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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FRP 선체소재와 전기추진체계가 소형선박의 경량화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a Lightweight Hull Material and an Electric Propulsion System on Weight Reduction: Application to a 45ft CFRP Electric Yach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818 - 824  

오대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승호 (중소조선연구원 미래전략기획본부) ,  정숙현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양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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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는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으며, 해양산업에서도 고급요트와 특수목적 선박 등에 사용되고 있다. 전기추진체계 또한 친환경 추진 방법으로써, 요트와 소형 여객선 등의 주 추진계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선박의 선체소재와 추진계를 각각 CFRP와 전동기로 교체하였을 때의 경량화 효과를 정량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45ft GFRP 선박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선체소재를 설계원안과 동일 함침율 기준의 CFRP로 재설계하였고, 추진계는 설계원안의 동일 마력, 항해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전동기와 배터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연구결과 CFRP 소재는 선각을 45 % 정도 경량화 할 수 있었고, 전기추진체계는 기관부를 58 % 경량화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전기추진체계의 경우, 디젤 추진체계의 항해거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상당한 양의 배터리 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수준에서의 경량화 실효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FRP is often used as lightweight hull material for luxury yachts or special-service ships. An electric propulsion system is also eco-friendly, and has been trialled to equip a small vessel as its main propulsion. In this study, replacing the hull materials and propulsion system with CFRP and elec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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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FRP 소재와 전기추진이 경량화에 유리하고 친환경적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실제로 적용 시 경량화 효과에 대한 정량적 평가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GFRP 소재의 선체를 경량화 소재인 CFRP를 선체 소재로 대체하고, 디젤 추진체계를 전기추진체계로 대체하였을 때의 경량화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5의 디젤엔진을 전동기로 변경해 기관부를 재설계하였다. 그리고 실제 항해를 고려했을 시 기관부 중량을 확인하기 위해 항해 조건을 가정하여 디젤유와 배터리 시스템의 중량을 추정하였다. 항해 조건 중 속도는 서비스속도(10노트)와 최대 속도(30노트)로 가정하였으며, 항해 거리는 30NM로 가정하였다.
  • 디젤 기관계와 전기추진계의 기관부 중량에 대한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동일한 기관부 중량으로 항해 가능한 거리를 추정했다. 기관부 중량은 45ft 동급 크기 선박의 평균 기관부 중량인 3.172톤을 사용하여, 이 중 엔진과 추진기의 중량을 제외한 나머지 중량을 디젤유의 중량으로 가정하였다. 디젤유의 중량은 1.
  • 디젤유의 중량은 2장에서 정의한 항해 조건과 시간당 연료소비량을 통해 추정할 수 있다. 시간당 연료소비량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속도별 출력을 알아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속도인 10노트로 주행 시 MCR의 33.3 %,최대 속도인 30노트로 주행 시에는 MCR의 100 %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 사항을 통해 시간당 연료 소비량은 Table 2와 같이 추정했다.
  • 는 Ws(선각 중량), Wo(의장 중량), Wm(기관부 중량)으로 구분되어 있다. 여기서 비교의 대상인 선각 중량과 기관부 중량을 제외한 의장 중량은 두 선박의 규모가 동일하고 배치가 유사하기 때문에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그리고 실제 항해를 고려했을 시 기관부 중량을 확인하기 위해 항해 조건을 가정하여 디젤유와 배터리 시스템의 중량을 추정하였다. 항해 조건 중 속도는 서비스속도(10노트)와 최대 속도(30노트)로 가정하였으며, 항해 거리는 30NM로 가정하였다. 또한 디젤유와 배터리 시스템의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서 동일한 기관부 중량으로 항해할 수 있는 거리를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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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RP가 사용되는 곳은? 현재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CFRP(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는 우수한 비강도로 여러 산업분야에서 경량화를 위한 대체재와 고급 내외장재로써 사용되고 있다(Oh et al., 2014). 항공분야에서는 탄소복합체의 사용을 항공기 구조의 절반까지 사용한 사례가 있고,자동차 산업에서는 구조재의 전체에 사용된 바 있다.
기관부 중량을 추정하기 위해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하지만 실제 항해를 할 때를 고려한 기관부 중량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항해 조건에 맞는 디젤유의 중량이 기관부 중량에 포함되어야 한다.
RINA에 기반한 복합소재 설계 알고리즘이란? (2018)에 정리된 RINA에 기반한 복합소재 설계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구조별로 가장 큰 압력이 가해지는 설계 면적을 기준으로 요구 두께를 산정하여 복합소재를 설계를 하는 방법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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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entley(2018), Maxsurf, https://www.bentley.com/en/products/Product-lineoffshore-structural-analysis-software/maxsurf. 

  2. ISO(2002a),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8666 Small Craft - Principal data, ISO. 

  3. ISO(2002b),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2217 Small craft - Stability and bouyancy assessment and categorization, ISO. 

  4. ISO(200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2215 Small craft - 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ISO. 

  5. LG Marines(2017), I-330, http://www.lgmarines.com/page/?pid-inboard. 

  6. Oh, D. K., D. K. Lee, G. M. Kang, C. H. Ryu and J. K. Noh(2014), Comparative Study on Rules of ISO 12215 and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Society for Structural Design of CFRP Cruise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8, No. 1, pp. 77-84. 

  7. Oh, D. K., Z. Q. Han and J. K. Noh(2018), Light-Weight Structure Design for a 11m CFRP (Carbon Fiber-Reinforced Plastics) High Speed Craft with Optimum Fiber Mass Content. 

  8. RINA(2009), Registro Italiano Navale,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Pleasure Yacht Part B Hull and Stability. 

  9. Savitsky, D.(2012), The Effect of Bottom Warp on the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Proceedings of 3rd Cheasapeake Powerboat Symposium, pp. 1-40. 

  10. Volvo Penta(2017), D6-330, http://www.volvopenta.com/marine leisure/en-en/products/motor-boats/ranges/inboard-shaft/d6-330/specification.html. 

  11. Wally(2017), Carbon PowerBoat Wally 58 Power, https://www.wally.com/wally-power/58-wally-powe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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