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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 리튬 1차 단위전지(Li/SOCl2)용 저가형 과방전 차단회로 개발
Developments on Low Cost Protection Circuit of Discharge for D-type Non-rechargeable Lithium Batteries(Li/SOCl2)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5, 2018년, pp.665 - 674  

안만기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  정영탁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  임재성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  노태주 (국방기술품질원 유도전자3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development results of a D-type non-rechargeable lithium battery($Li/SOCl_2$) on improvement in a low cost protection circuit of discharge for domestic military power source. According to this study, we describe a new design and product with 8-bit microcont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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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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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리튬 1차 전지의 폭발 및 파열 현상을 해결하고자 Table 1과 같이 국방기술품질원과 리튬 1차 전지 생산 업체는 연도별로 안전성 개선 활동을 수행하였다. Diode, FET 및 IC 등을 이용한 다직렬 설계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개선방식은 리튬 1차 전지의 고유특성인 장기간 저장 후 부하를 인가하였을 때 순간적으로 전압이 하강하여 정상적인 작동전압을 회복하는데 일정시간이 요구되는 초기전압지연(Initial voltage delay)현상으로 인해 차단기능에 제한사항(약 30~45초 간 대기)이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 본 논문은 소요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리튬 1차 전지의 안전성을 개선을 위해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전지의 성능상태(State of Health, SOH)를 추정(Estimation)하는 과방전 차단회로의 설계 및 구현결과를 기술한다. 이는 기존 리튬 1차 단위전지(BA-6001AK) 및 집합전지의 과방전 차단 성능이 제한됨에 따라 근본적인 방법으로 소요군에 보다 안전한 리튬 1차 전지 운용환경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신규 과방전 차단회로의 개발은 양산/운용단계의 전력화장비의 야전운용 중 전지 파열과 같은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리튬 1차 단위전지의 안전성 개선을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수행하였다. 주요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소요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리튬 1차 전지의 안전성을 개선을 위해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전지의 성능상태(State of Health, SOH)를 추정(Estimation)하는 과방전 차단회로의 설계 및 구현결과를 기술한다. 이는 기존 리튬 1차 단위전지(BA-6001AK) 및 집합전지의 과방전 차단 성능이 제한됨에 따라 근본적인 방법으로 소요군에 보다 안전한 리튬 1차 전지 운용환경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5) 원가상승을 최소화하는 저가형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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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튬이란 무엇인가 리튬은 지구상에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면서도 가벼운 물질로써, 전지로 활용 시 높은 전극 전위를 갖고 있어 고출력에 적합하나, 안전성에 관해 여러 이슈사항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리튬 1차 전지(Nonrechargeable lithium batteries, Li/SOCl2)의 시장은 높은성능 못지않게 안전성 문제 해소를 위한 기술이 요구되므로 그 진입장벽이 높다.
차기 FM무전기용 집합전지의 폭발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폭발의 원인은 Fig. 1에서 볼 수 있듯이 과방전(Over-discharge)에 의한 격리막 또는 전해질 고갈로 인한 급격한 내부 온도 상승과 순간적인 압력상승이다.
1차 전지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소요군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자장비는 D형 단위전지 직·병렬 구조의 리튬 1차 전지 12종을 탑재하고 있다. 1차 전지는 2차 전지보다 편의성, 활용성 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지만, 운용 간 안전사고(파손, 누액, 폭발(파열) 등)가 다수 발생하였다[3]. 특히, 차기 FM무전기용 집합전지(BA-6853AK)의 경우, 과거 품질 개선 이후에도 연간 사용자불만/품질정보 15건 중 약 60 %가 과방전에 의한 폭발(Explosion) 현상으로 분석 되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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