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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동기, 쇼핑가치와 소비자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Motivation of Mobile Shopping in Relation to Value of Shopp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10, 2018년, pp.1287 - 1293  

김경희 (Busan Institute for Talent & Lifelong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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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동기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쇼핑동기는 편재성, 편리성, 충동성, 경제성 등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모바일 쇼핑동기는 소비자의 쇼핑가치에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충동성이 쾌락적 쇼핑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며, 편리성은 실용적 쇼핑가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쇼핑동기와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쇼핑동기 중 편재성이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쇼핑가치는 소비자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ed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and their value of shopping,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deduced four factors in motivation for mobile shopping-: ubiquity, convenience, impulsiveness, and economic feasibilit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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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세분시장별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쇼핑동기에 따른 쇼핑가치와 소비자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쇼핑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한 차별적인 마케팅전략 개발을 위해 모바일 쇼핑동기와 쇼핑가치를 도출하여 소비자만족도와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소비자의 모바일쇼핑 동기는 쇼핑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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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쇼핑경험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소비자는 쇼핑경험시 실용적 가치(utilitarian value) 또는 쾌락적 가치(hedonic value)를 경험하게 되는데, 실용적 가치는 쇼핑을 일로 인식함으로써 쇼핑의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개념이며 쾌락주의적 쇼핑가치는 특정의 목적성취보다는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쇼핑가치를 지각하는 쇼핑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14-16].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소비자의사결정 성향이 쇼핑가치를 매개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결 과 즐거움 중시형은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2015년 모바일 쇼핑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은 무엇인가? 2015년 모바일 쇼핑 거래액 상위 5개 상품군은 의류/ 패션 및 관련상품(4조 6천억원), 여행 및 예약서비스(3조 9천억원), 생활/자동차용품(3조 3천억원), 음/식료품 (2조 5천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2조 2천억원)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대비로 보면 의류, 패션 및 관련상품 1조 4천억원(78.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란 무엇인가? 소비자는 쇼핑경험시 실용적 가치(utilitarian value) 또는 쾌락적 가치(hedonic value)를 경험하게 되는데, 실용적 가치는 쇼핑을 일로 인식함으로써 쇼핑의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개념이며 쾌락주의적 쇼핑가치는 특정의 목적성취보다는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쇼핑가치를 지각하는 쇼핑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14-16].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소비자의사결정 성향이 쇼핑가치를 매개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결 과 즐거움 중시형은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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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Online shopping 2017 [Internet]. Available: http://www.etnews.com/. 

  20. G. H. Le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M-Commerce Users," The e-Business Studies, vol. 17, no.1, pp. 173-192, Feb.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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