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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VR 영상 제작기술 동향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3 no.4, 2018년, pp.10 - 18  

남승진 (KB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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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VR은 기존의 미디어와 차별화된 현실감을 제공하는 장점으로 인해 차세대 미래미디어의 대표 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360VR 영상의 획득과 제작에 사용되는 장비 및 기술을 살펴보고, 360VR 콘텐츠의 제작 사례를 기반으로 몰입형 콘텐츠 제작기술이 방송 및 기타 장르에 어떻게 융합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몰입형 콘텐츠 제작의 제약 요소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 및 몰입형 미디어의 발전방향을 알아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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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몰입형 콘텐츠가 대중화되기 위한 제작부분에서의 이슈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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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60VR 영상이란 무엇인가? 360VR 영상은 다수의 카메라로 360도 전 방향을 동시에 촬영한 후, 촬영된 영상들을 중복되거나 끊어짐 없이 하나의 카메라로 촬영한 것처럼 스티칭(stitching)한 영상이다. HMD를 착용하고 360VR 영상을 시청하면 현실 세계와 유사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카메라의 개수가 적을수록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카메라의 개수가 적을수록 스티칭 라인이 줄어들어 촬영 및 편집이 용이하고 관리와 운용성도 좋아진다. 그러나 카메라 수를 줄이면 화각이 큰 광각렌즈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부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멀티앵글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360VR은 다양한 앵글의 영상을 하나의 채널에 동시에 제공하는 멀티앵글 서비스와 비교될 수 있다[1]. 멀티앵글 서비스는 PD가 아닌 시청자가 직접 원하는 앵글의 영상을 선택하여 시청함으로써, 시청자의 결정권을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각도의 앵글 중에서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특정 영상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생방송이 진행 중일 때에는 중요한 장면을 놓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 있어, PD가 제공하는 최적의 영상을 시청하는 것보다 실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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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06/2017040602390.html 

  2. https://vr.google.com/vr180/ 

  3. 김철현, "실사 기반 VR 360 콘텐츠 촬영 장치 비교 연구", 방송공학회논문지, 2016.9 

  4. http://www.etnews.com/20180524000233 

  5. 네이버 지식백과 

  6. https://vrscout.com/news/youtube-introduces-vr180-format/# 

  7. 유남경, "쉼터VR서울미래유산-100년 후 보물찾기", 방송과기술, 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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