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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3, 2018년, pp.17 - 33
이진승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김진성 (세종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Humans process aesthetic functions of objects such as form, size, color, and texture through vision, while at the same time observe them with a symbolic function by a new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based on their past experience. Therefore, it is more important to study and understand the thought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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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은 무엇이라고 정의되는가? | 제품디자인은 산업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사용제품을 사용자의 물리적 · 심리적 욕구에 맞도록 적응시키는 과정이라고베른트 뢰바하(Bernd Lőbach)는 정의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품디자이너는 일차적으로 제품의 상징적 · 미적 기능의 확립을 담당하면서 사용자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다. | |
뇌의 시각 영역의 왕성한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이 사진보다 스케치가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뇌의 시각 영역의 왕성한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이 사진과 스케치 중에서 표준생리학이나 심리학 교과서에는 스케치가 효과적이라고 되어 있다. 왜냐하면 시각처리 과정의 초기 단계가 일어나는 최초의 시각피질 속에 있는 세포가 오로지 선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이라고 한다[7]. 그리고 뇌의 신경활동과 신경 네트워크의 중복 패턴은 끊임없이 한정된 주의자원들을 위해 경쟁한다. | |
산업디자인 미학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 과정에서 제품디자이너는 일차적으로 제품의 상징적 · 미적 기능의 확립을 담당하면서 사용자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다. 따라서 산업디자인에서의 미학은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산업디자인 미학에는「대상미학」,「생산미학」,「가치 미학」,「정보미학」,「경험적 미학」이 있다[12]. 그 중에서「대상미학」이라는 것은 관찰자가 실제 미적 대상물이나 상징적 대상물과 직접 대면했을 때 대상물의 외형으로부터 지각(知覚)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들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산업제품의 세 가지 기능 중에서「미적 기능」이나「상징적 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
이진승. 제품형태의 아날로그 이미지와 디지털 이미지 특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회논문지. 22(2).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pp. 105-1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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