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울산대학교 University of Ulsan |
연구책임자 |
송혜림
|
참여연구자 |
전숙영
,
김경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
등록번호 |
TRKO201900001532 |
DB 구축일자 |
2019-07-06
|
초록
▼
2016년 현재,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에서는 12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6년 여성가족부가 지원한 지역 다문화공모사업에서는 7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음. 이처럼 현재 보급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그 개발배경과 대상, 목표, 접근법, 내용 등에 있어 각각의 특성을 갖고 있음. 향후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통합적인 차원에서 각종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분석 및 진단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할 것임.
2016년 현재,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에서는 12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6년 여성가족부가 지원한 지역 다문화공모사업에서는 7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음. 이처럼 현재 보급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그 개발배경과 대상, 목표, 접근법, 내용 등에 있어 각각의 특성을 갖고 있음. 향후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통합적인 차원에서 각종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분석 및 진단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할 것임.
이에 본 연구는 2016년 현재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12개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2016년도 지역 다문화공모사업 중 7개 부모교육 프로그램, 즉 총 19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분석 및 진단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도출,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율화 및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됨.
19개 프로그램을 진단하기 위해 3가지 요소를 도출함
첫째, 19개 프로그램이 보편적인 부모교육의 4가지 목표(기술습득, 정보제공, 문제해결능력 향상, 신념체계 변화)를 균형 있게 반영하고 있는가
둘째, 다문화가족의 건강성 증진과 한국 사회 적응을 위해 다문화수용성, 아버지역할의 중요성, 개인과 부모라는 정체감 균형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셋째, 프로그램의 주된 대상인 결혼이민자여성의 프로그램 요구를 잘 충족시키고 있는가
이러한 기준에 따른 진단결과는 다음과 같음
첫째, 부모교육 목표와 관련, 기술습득과 정보제공이라는 목표는 잘 달성하고 있는 반면,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신념체계 변화와 관련된 내용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평가함
둘째,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에는 다문화 이해, 존중 등의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문화수용성은 충족되고 있음. 그러나 아버지역할은 보완의 여지가 있음. 건강한 부모역할은 건강한 자아의식이 기초되어야 하는 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자아정체감, 자존감, 효능감 등의 내용은 대폭 보완될 필요가 있음
셋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혼이민자여성의 요구 관련, 자녀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자녀와의 소통 부분은 내용적으로 충분하게 포함되어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됨. 그러나 남편과의 민주적 관계 형성, 다문화에 대한 소개와 안내 등의 내용은 좀 더 보완이 필요함. 한 개인으로서의 정체감 형성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많은 내용들이 보완될 필요가 있음
이와 같은 진단결과에 기초, 환류조처를 제시하면 아래와 같음
다문화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다른 나라의 문화, 가족, 독특한 육아방식 등을 소개하는 내용은 교육에 참여하는 결혼이민자의 자존감 향상은 물론 동반하는 가족의 다문화 수용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향후 이러한 내용은 계속 유지가 되어야 함
결혼이민자여성의 언어적 한계, 문화적응 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문화가족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특히 보편적인 아버지역할, 아버지효과 등에서 더 나아가 외국인 아내와 한국 (지역)사회 간 중재와 연계, 자녀 언어발달 지원 등의 역할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결혼이민자여성은 대부분 어린 나이에 한국에 와 부모역할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아, 한 개인 그리고 성인으로서의 자기의식 형성과 부모로서의 정체감 형성, 외국인으로서의 문화 적응 등의 과제에 동시에 직면함. 건강한 부모역할은 건강한 자아의식, 자기신념, 자기이해 등에서 출발하므로, 결혼이민자여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자존감, 정체감, 자기이해, 자기관리 등의 내용이 대폭 보완될 필요가 있음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함. 날짜와 시간, 회기, 장소 등에 대해 결혼이민자여성과 다문화가족이 갖고 있는 요구를 잘 반영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시키면 좋을 것임
(출처 : 연구요약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56
- 표목차 ... 58
- 그림목차 ... 59
- I. 서론 ... 60
-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 61
- 1) 연구의 필요성 ... 61
- 2) 연구의 목적 ... 69
- 3) 연구수행체계 ... 70
- 4) 연구내용 및 방법 ... 71
- II. 다문화가족 현황 및 선행연구 고찰 ... 74
- 1. 다문화가족 현황 ... 74
- 1) 다문화가족 인구동태 추이 ... 74
- 2)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 77
- 2. 선행연구 고찰 ... 84
- 1) 부모교육 ... 84
- 2) 부모교육 프로그램 ... 90
- III.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 분석 및 진단 ... 106
- 1. 2016년도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현황과 분석 ... 106
-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 ... 106
- 2) 2016 지역 다문화사업 현황 분석 ... 121
- 2.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프로그램 진단 ... 127
- 1) 프로그램 진단의 이론적 틀 - 체계적 접근법 ... 127
- 2) 프로그램 진단의 기준 탐색 ... 130
- 3) 진단 결과 ... 142
- IV. 결론 및 제언 ... 225
- 참고문헌 ... 239
- 부록 ... 254
- 표 부록1. 우리나라 부모교육 연구 동향 ... 254
- 표 부록2. 연도별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 262
- 표 부록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별 분석 ... 268
- 끝페이지 ... 27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