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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5, 2018년, pp.77 - 82
바둑은 최상의 착점을 찾기 위해 컴퓨터가 완전탐색을 하여 모든 가능한 착점들을 탐색할 수 없는 가장 복잡한 보드게임이다. AlphaGo 이전에 모든 강력한 컴퓨터바둑 프로그램들은 게임트리 내 매우 큰 분기수와 국면평가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몬테카를로 트리탐색(Monte-Carlo Tree Search)을 사용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MCTS를 활용하여 초소형 바둑에서의 최상의 수순과 덤의 크기를 알고자 했다. 2줄바둑에서의 게임결과는 빅이 되었으며 덤의 크기는 0집, 반면에 3줄바둑에서는 흑이 항상 승리하고 덤의 크기는 9집이 되어야 함을 알아냈다.
Go is the most complex board game in which the computer can not search all possible moves using an exhaustive search to find the best one. Prior to AlphaGo, all powerful computer Go programs have used the Monte-Carlo Tree Search (MCTS) to overcome the difficulty in positional evaluation and the ver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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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은 어떤 계가방식을 사용하는가? | 계가는 경기가 끝난 후 승패를 판가름하기 위한 것으로, 한국은 집을 세는 계가(territory scoring) 방식을, 중국은 집과 돌을 세는 계가(areascoring)방식을 사용한다[11]. 즉 다음과 같이 계가를 한다. | |
덤은 무엇인가? | 덤은 먼저 두는 흑 대국자가 유리하기 때문에 나중에 두는 백 대국자에게 그 불리함을 보상하는 규칙이 되며, 한국(또는 일본)에서는 6집 반을, 중국에서는 7집 반을 계가할 때에 백에게 이를 공제를 하고 있다[10]. | |
바둑의 게임 종료는 어떤 경우에 일어나는가? | 바둑은 두 대국자인 흑과 백이 19줄 바둑판 위에 있는 361개의 교차점에 흑돌과 백돌을 교대로 착수하여 상대방보다 더 많은 영역을 갖는 쪽이 이기는 경기이다[9]. 게임의 종료는 두 대국자가 연속하여 순서넘김(pass)을 한 경우와 게임 중 똑같은 형태가 반복되는 동형반복(super ko)의 경우가 된다. 순서넘김으로 게임이 종료된 경우에는 계가(scoring)를 하며, 동형반복인 경우에는 계가를 하지 않고 무승부 처리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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