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5, 2018년, pp.114 - 123
신원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As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eco-friendly vehicles in order to reduce air pollution from road sector, Kore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nd implemented a promotion policy which is encouraging the public transportation companies to purchase CNG buses in replacing diesel buses since 2000s. With C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천연가스(CNG)버스의 기술개발과 시범운행을 한 이유는? | 이에 우리나라의 대기 질 악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수송부문에 있어서 경유자동차를 대체하는 친환경 차량의 보급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난 1990년대부터 천연가스(CNG)버스의 기술개발과 시범운행에 이어 2000년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CNG버스 보급정책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CNG버스 보급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에도 불구하고 2014년도 이후 CNG버스의 증가세가 둔화 혹은 감소하고 오히려 경유버스가 증가하는 등 부침을 겪어 왔다[1]. | |
CNG버스 보급정책의 타당성이 미흡하여 초래한 결과는? | 그러나, CNG버스 보급정책의 타당성이 미흡했던 부분은 경유대비 CNG의 연료가격 경쟁력이 CNG버스 사업자의 손익 및 구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CNG연료가격의 경쟁력을 유지시켜 주는 실효성있는 대책을 실행하지 못한데 있다. 과거 120개월중 60%에 달하는 72개월간 경유대비 CNG연료가격의 경쟁력이 낮음에 따라, 이 기간 중 경기도와 같이 준공영제14)를 채택하지 않은 버스사업자의 경우 CNG버스구매를 줄이고 경유 버스를 늘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 |
LNG화물차 보급지원정책을 실시할 경우 수송분야의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라 기대되는 이유는? | 이러한 CNG에 대한 『연료비차이 지원금 제도』는 앞으로 정부의 LNG(액화천연가스: Liquefied Natural Gas)화물차 및 무공해차량(Zero Emission Vehicle: ZEV)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에 있어서도 새로운 지원제도로서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LNG 자동차는 연료저장능력이 CNG보다 커서 운행거리도 3배 가량 증가되어 장거리 화물차에 적합하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료비차이 지원금 제도』를 포함한 LNG화물차 보급지원정책을 실시할 경우 수송분야의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아울러, 이태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FPT사가 최근 개발한 천연가스(LNG 및 CNG 겸용) 엔진의 시험결과를 보면, 동급 경유엔진 대비 CO2는 14%, PM은 99%, NOx는 31% 저감효과를 나타내고 있어〔12〕 자동차로 제작시 환경편익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