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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CNG)버스 보급정책의 타당성 제고를 위한 연구
Economics Approach on Validity of CNG Bus Promotion Policy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5, 2018년, pp.114 - 123  

신원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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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대기 질 악화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수송부문에 있어서 경유자동차를 대체하는 친환경차량의 보급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난 2000년대부터 천연가스(CNG: Compressed Natural Gas)버스의 보급정책을 실시하여 왔다. 이에 따라 수도권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CNG버스의 보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그러나, 2014년도 이후 CNG버스의 증가세가 감소하고 경유버스의 감소세가 둔화되는 등 부침을 겪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CNG버스 보급정책의 지속적 추진에도 불구하고 CNG버스 구매 량이 꾸준히 증가하지 못했던 원인과 관련하여 그간 선행연구에서 추정에 그쳐왔던 '경유와 CNG의 연료비 차이가 CNG버스 보급량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점에 대하여 정부 부처간 서로 다른 정책목표간 조화 필요성을 제시하는 한편, 경유대비 CNG의 연료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CNG 버스 보급정책의 타당성을 제고하였다. 이는 앞으로 정부의 LNG화물차 및 무공해차량(Zero Emission Vehicle)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자동차 보급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도 새로운 기준으로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cognizing the necessity of eco-friendly vehicles in order to reduce air pollution from road sector, Kore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nd implemented a promotion policy which is encouraging the public transportation companies to purchase CNG buses in replacing diesel buses since 2000s. With C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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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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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토교통부에서는 건축법시행령을 개정하여 시내버스 차고지 내 연료공급시설의 설치를 허용하고, 산업자원부에서는 고시를 개정하여 충전소 설치 시 안전거리를 완화해 주었다. 각 지자체는 조례를 통해 공영주차장내 충전소설치를 허용하는 한편 개발제한구역내 충전소설치도 가능토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장기적 데이터를 가지고 경유와 CNG간 연료비 차이의 변화가 CNG버스 구매 증감량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환경부가 주도해 온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과는 다른 목적을 가진 정부내 다른 부처의 연료가격 정책이 외부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CNG버스 보급에 영향을 초래해 왔다는 사실을 밝히고 셋째, 정부 부처간 정책조화의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간의 선행연구에서는 경유 대비 CNG의 연료가격 변화가 CNG버스 운수사업자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CNG버스 구매량에도 영향을 미쳐온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장기적 데이터를 가지고 경유와 CNG간 연료비 차이의 변화가 CNG버스 구매 증감량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환경부가 주도해 온 친환경 자동차 보급정책과는 다른 목적을 가진 정부내 다른 부처의 연료가격 정책이 외부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CNG버스 보급에 영향을 초래해 왔다는 사실을 밝히고 셋째, 정부 부처간 정책조화의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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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가스(CNG)버스의 기술개발과 시범운행을 한 이유는? 이에 우리나라의 대기 질 악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수송부문에 있어서 경유자동차를 대체하는 친환경 차량의 보급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난 1990년대부터 천연가스(CNG)버스의 기술개발과 시범운행에 이어 2000년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CNG버스 보급정책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CNG버스 보급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에도 불구하고 2014년도 이후 CNG버스의 증가세가 둔화 혹은 감소하고 오히려 경유버스가 증가하는 등 부침을 겪어 왔다[1].
CNG버스 보급정책의 타당성이 미흡하여 초래한 결과는? 그러나, CNG버스 보급정책의 타당성이 미흡했던 부분은 경유대비 CNG의 연료가격 경쟁력이 CNG버스 사업자의 손익 및 구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CNG연료가격의 경쟁력을 유지시켜 주는 실효성있는 대책을 실행하지 못한데 있다. 과거 120개월중 60%에 달하는 72개월간 경유대비 CNG연료가격의 경쟁력이 낮음에 따라, 이 기간 중 경기도와 같이 준공영제14)를 채택하지 않은 버스사업자의 경우 CNG버스구매를 줄이고 경유 버스를 늘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LNG화물차 보급지원정책을 실시할 경우 수송분야의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라 기대되는 이유는? 이러한 CNG에 대한 『연료비차이 지원금 제도』는 앞으로 정부의 LNG(액화천연가스: Liquefied Natural Gas)화물차 및 무공해차량(Zero Emission Vehicle: ZEV)을 대상으로 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에 있어서도 새로운 지원제도로서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LNG 자동차는 연료저장능력이 CNG보다 커서 운행거리도 3배 가량 증가되어 장거리 화물차에 적합하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료비차이 지원금 제도』를 포함한 LNG화물차 보급지원정책을 실시할 경우 수송분야의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아울러, 이태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FPT사가 최근 개발한 천연가스(LNG 및 CNG 겸용) 엔진의 시험결과를 보면, 동급 경유엔진 대비 CO2는 14%, PM은 99%, NOx는 31% 저감효과를 나타내고 있어〔12〕 자동차로 제작시 환경편익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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