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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0 MPa 강연선용 포스트텐션 정착구의 하중전달성능
The Load Transfer Performance of Post-tension Anchorage with 2,400 MPa Strand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6, 2018년, pp.63 - 71  

김선우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노병철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임정훈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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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장강도가 2,400 MPa인 강연선이 개발되어 콘크리트구조기준 및 KS 규격에 반영되었다.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 강연선이 구조물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정착시스템이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최근에 2,400 MPa 강연선 적용을 위한 포스트텐션 정착구의 개발이 진행되어왔으나, 성능평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400 MPa 강연선을 적용한 포스트텐션 정착구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9 가닥, 15 가닥, 19 가닥 정착구에 대하여 PTI의 Anchorage Design Zone에 의한 국소구역 구조검토를 실시하였고, ETAG013 및 KCI-PS101에 의한 하중전달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비선형 수치해석을 통해 시험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2,400 MPa 정착구는 국소구역의 구조성능을 만족하고, 하중전달성능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ands with ultimate strength of 2,400 MPa was developed and applied in the KCI Code and the KS standard. A high-strength prestressed strand to be applied to a structure, a suitable anchorage system should be used together. Recently, a post tension anchorage for 2,400 MPa strands was developed. b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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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400 MPa 정착구의 하중전달성능에 관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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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착구 주변 콘크리트에는 무엇에 의하여 무엇이 작용하는가? 정착구 주변 콘크리트에는 프리스트레스 하중에 의하여 다양하고 높은 응력이 복잡하게 작용하므로, 적절한 정착판 설계가 이우어지지 않는다면 정착구역에 균열이 발생될 수 있고, 구조물의 파괴로 이어질 수도 있다(Choi et al, 2016). 따라서 고강도 PS 강연선을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정착시스템이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추가된 강연선 종류는? 2,400 MPa의 인장강도를 갖는 강연선의 개발이 성공함에따라 2011년 개정된 KS D 7002 규격에는 PC 강연선 중 7연선의 종류에 C종 (SWPC7CL)과 D종 (SWPC7DL)을 각각 추가한 바 있다. 콘크리트구조기준은 KS 규격을 만족하는 강연선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현시점에서 고강도 강연선의 구조물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Park and Cho, 2012).
2,400 MPa 강연선 적용을 위한 포스트 텐션 정착구의 개발 중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있는 것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400 MPa 강연선을 적용한 포스트텐션 정착구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9 가닥, 15 가닥, 19 가닥 정착구에 대하여 PTI의 Anchorage Design Zone에 의한 국소구역 구조검토를 실시하였고, ETAG013 및 KCI-PS101에 의한 하중전달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비선형 수치해석을 통해 시험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2,400 MPa 정착구는 국소구역의 구조성능을 만족하고, 하중전달성능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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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i, K. H., Lho, B. C., and Lim, J. H. (2016), A Study on the Design of Special Circular Plate Anchorage for Post-tens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SMI, 20(6), 73-83. 

  2. Kim, J. K., Seong, T. R., and Lee, J. K. (2012), Development of 2,160 MPa/2,400 MPa PS Strand and its Application Technology,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orea Concrete Institute, 24(3), 45-50. 

  3. Korean Institute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s (2015), Highway Bridge Design Specification for Limit State Design, KOR, 5-214. 

  4. Park, H. and Cho, J. Y. (2012), Flexural Analysis of Posttensioned Prestressed Concrete Beam with 2,160 MPa and 2,400 MPa Prestressing Strands,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78-1283. 

  5. Post-Tensioning Institute (2000), Anchorage Zone Design, PTI, USA, 4-9. 

  6. Prestressed Concrete Committee (2014), Design and Construction Method for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and Plant Structures, KCI, KOR,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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