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컷오프 구간에 정착된 대구경 확대머리철근에 대한 횡보강근의 효과
Effects of Transverse Reinforcement on Headed Bars with Large Diameter at Cut-off Point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5, 2018년, pp.82 - 90  

정형석 (가톨릭관동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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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발전소에는 No.36(D36)이상의 대구경 철근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대구경 철근으로 갈고리 정착을 할 경우, 기준에서 요구하는 구부림 및 갈고리 길이로 인해 설계 및 배근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확대머리 철근을 사용할 수 있다. 2008년 개정된 ACI 318에서는 확대머리철근의 정착길이식을 도입하였으며, 제정 배경 연구를 근거로 하여 횡보강근의 영향력을 무시하고 있다. 그러나 확대머리 철근이 겹침이음이나 컷오프 구간에서 사용될 경우, 인장재에 의해 피복 콘크리트를 밀어내는 힘이 발생하여 횡보강근에 작용하는 인장력이 크게 증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휨을 받는 부재 내에 정착된 확대머리 철근의 정착성능에 대한 횡보강근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횡보강근의 간격을 변수로 한 대구경 확대머리 철근의 정착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방법으로는 컷오프 구간을 모사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확대머리 철근으로는 D43의 대구경 철근을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횡보강근이 없는 실험체의 경우 정착구간의 쪼갬파괴에 이어 단부의 하중이 확대머리 부근의 콘크리트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면서 상부 피복 콘크리트가 부재에서 탈락하는 취성적인 파괴형태가 나타났다. 또한 확대머리 철근의 발현강도가 항복강도의 절반밖에 못 미치는 매우 낮은 내력을 보였다. 이에 반해 횡보강근이 배근된 실험체의 경우 경우 횡보강근이 실험체 단부의 하중에 직접적으로 저항함에 따라 실험체 내력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clear structures are composed of large diameter bars over No.36. If the hooked bars are used for anchorage of large diameter bars, too long length of the tail extension of the hook plus bend create congestion and make an element difficult to construct. To address those problems, headed bar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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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부재의 휨변형이 발생할 경우 전단력이 발생하는데 비해, 겹침이음 실험방법은 전단력의 영향을 배재함으로써, 실제 부재 내 정착조건과는 상이한 조건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휨 부재의 정착조건과 유사한 조건에서 정착성능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컷오프 구간을 모사한 실험을 계획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휨을 받는 부재 내에 정착된 대구경 확대 머리철근의 정착성능에 대한 횡보강근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횡방향 철근지수 Ktr을 기준으로 변수를 설정하고 컷오프 모사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실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컷오프 구간에 정착된 대구경 확대머리철근의 정착실험을 통하여 휨을 받는 부재 내에 정착된 대구경 확대머리철근의 정착성능을 평가하고, 대구경 확대 머리철근의 정착성능에 대한 횡보강근의 영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Ktr=1db인 실험체의 경우 Pend가 실험에서 계측된 최대값일 때 Ay가 콘크리트 최대 인장력에 도달하였다고 가정하여, 횡보강근에 유발되는 인장력을 추정할 수 있었다. 계산 결과, 횡보강근의 인장력 Ts가 126.
  • 모든 실험체의 정착길이는 ACI 318-08(2008) 기준의 확대머리철근 정착길이 설계식을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확대머리철근의 내력이 충분히 발현될 것으로 가정하고, 항복강도(fy) 500MPa, 콘크리트압축강도(fck) 42MPa를 적용하여, 식 (1)에 따라 정착길이를 15db로 계획하였다. 확대머리철근의 정착길이는 위험단면에서 확대머리의 지압면까지의 거리로 측정되는데, 본 연구의 모든 실험체는 확대머리의 지압면이 변곡점에 오도록 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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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CD 설계법의 문제점은? ACI 기준의 경우 Appendix D에 명시된 CCD (Concrete Capacity Design) 설계법을 이용하여 기계적 정착의 설계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ACI 349, 2006). 그러나 이러한 설계법은 앵커의 지압력만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설계법으로, 이를 확대머리철근에 적용할 경우 이형철근의 부착력을 고려하지 못함에 따라 과도한 정착길이를 요구하게 된다. ASME III Div.
원자력 발전소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무엇을 주근으로 사용하는가? 원자력 발전소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그 특수성에 따라, 대구경 철근(직경 43mm 이상)을 주근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접합부와 같이 배근이 집중되는 곳에서 대구경 철근으로 갈고리 정착을 하게 될 경우, 기준에서 요구하는 구부림 및 갈고리 길이로 인해 설계 및 배근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배근이 집중되는 곳에서 대구경 철근으로 갈고리 정착을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원자력 발전소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그 특수성에 따라, 대구경 철근(직경 43mm 이상)을 주근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접합부와 같이 배근이 집중되는 곳에서 대구경 철근으로 갈고리 정착을 하게 될 경우, 기준에서 요구하는 구부림 및 갈고리 길이로 인해 설계 및 배근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확대머리철근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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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CI Committee 349 (2006), Code Requirements for Nuclear Safety-Related Concrete Structures (ACI 349-06), ACI, Farmington Hills, Mich., USA, 465 pp. 

  2. ASME (2010), ASM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III, Division 2,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New York, USA, 156 pp. 

  3. ACI Committee 318 (200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08) and Commentary, ACI, Farmington Hills, Mich., USA, 216 pp. 

  4. DeVries, R. A. (1996), Anchorage of Headed Reinforcement in Concrete,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ustin, 294 pp. 

  5. Thompson, M. K., Ziehl, M. J., Jirsa, J. O., and Breen, J. E.(2005), CCT Nodes Anchored by Headed Bars-Part 1: Behavior of Nodes, ACI Structural Journal, V. 102, No. 6, Nov.-Dec., pp. 808-815 

  6. Thompson, M. K., Ledesma, A., Jirsa, J. O., and Breen, J. E.(2006), Lap Splices Anchored by Headed Bars, ACI Structural Journal, V. 103, No. 2, Mar.-Apr., pp. 271-279 

  7. Lee, Y.T, (2008),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Lap Splice Performance of Headed Steel Reinforcements with Confinement Detail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al Section, V. 24, No. 5, May., pp. 59-66 

  8. Federation Internationale du Beton (2000), Bond of reinforcement in concrete : state-of-art-report, Bulletin 10. Lausanne: federation internationale du Beton(fib), pp. 104 

  9. Ferguson, P. M., and Thompson, J. N. (1965), Development Length of Large High Strength Reinforcing Bars, ACI Journal, V. 62, No. 1, Jan, pp. 71-94 

  10. ASTM A970/A970M-09 (2009), Standard Specification for Headed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West Conshohocken, PA., pp. 8 

  11. ASTM E8/E8M-11 (2011),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p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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