이미지를 파악하고,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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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로그 게시물의 특징은? , 2012). 블로그 게시물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 글을 게시하는 것보다 특정 장소를 방문하여 체험한 것을 토대로 사진과 글을 통해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는 경우가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Lee and Chung, 2014).
텍스트마이닝의 가진 이점은? , 2005). 또한, 텍스트마이닝은 많은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빠른 시간 안에 분석 가능하고, 기존 연구 방법에 비해 비교적 객관적인 분석 결과를 도출하면서도 유의미한 정보를제공하는 이점이 있다(Daniel, 2015;Hannigan, 2015; Matthies and Corners, 2015; Moreno and Redondo, 2015; Zakir et al., 2015; Gu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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