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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아버지참여 프로그램 현황 및 만족도 분석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the Fatherhood Programs Provided in Healthy Family and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2 no.3, 2018년, pp.61 - 76  

이현아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and supply of programs of parenthood programs for fathers are increasing with changes in the image of male parents. Under this backdrop, a necessary requirement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father programs that are spearheaded by governments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m to dete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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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6년 본격화된 센터통합에 따라 2017년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필수사업인 아버지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7년 현재 전국 101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중인 아버지대상 프로그램 중 필수사업으로 지정된 아버지역할지원사업과 아버지모임사업에 주목하여 그 현황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통합 이후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되는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과 만족도 수준을 살펴보고,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봄으로써 필수사업인 아버지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존 연구들이 민간주도 아버지교육프로그램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개별 프로그램의 개발, 실시, 효과검증에 집중했다는 점에서도 정책적 시사점 도출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정부주도로 실시되는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현황을 전국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참여자들이 평가한 만족도에 영향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개발 및 기획에 시사점을 던져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크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일반적 부모교육과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유형, 참여형태, 진행시간, 참여인원, 실시회기 수, 자녀특성 등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아버지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는 없는 상황에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반으로 실제 이러한 요인들이 프로그램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2017년 전국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필수사업으로 진행된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실적자료를 활용하여 현재 공적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현황과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아버지대상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필수사업인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프로그램/상담 진행과정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6. 기회가 된다면, 다른프로그램에 또 참여하고 싶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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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부문에서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무엇인가?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부모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아버지교육이다. 아버지참여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뿐 아니라 다양한 공공부문의 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한 형태로 아버지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어떤 분야가 주를 이루는가?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아버지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분석,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룬다. 즉,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거나(김진희·정희연, 2005; 송혜림·이정희, 2014; 손순복, 2016, 홍길희·황정해, 2006),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김정희, 1999; 송혜림 외, 2010; 박필례·김성길,2014; 홍길희·황정해, 2007),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권기남, 2014; 강기정·이윤정, 2010)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버지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어떤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가? <연구문제1>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버지대상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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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강기정.이윤정(2010). 다문화가족의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4). 8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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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혜진(2013). 아버지교육 참여자 경험을 통해 살펴본 아버지교육의 의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61-488. 

  4. 김길숙(2017).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현황 및 내용분석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9(4). 273-292. 

  5. 김성은(2017).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연구동향, 열린부모교육연구, 9(4). 7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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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박필례.김성길(2014). 건강한 가정 형성을 위한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제안, 미래교육연구, 4(2), 1-14. 

  11. 서은주(2012).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한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고찰, 부모교육연구 9(2), 3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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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송혜림(2012). 남성의 일가정양립 실태와 요구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6(2),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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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양소남(2013). 아버지의 부성경험: 다양한 역할 수행의 긴장과 갈등, 디지털정책연구 11(2). 375-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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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관계부처합동(2016). 제3차 건강가정기본계획. 

  25. 관계부처합동(2016). 아동학대 예방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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