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모바일 쇼핑동기, 쇼핑가치와 소비자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Motivation of Mobile Shopping in Relation to Value of Shopp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동기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쇼핑동기는 편재성, 편리성, 충동성, 경제성 등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모바일 쇼핑동기는 소비자의 쇼핑가치에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충동성이 쾌락적 쇼핑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며, 편리성은 실용적 쇼핑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쇼핑동기와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쇼핑동기 중 편재성이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동기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쇼핑동기는 편재성, 편리성, 충동성, 경제성 등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모바일 쇼핑동기는 소비자의 쇼핑가치에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충동성이 쾌락적 쇼핑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며, 편리성은 실용적 쇼핑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쇼핑동기와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쇼핑동기 중 편재성이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tested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their value of shopp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deduced four factors in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ubiquity, convenience, impulsiveness, and economic feasibility. Th...
This study tested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their value of shopp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deduced four factors in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ubiquity, convenience, impulsiveness, and economic feasibility. The results indicated that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consumers' value of shopping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each other. Specifically, impulsiveness had a considerable influence on hedonic shopping value, whereas convenienc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utilitarian shopping value. In addition,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value of shopping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o put it concretely, among the motives of mobile shopping, ubiquity is found to be the factor influenc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most. Lastly, consumers' shopping value influences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significantly. This result provides useful base data for establishing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ies in the rapidly growing mobile shopping market.
This study tested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their value of shopp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deduced four factors in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ubiquity, convenience, impulsiveness, and economic feasibility. The results indicated that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consumers' value of shopping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each other. Specifically, impulsiveness had a considerable influence on hedonic shopping value, whereas convenienc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utilitarian shopping value. In addition,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value of shopping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o put it concretely, among the motives of mobile shopping, ubiquity is found to be the factor influenc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most. Lastly, consumers' shopping value influences consu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significantly. This result provides useful base data for establishing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ies in the rapidly growing mobile shopping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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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쇼핑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한 차별적인 마케팅전략 개발을 위해 모바일 쇼핑동기와 쇼핑가치를 도출하여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세분시장별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쇼핑동기에 따른 쇼핑가치와 소비자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1. 소비자의 모바일쇼핑 동기는 쇼핑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부산지역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3월7일에서 14일까지 7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9-11]를 바탕으로 모바일 쇼핑동기 17개 문항, 쇼핑가치 6개 문항외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 및 인구통계적 특성 4개 문항들을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산지역 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3월7일에서 14일까지 7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9-11]를 바탕으로 모바일 쇼핑동기 17개 문항, 쇼핑가치 6개 문항외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 및 인구통계적 특성 4개 문항들을 포함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해 먼저, 모바일 쇼핑 동기와 쇼핑가치를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통계분석은 한글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해 먼저, 모바일 쇼핑 동기와 쇼핑가치를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모바일 쇼핑동기를 독립변수로 쇼핑가치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쇼핑동기를 독립변수로,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모바일 쇼핑동기를 독립변수로 쇼핑가치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쇼핑동기를 독립변수로,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3, 4도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또한 연구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쇼핑동기를 독립변수로,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3, 4도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편재성(β =0.369)이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13)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1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동기는 쇼핑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연구가설 2를 검증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분석결과 모바일 쇼핑동기가 소비자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재성(β =0.
쾌락적 쇼핑가치에는 쇼핑동기 중 충동성(β=0.445)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만족도(β=0.714)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실용적 가치(β=0.370)가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만족도는 재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Adj R² = 0.508, F-value = 354.085***).
셋째, 소비자의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Adj R² = 0.194, F-value = 42.182***).
모바일 쇼핑동기 중 편재성(β=0.369)이 소비자만족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적 쇼핑가치에는 편리성((β=0.313)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동기는 쇼핑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적 쇼핑가치에는 쇼핑동기 중 충동성(β=0.
둘째,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동기는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동기 중 편재성(β=0.
085***). 즉, 실용적 쇼핑가치가 쾌락적 쇼핑가치 보다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쾌락적 쇼핑가치를 추구하는 집단은 쇼핑자체를 즐기는 소비집단이기에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제공과 함께 쇼핑에 몰두할 수 있도록 쇼핑자체를 즐길 수 있는 재미와 오락요소를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모바일 쇼핑동기 중 편재성이 소비자만족과 재구매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편재성 요인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앞으로는 모바일쇼핑 시장에서도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기에 차별적인 마케팅전략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이미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가치를 고려한 쇼핑가치가 적용되어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부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한 점이다. 이에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20대 청년층의 소비성향을 파악하는 데는 유용한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대상을 포함하여 더 발전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쇼핑경험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소비자는 쇼핑경험시 실용적 가치(utilitarian value) 또는 쾌락적 가치(hedonic value)를 경험하게 되는데, 실용적 가치는 쇼핑을 일로 인식함으로써 쇼핑의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개념이며 쾌락주의적 쇼핑가치는 특정의 목적성취보다는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쇼핑가치를 지각하는 쇼핑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14-16].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소비자의사결정 성향이 쇼핑가치를 매개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결 과 즐거움 중시형은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2015년 모바일 쇼핑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은 무엇인가?
2015년 모바일 쇼핑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은 의류/ 패션 및 관련상품(4조 6천억원), 여행 및 예약서비스(3조 9천억원), 생활/자동차용품(3조 3천억원), 음/식료품 (2조 5천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2조 2천억원)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대비로 보면 의류, 패션 및 관련상품 1조 4천억원(78.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란 무엇인가?
소비자는 쇼핑경험시 실용적 가치(utilitarian value) 또는 쾌락적 가치(hedonic value)를 경험하게 되는데, 실용적 가치는 쇼핑을 일로 인식함으로써 쇼핑의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개념이며 쾌락주의적 쇼핑가치는 특정의 목적성취보다는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쇼핑가치를 지각하는 쇼핑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14-16].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소비자의사결정 성향이 쇼핑가치를 매개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결 과 즐거움 중시형은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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