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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11, 2018년, pp.1549 - 1554
최성호 (Dept. of Global Railway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길동 (Smart Electrical and Signaling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구정서 (Dept. of Railway Safety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Recently the design of railway systems have been performed, based on the analysis of operational conditions and service targets, it is to optimiz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system operation. Many RAMS requirements have been developed to transform operation conditions into system design c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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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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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MS 기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는 어디에 주로 쓰이는가? |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접근(System approach)은 한국철도 공사와 같은 최종 운영자가 서비스 장애(Service failures)나 안전위험(Safety risk)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1]. RAMS 기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는 임무 및 안전성이 중요한 우주, 항공과 같은 교통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국방과 항공 산업을 통해 국내 처음 소개되었으나 구매위주 시스템 도입으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지 못하였다. 국내 철도산업에 RAMS 엔지니어링이 도입된 것은 경부고속철도 개통이 계기가 되었다. | |
본 논문에서는 RAMS 성능 요구사항을 산출하는 과정에 대하여 4단계로 제시하였는데, 이 4단계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운영적인 조건에 최적화시키기 위한 RAMS 성능 요구사항을 산출하는 과정에 대하여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먼 저 운영 목표(가용성 및 안전성 목표)에 대하여 운영적 조건(운 영,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 지원 개념) 시나리오 분석 및 위험평 가를 기반으로 시스템 수준에서 운영 가용성 및 안전성 목표의 성취 가능성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체적인 비용을 기반으 로 트레이드오프의 방법을 통해 최종적으로 운영목표를 결정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시스템 수준의 운영 목표를 기반으로 신뢰성 및 유 지보수성 목표를 산출하는 프로세스 및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였 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수준의 RAMS 성능을 전문가의 유사시스템과의 비교 평가를 통해 서브시스템 수준으로 할당하는 매트릭스를 제시하고 있다. 이 매트릭스에 의한 할당방법은 개발 하는 시스템 개념을 유사한 기존 시스템과의 비교 평가하여 새로 운 서브시스템의 신뢰성 및 유지보수성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서브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장치에 대한 신뢰성을 시스템의 기능 블럭도를 통해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이 는 철도차량 추진 장치의 물리적 기능적 구조를 통해 하나의 사 례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RAMS 성능 요구사항 산출방식 은 RAMS 적용의 경험이 부족한 국내 철도산업에서 유용하게 적 용할 수 있다. | |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접근의 목적은 무엇인가? | 최근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가의 철도시스템 설계는 장기적인 운영 측면(Long term based operational aspect)에서 운용 조건 (Operational conditions) 및 운영목표(Operational objectives)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RAMS 요구사항을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접근(System approach)은 한국철도 공사와 같은 최종 운영자가 서비스 장애(Service failures)나 안전위험(Safety risk)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다[1]. RAMS 기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는 임무 및 안전성이 중요한 우주, 항공과 같은 교통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국방과 항공 산업을 통해 국내 처음 소개되었으나 구매위주 시스템 도입으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지 못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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