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영기반의 철도시스템 RAMS 성능 요구사항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erational Optimization Based RAMS Performance Requirements Design of Railway System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11, 2018년, pp.1549 - 1554  

최성호 (Dept. of Global Railway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길동 (Smart Electrical and Signaling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구정서 (Dept. of Railway Safety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sign of railway systems have been performed, based on the analysis of operational conditions and service targets, it is to optimiz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system operation. Many RAMS requirements have been developed to transform operation conditions into system design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번째는 시스템 수준의 운영 목표를 기반으로 신뢰성 및 유 지보수성 목표를 산출하는 프로세스 및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였 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수준의 RAMS 성능을 전문가의 유사시스템과의 비교 평가를 통해 서브시스템 수준으로 할당하는 매트릭스를 제시하고 있다. 이 매트릭스에 의한 할당방법은 개발 하는 시스템 개념을 유사한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 평가하여 새로 운 서브시스템의 신뢰성 및 유지보수성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는 운영적인 조건에 최적화시키기 위한 RAMS 성능 요구사항을 산출하는 과정에 대하여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먼 저 운영 목표(가용성 및 안전성 목표)에 대하여 운영적 조건(운 영,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 지원 개념) 시나리오 분석 및 위험평 가를 기반으로 시스템 수준에서 운영 가용성 및 안전성 목표의 성취 가능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체적인 비용을 기반으 로 트레이드오프의 방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운영목표를 결정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 시스템의 엔지니어링 과정에서 시스템 수준에서 서브시스템 그리고 서브시스템의 각 구성장치까지 RAMS 성능을 단계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운영목표 및 운영조건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RAMS 성능을 설계하고, 서브시스템 RAMS 성능은 유사한 기존 시스템과의 성능 비교를 통해 할당하여 시스템 수준의 RAMS 성능을 성취하도록 하였고, 서브시스템 구성장치들의 기능적 아키텍처에 의해 할당하여 RAMS성능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MS 기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는 어디에 주로 쓰이는가?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접근(System approach)은 한국철도 공사와 같은 최종 운영자가 서비스 장애(Service failures)나 안전위험(Safety risk)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1]. RAMS 기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는 임무 및 안전성이 중요한 우주, 항공과 같은 교통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국방과 항공 산업을 통해 국내 처음 소개되었으나 구매위주 시스템 도입으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지 못하였다. 국내 철도산업에 RAMS 엔지니어링이 도입된 것은 경부고속철도 개통이 계기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RAMS 성능 요구사항을 산출하는 과정에 대하여 4단계로 제시하였는데, 이 4단계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운영적인 조건에 최적화시키기 위한 RAMS 성능 요구사항을 산출하는 과정에 대하여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먼 저 운영 목표(가용성 및 안전성 목표)에 대하여 운영적 조건(운 영,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 지원 개념) 시나리오 분석 및 위험평 가를 기반으로 시스템 수준에서 운영 가용성 및 안전성 목표의 성취 가능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체적인 비용을 기반으 로 트레이드오프의 방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운영목표를 결정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시스템 수준의 운영 목표를 기반으로 신뢰성 및 유 지보수성 목표를 산출하는 프로세스 및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였 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수준의 RAMS 성능을 전문가의 유사시스템과의 비교 평가를 통해 서브시스템 수준으로 할당하는 매트릭스를 제시하고 있다. 이 매트릭스에 의한 할당방법은 개발 하는 시스템 개념을 유사한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 평가하여 새로 운 서브시스템의 신뢰성 및 유지보수성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서브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장치에 대한 신뢰성을 시스템의 기능 블럭도를 통해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이 는 철도차량 추진 장치의 물리적 기능적 구조를 통해 하나의 사 례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RAMS 성능 요구사항 산출방식 은 RAMS 적용의 경험이 부족한 국내 철도산업에서 유용하게 적 용할 수 있다.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접근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가의 철도시스템 설계는 장기적인 운영 측면(Long term based operational aspect)에서 운용 조건 (Operational conditions) 및 운영목표(Operational objectives)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RAMS 요구사항을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접근(System approach)은 한국철도 공사와 같은 최종 운영자가 서비스 장애(Service failures)나 안전위험(Safety risk)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1]. RAMS 기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는 임무 및 안전성이 중요한 우주, 항공과 같은 교통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국방과 항공 산업을 통해 국내 처음 소개되었으나 구매위주 시스템 도입으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EN 50126-1, "Railway application -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AMS -Part 1: Basic requirements and generic process", European standard, 1999. 

  2. I. S. Chung, K. W. Lee, J. W. Kim, "A Study on RAMS parameters in the procurement Requirement for Rolling Stock", Korea Railroad Association Journal 11, Vol. 4, pp. 371-377, 2008. 

  3. I. S. Chung, K. W. Lee, J. W. Kim, "Study on Setting up the Quantitative RAM goals for Rolling stocks", Korea Railroad Association Journal 11, Vol 4, 370-397, 2008. 

  4. J. H. Cha, J. S. Chung, Y. H. Ha, J. W. Kim, "Study on Setting up KTX-2 RAM goals for Requirement Train-set", Korea Railroad Association, 2009. 

  5. ISO/IEC 26702, "Systems engineering -Application and management of the systems engineering process", European standard, 2007. 

  6. MG. Park, "RAMS management of Railway Systems engineering-Integration of RAMS Management into systems engineering", University of Birmingham, 2013. 

  7. Jenkins, G & Youle, P "A Systems Approach for Management", OR, pp. 5-21, 1968. 

  8. MIL-HDBK-388B, "Electronic Reliability Design Hand Book", Military standard, 1998. 

  9. EN 50126-2, "Railway application -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AMS-Part 2: Systems approach to Safety", 2015. 

  10. EN 50126-3, "Railway application-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AMS -Part 3: Guide to the application of EN 50126-1 for rolling stock RAMS", European standard, 2006. 

  11. SP. Seo, "establishing RAM Requirement based on BCS model for weapon systems", Korea Weapon Technical Institution, Vol. 1, pp. 67-9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