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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5, 2018년, pp.665 - 674
안만기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 정영탁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 임재성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 노태주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In this paper, we propose a development results of a D-type non-rechargeable lithium bat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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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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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란 무엇인가 | 리튬은 지구상에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면서도 가벼운 물질로써, 전지로 활용 시 높은 전극 전위를 갖고 있어 고출력에 적합하나, 안전성에 관해 여러 이슈사항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리튬 1차 전지(Nonrechargeable lithium batteries, Li/SOCl2)의 시장은 높은성능 못지않게 안전성 문제 해소를 위한 기술이 요구되므로 그 진입장벽이 높다. | |
차기 FM무전기용 집합전지의 폭발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폭발의 원인은 Fig. 1에서 볼 수 있듯이 과방전(Over-discharge)에 의한 격리막 또는 전해질 고갈로 인한 급격한 내부 온도 상승과 순간적인 압력상승이다. | |
1차 전지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소요군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자장비는 D형 단위전지 직·병렬 구조의 리튬 1차 전지 12종을 탑재하고 있다. 1차 전지는 2차 전지보다 편의성, 활용성 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지만, 운용 간 안전사고(파손, 누액, 폭발(파열) 등)가 다수 발생하였다[3]. 특히, 차기 FM무전기용 집합전지(BA-6853AK)의 경우, 과거 품질 개선 이후에도 연간 사용자불만/품질정보 15건 중 약 60 %가 과방전에 의한 폭발(Explosion) 현상으로 분석 되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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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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