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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662 - 669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김승연 (한국해양대학교 마린시뮬레이션센터) , 유용웅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윤귀호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Recently, the installation of submarine power cables is under consideration due to the increase of electric power usage and the development of the offshore wind farm in island areas, including Jeju. In order to protect power cables installed on the seabed, it is necessary to calculate the burial d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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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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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제주도의 여름철 최대 전력수요는 몇 kW인가? | 2 %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 여름철 최대 전력수요는 2011년 62만kW에서 2017년 89만kW로 6년간 약 143%가 상승한 것으로 발표되었다(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 | |
2008~2017년까지 10년간 제주도 주민등록 인구증가율은 얼마인가? | 2018년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주시의 인구 증가율은 전년도 대비 3.0 % 증가하였으며, 2008~2017년까지 10년간 제주도 주민등록 인구증가율은 17.2 %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 여름철 최대 전력수요는 2011년 62만kW에서 2017년 89만kW로 6년간 약 143%가 상승한 것으로 발표되었다(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 | |
해저 동력케이블의 보호를 위해서 무엇을 기반으로 매설 깊이를 산출해야 하는가? | 최근 제주도를 비롯한 도서지역의 전력 사용량 증가 및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 등으로 인해 해저 동력케이블의 신규 설치가 검토되고 있다. 해저에 설치되는 동력케이블의 보호를 위해서는 선박의 투묘, 주묘, 어로 작업 등에 대한 특성을 기반으로 매설 깊이를 산출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해저 동력케이블 보호를 위한 대상 선박의 규모와 관련된 설계기준이 전무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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