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수상정 해상무선통신 거리 적응적 동기화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ange Adaptive Time Synchronization on USV Maritime Wireless Communication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5, 2018년, pp.640 - 648  

박현성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김태현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곽상열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노우영 (LIG넥스원(주) 통신연구센터) ,  오지명 (LIG넥스원(주) 통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ime division wireless communication in tactical MANET is attractive to deliver both high data rates and long-range coverage, and to provide scheduled QoS to mission participants. This paper is about the time synchronization issue of multi-mission USV in tactical MANET. As USV communication coverag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지국과 단말기 간의 거리를 항상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거리의 범위 정의가 근본적으로 어려우므로 본 논문은 단말기의 초기 Ramping 과정에서 기준신호의 초기타이밍을 가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단말기 초기 Ramping이란 불분명한 단말기 초기 위치에 따라 발생하는 송수신 신호세기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단말기 RF 모듈의 송수신 이득을 일정한 단계로 증가시키며 네트워크 가입을 수행하는 절차이다.
  • 3장에서는 복합임무 무인수상정의 운용 특성을 반영한 TDD/TDMA 기반의 해상무선통신 동기화 설계와 구현 방식에 대해 기술한다. 또한 2차례의 해상시험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기한 장거리 해상무선통신 과정에서 발생한 재접속 문제를 식별한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장거리 해상무선통신 과정에서 재접속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동기화 방법을 제안하고 검증한다.
  • 만약 전송된 기준신호와의 타이밍 오차가 기준 신호의 검출 윈도우를 벗어날 정도로 크다면 기지국은 단말기의 기준신호를 검출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장거리 해상무선통신 과정에서 타이밍 오차가 기준신호 검출 윈도우를 벗어날 정도로 클 경우에 기지국이 단말기의 기준신호를 검출할 수 없는 문제를 식별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거리 적응적인 동적 TDD/TDMA 동기화 방안을 제안한다.
  • 16e(Mobile WiMAX) 표준 제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본 논문은 Mobile WiMAX의 초기 타이밍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장거리 해상무선통신 과정에서 단말기의 기준신호를 검출하기 위한 거리 적응적인 동적 TDD/TDMA 동기화 방안을 제안한다.
  • 이는 임의적인 경쟁(Contention)을 기반으로 하는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ntention Avoidance) 방식을 사용하는 Wi-Fi 기반의 통신 방식에 비하여 전술 MANET에 QoS를 보장하기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1-3]. 본 논문은 TDD/TDMA 기반의 시분할 통신을 수행하는 복합임무 무인수상정(MMUSV; Multi-Mission Unmanned Surface Vehicle)의 전술 MANET에서 다수의 단말과 기지국 간의 동기화 문제에 관한 것이다. 무인수상정의 해상무선통신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기지국과 단말 간 TDD/TDMA 방식의 전송지연이 비례하여 증가한다.
  • 본 논문은 TDD/TDMA를 사용하는 무인수상정의 장거리 무선통신 과정에서 전송 지연으로 발생하는 동기화 오차를 보정할 수 있는 거리 적응적 동기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안은 실제 해상시험 과정에서 발생한 재접속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식별하였으며, 이를 Ramping을 이용한 거리 적응적인 기준신호의 초기타이밍을 설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 분산구조의 시간 동기화 방식에서 전송거리를 고려한 연구 중의 하나인 [4]는 통신거리를 제한한 상태에서 TDMA를 위한 동기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거리 제한없이 적용할 수 있는 중앙집중형의 TDD/TDMA 동기화 방법을 제안한다. 육상 혹은 모함에 위치한 기지국을 중심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수상정 단말들의 전술 MANET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단말들이 중앙집중식 동기화를 수행하므로 다수의 단말들로 구성되는 [4]의 분산식 동기화 방법과는 구조적인 차이를 가진다.
  • 이로 인하여 단말과 기지국 간의 통신이 단절될 수 있고, 단절이 되었을 경우 동기 오차에 의하여 재접속이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송 지연으로 발생하는 동기화 오차를 보정할 수 있는 거리 적응적 동기화 방안을 제안한다.
  • 즉 통신이 가능한 수신감도보다 높은 영역에 진입하여서도 즉각적인 재접속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원인의 분석 과정에서 기지국이 단말기가 전송하는 기준신호를 검출하기 위하여 설정한 신호검출 윈도우의 크기가 기록한 최대통달거리를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되었으며, 이를 단말기 전송 기준신호의 타이밍 오차로 추정하여 이론적으로 계산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지연시간을 늘려가며 통신거리가 증가하는 것을 모의하기 위해 전파의 속도에 해당하는 지연시간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켰다. Fig. 8에서 기지국과 단말의 안테나 높이를 각각 17 m와 3 m로 가정하여 설정하고 거리에 따른 2-Ray 경로손실 모델의 수신신호세기를 기반으로 거리 적응적 동기화 알고리즘 적용 전/후의 통신 연결 거리를 비교하였다. 기존 3단계로 구성된 AGC Ramping 과정에서는 3단계에서 약 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향링크(Downlink) 시간동기화는 어떻게 수행되는가? 무인수상정의 통신장치는 기지국의 기준 시간에 맞추어 단말기가 동기화를 수행한다. 하향링크(Downlink) 시간동기화는 기지국이 전송하는 기준신호를 단말기가 수신하고 수신시점에 맞추어 단말기의 동작 타이밍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시간동기화를 수행한다. 반면 상향링크(Uplink)는 단말기가 전송하는 기준신호를 기지국이 수신할 수는 있으나 기지국이 동작 타이밍을 조정하지는 않는다.
기지국에서 단말기가 전송하는 기준신호를 검출할 때 원리는 무엇인가? 기지국에서는 단말기가 전송하는 기준신호를 검출할 때 기지국의 동작 타이밍을 중심으로 특정 크기의 검출 윈도우(Observation Window)를 설정하고 그 안에 도착한 단말기 전송 기준신호와 타이밍 오차를 계산한다. 만약 전송된 기준신호와의 타이밍 오차가 기준 신호의 검출 윈도우를 벗어날 정도로 크다면 기지국은 단말기의 기준신호를 검출할 수 없다.
시분할 이중통신(TDD; Time Division Duplex), 시분할 다중접속(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이 전술 MANET에 QoS를 보장하기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전술 MANET(Tactical Mobile Ad-hoc Network) 네트워크에서 시분할 이중통신(TDD; Time Division Duplex), 시분할 다중접속(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은 제한된 주파수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장거리 통신에 유리하며 시간 자원을 스케쥴링하여 작전에 참가하는 통신단말의 계획된 QoS(Quality of Service)를 수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장점을 가진다. 이는 임의적인 경쟁(Contention)을 기반으로 하는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ntention Avoidance) 방식을 사용하는 Wi-Fi 기반의 통신 방식에 비하여 전술 MANET에 QoS를 보장하기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