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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주묘 위험성 판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the Anchor Dragging Risk Assessment Program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646 - 653  

김주성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박준모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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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대형화와 기상 이변 등으로 인한 정박 중 주묘 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나 선박에서는 실제 파주력과 외력의 계산이 복잡하고 번거로워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선의 선원과 해상교통관제사가 주묘의 위험성을 사전에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거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묘 위험성 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선박의 풍압력, 마찰력, 표류력, 파주력 등 계산 과정에 필요한 입력 요소들을 사용자가 최대한 손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선박의 기본 제원, 정박상태, 외력 환경 등으로 구성하였다. 기존에 발생한 주묘 사례 3건을 주묘 위험성 계산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계산한 결과 A선박은 풍속 32 knots(16 m/s), B선박은 풍속 40 knots(21 m/s), 그리고 C선박은 35 knots(18 m/s)에서 'warning'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주묘 선박의 주묘 당시의 풍속과 매우 근접한 값에 해당되어 프로그램의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었다. 향후 추가적인 주묘 사례를 통한 프로그램의 신뢰성 향상과 기상요소의 자동 입력을 통한 실시간 계산 및 전자해도표시장치와의 연동을 통한 기능 확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accidents caused by dragging anchors occur constantly due to enlargement of ships' size and unusual weather conditions. Nevertheless, vessel operators rely on their experience because the calculations of actual holding power and external forces are complex and inconvenient. The purpose of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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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강풍이 예상되거나 외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자가 주묘 위험성을 손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주묘 위험성 판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주묘 사례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항해사나 VTS 관제사가 정박 중인 선박의 주묘로 인한 해양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현장의 외력 환경을 고려하여 주묘 위험성을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주묘 위험성 판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제로 주묘가 발생된 3척의 사례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주묘 당시의 기상 조건과 선박의 상태, 선박의 제원과 묘쇄 신출 상태를 입력하여 계산한 결과 A선박은 풍속 32 knots(16 m/s), B선박은 풍속 40 knots(21 m/s), 그리고 C선박은 35 knots(18 m/s)에서 ‘warning’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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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묘 위험성 판단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따라서 강풍이 예상되거나 외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자가 주묘 위험성을 손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주묘 위험성 판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주묘 사례를 통하여 본 프로그램을 검증하였다.
주묘 위험성 판단 프로그램의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는 근거는?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항해사나 VTS 관제사가 정박 중인 선박의 주묘로 인한 해양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현장의 외력 환경을 고려하여 주묘 위험성을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주묘 위험성 판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제로 주묘가 발생된 3척의 사례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주묘 당시의 기상 조건과 선박의 상태, 선박의 제원과 묘쇄 신출 상태를 입력하여 계산한 결과 A선박은 풍속 32 knots(16 m/s), B선박은 풍속 40 knots(21 m/s), 그리고 C선박은 35 knots(18 m/s)에서 ‘warning’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주묘 선박의 주묘 당시의 풍속과 매우 근접한 값에 해당되어 프로그램의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었다.
기존 실무에서의 주묘 여부 판단의 문제점들은? 선박의 주묘는 충돌 및 좌초 등의 사고를 야기하며, 인명의 손실 및 해양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실무에서의 주묘 여부 판단은 개략적인 이론식의 적용이나 선원의 경험에 의존하는 등 그 위험성을 사전에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웠으며, 실제 주묘가 발생한 후에서야 이를 감지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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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Fujiwara, T., M. Ueno and T. Nimura(1998), The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No. 183, pp. 77-90. 

  2. Hirano, M.(1995), The Application of Maneuvering Study to Ship's Desig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pp. 48-50. 

  3. JoongAng Ilbo(2016), https://news.joins.com/ (Accessed Aug 2018). 

  4. Jung, C. H. and G. Y. Kong(2009a), A Study for the Evaluation of the Force by the Wind on the Ship at Ancho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3, pp. 223-228. 

  5. Jung, C. H. and G. Y. Kong(2009b),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choring manual for T.S. HANBAD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1, pp. 49-55. 

  6. Jung, C. H., G. Y. Kong, B. D. Bae and Y. S. Lee(2009), Analysis on the Pattern of Dragging Anchor in Actual Shi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8, pp. 505-511. 

  7. Jung, C. H., Y. S. Lee, J. S. Kim and G. Y. Kong(2011), A Study on the Holding Power Coefficient of AC-14 type and ASS type Anchor in Actual Ship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8, pp. 613-618. 

  8.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gency(2018), Marine Information, http://www.khoa.go.kr/ (Accessed Aug 2018). 

  9.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8), Official Written Verdicts, http://www.kmst.go.kr/ (Accessed Aug 2018). 

  10.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7), Case and study from Major Marine Accidents, pp. 168-175. 

  11. Masa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2003), marine accident statistics, pp. 30-34. 

  12. Remery, G. F. M.(1973), The Mean Wave and Current Forces of Offshore Structures and their Role in the Design of Mooring Systems, The 5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USA, pp. 5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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