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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6, 2018년, pp.138 - 147
김형규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일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With the recent series of damage caused by earthquakes in Korea, such as Gyeongju and Pohang, we know that Korea is no longer a safe zone for earthquakes and that we need to be prepared for them. In addition, bridges built prior to the introduction of seismic design concepts remain without adequ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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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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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국도 상 교량의 내진보강 우선순위 결정방법의 내진 그룹 분류 4가지는? | 우리나라의 국도 상 교량의 내진보강 우선순위 결정방법은‘기존 시설물(교량)의 내진성능 평가 및 향상요령’에 따르고 있다. 교량이 위치한 지역의 지진 규모를 고려한 지진도와 취약도 및 영향도를 고려하여 ‘내진보강 핵심교량’, ‘내진보강 중요교량’, ‘내진보강 관찰교량’, ‘내진보강 유보교량’ 등 4개의 내진 그룹으로 구분하고 이를 통해 내진성능 상세평가를 위한 우선순위가 결정된다. 이러한 결정방법이 제안된 시기에는 기존교량의 내진성능 평가결과에 대한 자료가 축적되어 있지 않아 실제 교량에 적용함에 있어 비합리적인 부분들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었다. | |
기존의 단순화된 방법론의 장점은? | 미국이나 일본 등과 같은 지진발생이 빈번한 국가들은 내진보강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단순화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시키고 있다. 기존의 단순화된 방법론들은 교량별 우선순위를 간편하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결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상세 내진성능평가가 요구되는 교량에 대해 내진보강여부를 결정하게 되고, 결정 여부에 따라 보강기법의 시공성과 유효성을 고려하여 적용하게 된다. 그러나 기존의 방법론에서는 유사한 기하학적 형상이나 구조적 특징들을 갖는 교량의 보강우선순위를 명확하고, 상세하게 구분하는 것이 어려우며, 보강기법의 적용여부를 교량구조물의 실제적인 지진거동분석에 의존하여 결정하기 보다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작성된 설계수준에 대한 판정 기준에 따라 결정하고 있다. | |
기존의 단순화된 방법론의 단점은? | 기존의 단순화된 방법론들은 교량별 우선순위를 간편하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결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상세 내진성능평가가 요구되는 교량에 대해 내진보강여부를 결정하게 되고, 결정 여부에 따라 보강기법의 시공성과 유효성을 고려하여 적용하게 된다. 그러나 기존의 방법론에서는 유사한 기하학적 형상이나 구조적 특징들을 갖는 교량의 보강우선순위를 명확하고, 상세하게 구분하는 것이 어려우며, 보강기법의 적용여부를 교량구조물의 실제적인 지진거동분석에 의존하여 결정하기 보다는 상당히 보수적으로 작성된 설계수준에 대한 판정 기준에 따라 결정하고 있다.(Lee et al. |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seismic performance of existing bridges (2004),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Kang, H.T., Park, C.M., Park, J.C., (2005), Guidelines for Seismic Retrofit of Existing Highway Bridges(II),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KRTA (2005), Korea Bridge Design Specification, Korea Road and Traffic Association.
Lee, S.W, Kim, S.H., (2004), Retrofit Measures Based on Seismic Retrofit Prioirty of Existing Bridge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8(3), 77-86.
Lee, S.W., Kim, S.H., Mha, H.S., (2003), Retrofit Measures Based on Retrofit Priority of Bridges,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3(10), 849-854.
Park, K.S., Ju, H.S., Choi, H.C., Kim, I.H (2009), Advanced Seismic Retrofit Priority Decision For Seismic Performance Estimation of Existing Bridge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3(6), 47-57.
Seismic Design Criteria Research(II)(Seismic design performance standards and economical efficiency) (1997), Ministry of Construction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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