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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5 = no.92, 2018년, pp.367 - 374
오은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 은연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 김현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 전대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체계부)
A trajectory-based scheduling system is proposed for air traffic management using next generation aviation data communication link. Based on the service concept of 4-dimensional trajectory data link (4DTRAD) using air traffic serveices (ATS) datalink Baseline 2, a procedure for trajectory-based 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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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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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 기반의 스케줄링 시스템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궤적 기반의 스케줄링 시스템은 항공기로부터 송신된 정보를 이용하여 궤적을 예측하고 교통 흐름을 관리하기 위한 스케줄링 정보를 생성하여 관제사의 의사 결정을 돕는 도구로 활용된다. 따라서 관제영역의 특성이나 운용방식에 따라스케줄링의 대상과 목적이 정해지고 시스템의 요구 기능과 설계내용이 결정된다. | |
궤적 기반 항행이란 무엇인가? | 또한 항공 탑재 장비 및 통신 인프라 기술의 발달에 따라 공중-지상, 또는 공중의 항공기간에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항공기로부터 수신할 수 있는 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기반으로 지상에서는 항공기의 궤적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측 대상 범위를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고, 이는 장기적인 구간의 비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처럼 확장된 전달 데이터에 기반을 두어, 항공기의 주요 위치와 통과 시각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궤적을 재구성하고 이용하는 항공교통관리 운용 개념을 궤적 기반 항행(TBO;trajectory based operation)이라고 하며, 운용 대상 및 범위에 따라 공항 지상에서부터 항공로 전 구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궤적 기반 항행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있는 차세대 교통 관리 운용 방식으로,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ASBU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에서는 ‘efficient flight path’이라는 성능 개선 영역(PIA; performance improvement area)에 장기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하나의 아이템으로 포함되어 있다[1]. | |
궤적 기반 항행의 목적은? | 궤적 기반 항행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있는 차세대 교통 관리 운용 방식으로,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ASBU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에서는 ‘efficient flight path’이라는 성능 개선 영역(PIA; performance improvement area)에 장기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하나의 아이템으로 포함되어 있다[1]. 궤적 기반 항행은 항공기의 더욱 장기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교통흐름을 관리하는데 목적이있으며, 나아가 항공기 예측 정확성 및 안전성 향상, 스케줄링을 통한 정시성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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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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